2018w34_변화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으면 기도가 되오니, 되도록 마음을 실어 소리 내 읽어주세요.

섭리의 하나님,
8월이 하순에 접어들며 맹렬한 무더위도 기세가 꺾였습니다. 백년 만에 찾아온 뜨거운 여름의 끝을 봅니다. 멀어진 여름만큼 높아진 하늘을 보며 주님을 예배하러 왔습니다.

태풍 ‘솔릭’이 피해 없이 이땅을 지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졸였던 가슴을 펴며 안도하고 기뻐합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의 손길을 느끼며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터널을 지나는 것처럼 길었던 여름이 뒤돌아 보니 짧게 느껴집니다. 참기 힘들던 무더위가 견디고 나니 인내심을 길러준 스승이었습니다. 주어진 모든 상황에서 주님의 섭리를 신뢰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계절이 바뀌고 날씨가 변하는 것처럼 주님은 우리 인생의 계절과 날씨를 섭리하십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면 결실하는 가을이 찾아옵니다. 저희 인생도 여름이 지나면 결실할 가을이 올 것이라 기대합니다.

새로운 일을 맞이할 때 두려워하지 않게 하시고, 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피하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변화를 주도하시는 주님을 늘 신뢰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경배와찬양 : 주의 길을 주여 내게 가르치소서

우리나라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정체된 북한 문제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남북한과 미국 , 중국이 연내에 종전 선언을 하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관계 당국 관련자들의 마음을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이 화해와 이해로 변화되기를 기도합니다. 자신의 신념을 내세우되 다른 사람의 신념 또한 존중는 예의를 갖추게 하시고, 자기 주장을 내세우되 오기와 억지가 아니라 근거를 제시하여 설득하는 수고를 감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경제 안정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어느새 우리 사회는 돈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되었습니다. 빈부 격차를 줄이고, 청년 실업, 조기 은퇴, 노인 빈곤 등의 문제도 지혜롭게 해결하는 사회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예배 장소를 제공하는 평택 뉴코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평택 뉴코아가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게 하시고, 좋은 소문이 퍼져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이곳에서 일하는 분들이 보람과 경제적인 안정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스도를 향한 열망과 잃은 자를 향한 긍휼로 가득 찬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경배와찬양 : 295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2018.08.26_[교리] 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님 2

본문

사도행전 7:46~55 / 2018년 08월 26일 주일 설교

(행 7:46)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아 야곱의 집을 위하여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하게 하여 달라고 하더니
(행 7:47)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집을 지었느니라
(행 7: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가 말한 바
(행 7:49) 주께서 이르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냐
(행 7:50) 이 모든 것이 다 내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냐 함과 같으니라
(행 7:51)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행 7:52)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그들이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행 7:53)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행 7:54)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행 7: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고전 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시 110:1) [다윗의 시]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설교 듣기

핵심 구절

(행 7: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한줄 요약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계신다는 말은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자신이십니다.

개요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 종교가 기독교입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유신론자에서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그리스도인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0. 무엇이 영원할까?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고 합니다. 이 말은 “모든 것은 끊임 없이 변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 말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원한 것은 없다는 사실은 영원한 것 아닌가?” 다시 말하면, “변화는 영원하지 않느냐?”는 질문입니다. 우리 기독교인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변화하게 하는 분은 영원하다”고 말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변화의 뒤편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섭리하는 하나님의 존재를 믿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에 변화를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영원한 것, 변하지 않는 것을 찾는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사람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황금빛 별 저편에는 누가 사는가?” 이것은 시인 하이네의 물음입니다. 신앙을 가진 사람들은 변화무쌍한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을 찾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스데빈 집사를 통해서 무엇이 영원한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1. 성전
스데반 집사가 죽은 결정적인 이유는 성전을 모독했기 때문입니다.

(행 7: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가 말한 바

하나님이 성전에 계시지 않는다고 말하자 듣고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극도로 분노했습니다. 왜 이 사람들이 분노했느냐면 성전을 절대적인 가치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물질을 절대적인 것으로 믿고 거기에 기댑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돈에 집착하지만, 돈 말고도 집에 집착하는 사람, 자동차에 집착하는 사람, 컴퓨터 게임, 수집 취미에 집착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것이 그 사람의 절대적인 가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제는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실제로는 가치가 없을 때 생깁니다. 집, 자동차, 컴퓨터, 취미품이 영원한 가치는 없지 않습니까?

위에 것과 같이 놓고 비교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성전이 그런 절대적인 가치였습니다. 요즘으로 치면 예배당을 절대적인 가치로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도 종교적인 건물이니까 아무래도 더 가치가 있지 않을까요?”라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생각입니다.

외형적인 것은 도구이고 수단이지 결코 본질이 아닙니다. 물질에 큰 가치를 두는 사람들이 이런 생각이 빠집니다. ‘노틀담 드 파리’은 노틀담 성당에서 일어난 추악한 스캔들을 보여줍니다. 노틀담 성당은 대주교좌 성당이고 중세 고딕 건축 양식의 정수라는 건축물입니다. 우아하고 웅장한 성당입니다. 보기만 해도 신앙심이 일어날 것 같고, 하나님이 임재하신 것 같은 성당.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한 없이 거룩할 것 같은데, 사실을 일반인보다 못한 도덕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주임 신부 프롤로도 근위대장 페뷔스도 욕정에 이끌려 범죄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겉보기에 추악한 곱추 콰지모도가 그나마 양심적입니다.

큰 건축물을 보고 신앙의 기준으로 삼으면 안된다는 교훈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오늘날에도 웅장한 건축물을 지어서 신앙이 있는 것처럼 보이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도는 신앙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물질주의에 빠진 사람을 유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율법주의

어떤 사람들은 생각을 절대적인 가치로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는 생각을 절대적인 가치로 여길 수 있을까요? 있습니다. 고정관념이 그런 경우입니다. 어렸을 때 갖게 된 고정관념이 자신도 모르게 머리 속에서 절대적인 가치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군대에 관한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군대가면 고생하고 고생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입니다. 요즘 고정관념을 깨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겨울에 눈을 치우는 일을 민간인에게 위탁하고 병사들이 평일에 외출했다가 돌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월급도 현재 병장 월급이 40만 6천원입니다.

“고정관념이 강한 분들은 이게 무슨 군대야”라고 반발하시더라구요. “내가 군대 있을 때는”으로 옛날 얘기를 합니다. 고생은 말할 것도 없고 돈도 거의 못받는 수준이었습니다. 그게 당연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나라 군대는 출퇴근이 가능하거나 주말에 집에 가는 군대로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군대가 지나치게 엄격한 건데 그게 고정관념이 된 것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통행금지가 있다가 사라졌습니다. 그전에 통행금지 없애라는 요구가 많았는데 간첩 세상이 된다고 결사 반대하는 사람들이 엄첨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통행금지가 비정상인데 그게 고정관념이 된 거죠. 국기 하강식은 어떻습니까? 걸어가다가도 멈춰야 했습니다. 그거 안하게 되었을 때도 반대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어떤 생각이든 고정관념이 되어서 절대적인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내가 가진 고정관념을 하나씩 하나씩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신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율법은 지키지 않고 자신들의 고정관념인 율법주의를 지켰습니다. 오늘날도 기독교를 믿지 않고 기독교주의를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율법주의와 기독교주의가 문제인 이유는 진짜 지켜야 하는 것과 매우 혼동된다는 점입니다.

스데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고 권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고정관념은 율법주의입니다. 율법은 안지키고 율법주의만 지킵니다.

(행 7:53)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지금도 옛날이 좋았다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분들이 과거로 돌아가면 그런 말을 할까요? 아파도 건강보험이 없는 시대라 병원 못가고, 방 한 칸에서 식구가 몰려자고, 목욕도 제대로 못했던 상황에서 행복하다는 말이 나올까요? 왜 옛날이 좋았다고 하냐면 그 삶을 살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율법을 지켜며 살지 않으면서 율법을 지키며 산다고 착각했습니다. 율법을 지키면서 살려고 하면 도저히 못 지키겠다는 말이 나와야 하는데, 지키지 않으니까 못지키겠다는 말이 안나옵니다. 지킬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으로 설명하면 교회에서 주일 성수, 헌금, 봉사 등을 요구하면 힘들지만 할 만합니다. 이런 일들을 하면 좋은 신앙인이라고 칭찬받습니다. 그런데, 사실 성경의 요구는 이런 정도가 아닙니다.

예수님을 따라서 십자가의 길을 가야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섬김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겸손해야 합니다. 의를 위해 고난도 감수해야 합니다. 이런 삶은 살지 않아요. 본질적인 삶은 살지 않고 비슷한 삶을 살면서 신앙인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율법주의입니다. 기독교가 아니라 기독교주의입니다.

교회에서 제자훈련을 받고 순장도 하는 청년인데, 집에서는 막나가는 사람을 여러 명 보았습니다. 사실은 순장 안하고 교회와 집에서 이중적인 모습을 줄이는게 더 바람직합니다. ‘기독교주의자’가 되지 말고 ‘기독교인’이 되어야 합니다.

얼마 전에 교회를 오래 다닌 친구와 황우석 사건에 대해 얘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 친구는 아무래도 황우석 교수에 대한 철썩 같은 믿음이 있는 것 같았다. 황우석 교수는 그래도 세계적인 과학자인데 언론에서 그렇게 죽여서야 되겠냐고, 그러면 우리나라도 같이 자멸하는 게 아니냐고 항변하였다. 그래서 나는 거짓말로 세계적인 과학자가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당장은 아픔이 있더라도 투명한 진실에 기반하는 것이야말로 궁극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신뢰를 더 높이는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그러다가 나는 그 친구가 보수적인 기독교인임을 알고 있었기에 대뜸 다음과 같이 다시 얘기를 꺼냈다. “원래 너의 신앙적 기준이라면 황우석 교수가 하는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대해 오히려 반대해야 맞는 거 아니니?” 라고 말해주자, 그 친구는 나의 갑작스런 이 질문에 흠칫 놀라면서 잠시 생각해보더니 “그…. 그렇지”라고 얼버무리듯 얘기한 적이 있다. [출처] http://www.ecumen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475

현실을 살지 않는 사람들은 지금 없는 것을 미화하고 절대화합니다. 과거가 좋았다고 하고 어디 가면 행복할 거라고 상상합니다. 과거에 머물고 상상 속에서 삽니다. 현실에 발을 디디고 변화에 몸을 맡기시기 바랍니다.

3. 그리스도의 영

영원한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것은 잡히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원합니다. 사람의 마음만큼 변화무쌍하고 잡히지 않는 것도 없지만 그것만큼 영원한 것도 없습니다.

지난 주에 이산가족 상봉이 있었습니다. 관련 기사들 보면서 가슴에 와닿았던 말은 이것입니다. “살아 있어줘 고맙다.” 92세 이금섬씨(남측)과 북측에서 온 71세 아들 리상철씨를 만나자 마자 둥켜 안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금섬씨는 60년 만에 만난 아들을 향해 “고생했다” “살아있어줘 고맙다”며 애틋한 부정을 표현했습니다. 부자 간의 정, 사랑은 60년의 시간을 넘어서 이어졌습니다.

이와같이 마음이 연결되는 것이 교회의 본질입니다. 우리가 아직 마음이 연결되지 않았다면 교회가 건설되는 과정에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 우리를 감동하시기에 교회가 지금까지 존재합니다. 교회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집니다. 그 마음이 영원하기에 교회도 영원합니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는 분이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이십니다. 그분의 영을 마음에 품고 살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

00. 그리스도인으로 살자

우리가 하늘나라에 갔을 때 예수님은 우리를 향해 “그리스도인으로 살아줘 고맙다”고 하시지 않을까.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예수님의 그 말씀 한 마디에 모든 고통이 녹아들 것입니다.

찬양과경배. 무엇이 변치 않아 내 소망이 되며

2018.08.19_이 시대에 구속사가 필요한 이유(김영철 목사)

이번주는 평택 두란노 교회 김영철 목사님께서 설교해 주셨습니다.

본문

누가복음 23:33~43, 2018년 08월 19일 주일 설교

설교 듣기

(눅 23:33) 그들은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서,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달고, 그 죄수들도 그렇게 하였는데, 한 사람은 그의 오른쪽에, 한 사람은 그의 왼쪽에 달았다.
(눅 23:34) [그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제비를 뽑아서, 예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
(눅 23:35) 백성은 서서 바라보고 있었고, 지도자들은 비웃으며 말하였다. 이 자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정말 그가 ㉣택하심을 받은 분이라면, 자기나 구원하라지.
(눅 23:36) 병정들도 예수를 조롱하였는데, 그들은 가까이 가서, 그에게 신 포도주를 들이대면서,
(눅 23:37) 말하였다. 네가 유대인의 왕이라면, 너나 구원하여 보아라.
(눅 23:38) 예수의 머리 위에는 이는 유대인의 왕이다 이렇게 ㉤쓴 죄패가 붙어 있었다.
(눅 23:39) 예수와 함께 달려 있는 죄수 가운데 하나도 그를 모독하며 말하였다. 너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여라.
(눅 23:40) 그러나 다른 하나는 그를 꾸짖으며 말하였다. 똑같은 처형을 받고 있는 주제에, 너는 하나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눅 23:41) 우리야 우리가 저지른 일 때문에 그에 마땅한 벌을 받고 있으니 당연하지만, 이분은 아무것도 잘못한 일이 없다. 그리고 나서 그는 예수께 말하였다.
(눅 23:42) 예수님, 주님이 주님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에, 나를 기억해 주십시오.
(눅 23:43)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네게 말한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2018.08.12_[교리] 하나님 우편에 계신 예수님 1

# 본문

사도행전 7:55~60
(행 7: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행 7: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행 7:57)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행 7:58)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행 7: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행 7: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시 110:1) [다윗의 시]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핵심 구절(행 7: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 설교 듣기

# 한줄 요약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계신다는 말은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자신이십니다.

# 개요

교리에 관한 설교를 다시 시작합니다. 예수님에 관한 교리 다른 말로는 기독론에 관해서 설교하기 전에 십자가에 관해서 설교합니다. 십자가 교리는 기독교를 기독교 되게하는 복음의 핵심입니다. 십자가의 교리를 바르게 알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해야 겠습니다.

0. 예수님은 길이고 문이다

교회 역사에는 기독교인의 대다수가 잘못된 가르침의 영향을 받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소수의 사람을 보내서 오류를 바로 잡으셨습니다. 현대에 다수의 기독교인이 잘못알고 있는 가르침은 예수님에 관한 것입니다. 교회사에서 조금씩 강조점은 달랐지만 반복된 일입니다.

4세기에 아리우스라는 사람이 이단 사상을 만들어 교회를 부패시킬 때 아타나시우스란 사람이 나와 삼위일체 교리를 확립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삼위일체를 믿는 것은 아다나시우스 때문입니다.

5세기 초에 펠라기우스가 거짓 교리를 유포할 때 하나님께서는 어거스틴이라는 걸출한 인물을 세워주셨습니다.어거스틴의 책은 지금 박사학위를 몇 개 받은 사람이 읽어도 위대한 책입니다. 어떻게 500년 된 사람이 그런 책을 쓸 수 있는지 참으로 위대합니다.

16세기 로마 교회가 거짓 교리를 유포할 때에 하나님은 마틴 루터와 칼빈을 일으켜 세워주셨습니다. 목숨 걸고 진리를 지킨 것입니다. 1521년 보름스 칙령은 루터를 누가 죽여도 살인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루터는 목숨 걸고 우리가 믿는 은혜의 복음을 밝혀냈습니다.1

8세기 영국이 부패하고 타락할 때 하나님께서는 존 웨슬리를 일으키시고 조지 휫필드라는 걸출한 인물을 세워 복음을 전하고 영국 사람들이 변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19세기 침례교회가 자유주의 신학으로 곤두박질칠 때에 하나님께서는 위대한 스펄젼 목사님을 세워주셔서 진리를 전해주셨습니다.

기독교는 예수님을 믿는 종교입니다. 예수님을 믿어야지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종교입니다. 하나님보다 먼저 예수님을 만나지 않으면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고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을 만나러 가는 유일한 길(요 14:6)이고 예수님은 하나님께로 들어가는 유일한 문(요 10:7)입니다.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중요한 건 “하나님을 믿느냐”가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냐”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자동으로 하나님을 믿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예수님을 믿는 것은 아닙니다. 막연하게 “하나님이 존재한다” 혹은 “천국과 지옥이 있다”고 믿으면서 그것이 기독교인이라는 확실한 증거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천국과 지옥을 보고 왔다는 사람이 가끔 있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천국과 지옥을 보고 왔다는 사람의 말을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사실이라고 해도 그 사람이 기독교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독교인이란 죄와 심판의 각성을 통해서 자신이 죄인이라는 사실과 그것으로 인해 반드시 지옥에 간다는 사실을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현상적으로 기독교인은 죄의 각성을 통해서 양심이 살아납니다. 죄를 지어도 괴롭지 않던 사람이 괴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죽은 뒤에 막연하게 좋은 곳에 갈 것이라는 낙관론에 빠져 살던 사람이 반드시 지옥에 간다는 사실을 깨닫고 고난을 감수하고 살길을 찾아나서게 됩니다.이 과정에서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의 의지를 이끌어서 신비롭게 상호작용합니다. 인간의 측면에서는 죽을 힘을 다해서 살 길을 찾아가다가 예수님을 감격스럽게 만나게 됩니다.

천국과 지옥을 보고 왔다는 사람을 만나보기도 했고 간증을 듣기도 했지만, 죄와 심판의 각성이 일어난 사람으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죄의 각성이 일어나면 기본적으로 자기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자기객관화가 이루어지는데, 자기객관화는 커녕 유아적인 이기주의에 빠져 있었습니다. 성경은 죽었던 사람이 살아돌아와서 간증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눅 16:30~31)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천국과 지옥이 있다는 사실을 믿는 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믿음이 아닙니다. 그런 믿음이 인간을 변화시키지도 못합니다. 믿음은 정보 습득, 교리 이해, 자기 확신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의 전인격적인 만남입니다. 단순히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다던가 천국과 지옥을 믿는 것을 믿음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오늘 본문 조금 위에 보면, 스데반은 이스라엘 사람들한테 당신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예수님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한테 너희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고 하나님을 알지 못한 이유는 성경을 바르게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경을 바르게 본 사람은 예외 없이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성경이 알려주는 예수님을 바르게 알아야 겠습니다.

내가 예수님을 만나는 순간부터 나는 그의 사랑의 노예가 되었다. 내 의식과 예수 의식을 분간 못할 정도로, 바울의 말을 빌리면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예수가 나를 통해 자기 삶을 살고 있다. 나는 광신자도 신비주의자도 아니다. 나는 사상이나 자기 암시에 붙잡힌 사람이 아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세와 다윗과 베드로와 바울을 붙잡고 인도하시던 사상 가장 강렬한 인격이신 예수에게 사랑을 받고 열애(熱愛)하고 있다. 열 번 죽어도 아쉬운 마음뿐이다. – 예수칼럼 김준곤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오늘 본문에서 세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

첫째,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스데반이 본 환상에서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서 계셨다는 의미는 하나님과 동등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 옆에 계신 거니까 비서같은 역할이 아닐까요?”
“아닙니다”
“예수님이 서 계신 곳은 보좌 옆입니다. 비서는 같은 보좌 옆에 있을 수 없고 아래에 있습니다. 동등한 신분만 보좌 옆에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스데반을 죽인 이유도 ‘하나님과 예수님은 동등하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다’라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행 7: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사탄이 가장 알리기 싫어하는 진리가 바로 ‘예수님이 곧 하나님이다’라는 진리입니다. 왜냐하면, 이걸 믿으면 악한 영이 파고들 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과연 구원받은 자인가를 괴롭게 고민하던 존 번연은 어느 날 들판을 걷고 있었습니다. – 갑자기 어떤 생각이 제 양심을 치고 들어왔습니다. 다음과 같은 한 문장이 제 영혼을 사로잡았던 것입니다. “네 의는 하늘에 있느니라.” 그리고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오른편에 계신 모습이 영혼의 눈에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 그 순간 그는 자신의 두 다리를 꽁꽁 묶고 있던 사슬이 풀리는 것 같았다고 증언합니다.

2. 예수님은 사랑이시다

둘째, 예수님은 사랑이십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사랑이시라고 알려줍니다.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처럼 예수님도 사랑입니다. 그 사실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이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을 살펴보는 일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면서도 용서의 기도를 올려드렸습니다.

(눅 23: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스데반도 최후에 비슷한 기도를 했습니다.

(행 7: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을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말로는 예수님을 잘 믿는다고 하지만 무분별한 분노를 터뜨리거나 자기 중심적인 광기를 보여주는 교인이 있습니다. 조금도 손해보지 않는려고 이익 단체처럼 시위를 하고 정치 집단처럼 선동하는 교회도 있습니다.

프랑스의 소설가 알베르 카뮈는 “두려움 때문에 갖는 존경심만큼 비열한 것은 없다”고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려움 때문에 갖게 된 존경심을 신앙으로 포장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도 동일한 것을 요구합니다. 두려움에서 비롯된 존경심말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예수님을 닮았다고 보기 힘듭니다. 어쩌면 요즘 교회에서 가장 보기 힘든 사람이 기독교인일지도 모릅니다. 이익이 아니라 정의를 따르자고 주장하고 손해보더라도 사랑이 우선이라고 외치면, 스데반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박해받은 것처럼 박해받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예수님이 가신 길을 가야합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어정쩡하게 회색 지대에 숨어있으면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하나님을 우습게 여기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만든 인간, 코로 숨 쉬고 흙으로 빚어 만든 인간을 찾아 역사의 정문으로 들어오시지 않고 수채 구멍(말구유)으로 불청객처럼 오셨다. 예수께서 사마리아 수가성 우물가의 여인을 찾아 물 한 잔을 청하여 그렇게도 낮게 그렇게도 조심스럽게 만남을 위하여 닫혀진 문에 노크를 시도하신다. 예수는 전지 전능하신 분. 남을 구원할 수 있었으나 자신에게는 무능했고 천군 천사를 동원할 수 있었으나 나 위해 무능한 사형수가 되셨다. – 예수칼럼

3. 예수님은 길이다

셋째, 예수님은 하나님께로 가는 길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만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하게 됩니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으면 우리는 하나님과 원수인 상태입니다.

(엡 2:1~5)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영으로 기독교인의 마음 안에 계십니다.

(요 14: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이 막연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막연하게 기도하지 않고 확신 속에서 기도합니다. 하늘과 지상이 구분이 없어집니다.

“사람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황금빛 별 저편에는 누가 사는가?” 이것은 시인 하이네의 물음이다. 이 물음 속에 종교와 철학과 도덕의 물음의 원점이 있는 것 같다. 누가 이 물음에 대답할 수 있단 말인가. “당신은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나를 지으셨나이다. 그런고로 당신 안에서 쉴 때까지 내게는 평안이 없었나이다.” 이것은 어거스틴의 고백이다. 예수를 모르고는 나도, 하나님도 모른다(파스칼). 예수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본다(요 14:9). – 예수칼럼 김준곤

00. 예수님의 제자, 스데반

스데반은 예수님의 제자였습니다. 그가 마지막에 한 기도가 증거입니다.

(행 7: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인인지 아닌지는 우리의 말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이 증명할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실천할 때 비로소 제자인 것입니다.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처음에 언급했던 18세기 기독교의 위기를 구한 조지 휫필드는 “녹슬어 없어지기보다는 닳아 없어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위해서 닳아 없어지는 사람이 됩시다.

찬양과경배. 195 언제나 내 모습

2018w32_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도 감사합니다

읽으면 기도가 되오니, 되도록 마음을 실어 소리 내 읽어주세요.
 
섭리의 하나님,
지난 주는 더위가 정점에 이른 듯했습니다. 하지만, 정점을 지났기게 폭군같은 여름의 기세도 이제 한풀 꺽일 것입니다. 변화를 주도하시는 주님의 손길을 느끼며 예배의 자리로 나왔습니다.
 
주님, 여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계절이 가기 전에 감사드리기 원합니다. 왜 이렇게 뜨거운 여름이 필요한지 이유를 모두 알 수 없지만, 저희는 상황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을 신뢰합니다. 
 
여름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만날 때마다 동일한 감사를 드리기 원합니다. 언제나 상황이 아니라 하나님을 신뢰하기 원하오니 주님을 더 깊이 알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열대야로 인해서 잠 못자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충분히 휴식하지 못하고 일터로 나아가오니 피로로 인해서 사고가 나지 않게 보호해 주시고, 몸이 약한 사람들과 회복 중인 사람들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운전, 택배, 우편, 배달에 종사하는 분들과 외부에서 작업하는 인부들이 안전 수칙 대로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시옵소서. 전국민이 폭염 속에서도 서로를 돕고 배려하여 큰 사고 없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시옵소서. 
 
저희는 세상은 잠시 있다 사라지고, 하나님 나라만이 영원할 것을 압니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열심히 살되 이곳에서 영원히 살 것같이 집착하지 않게 하시고, 그 이후에 살게 될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경배와찬양 : 주 날개 그늘 아래
 
우리나라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정체된 남북 관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남북한과 미국 , 중국이 연내에 종전 선언을 하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관계 당국 관련자들의 마음을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이 화해와 이해로 변화되기를 기도합니다. 자신의 신념을 내세우되 다른 사람의 신념 또한 존중는 예의를 갖추게 하시고, 자기 주장을 내세우되 오기와 억지가 아니라 근거를 제시하여 설득하는 수고를 감수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다른 것과 틀린 것을 구분하는 지혜를 갖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러나 저희는 낙태와 동성애가 단지 생각이 다른 문제가 아니라 성경의 가르침과 양심의 소리에 따라 틀린 것임을 선언합니다. 교회가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반대를 외칠 수 있도록 섭리해 주시옵소서.
 
경제 안정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해서 편의점을 비롯한 영세 사업자들의 부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들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경제 관료과 해당 부서가 속히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적절한 지원과 보상,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예배 장소를 제공하는 평택 뉴코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평택 뉴코아가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게 하시고, 좋은 소문이 퍼져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이곳에서 일하는 분들이 보람과 경제적인 안정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스도를 향한 열망과 잃은 자를 향한 긍휼로 가득 찬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경배와찬양 :  세상 흔들리고 
 

2018w31_지구 온난화를 회개합니다

읽으면 기도가 되오니, 되도록 마음을 실어 소리 내 읽어주세요.
 
신실하신 하나님,
햇볕이 따갑게 피부를 찌르고 순식간에 땀이 솟아납니다. 근래에 찾아보기 힘든 더위가 계속되고 있지만, 그래도 감사하며 예배드리는 이유는 견딜 수 있는 능력 또한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회개하기 원합니다. 올해 기록적인 더위는 지구 온난화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주님은 오랜 시간 동안 태양과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서 일정한 온도를 만들어 주셨지만,  저희는 환경을 오염시켜 온난화를 일으켰습니다. 
 
주님께 세들어 사는 지구를 깨끗하고 온전하게 보존하지 못한 잘못을 회개합니다. 경제 성장이라는 명목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관한 잘못을 회개합니다. 환경 오염에 둔감했던 마음을 회개합니다. 신음하는 지구를 잘 보살필 수 있도록 지혜를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열대야로 인해서 잠 못자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충분히 휴식하지 못하고 일터로 나아가오니 피로로 인해서 사고가 나지 않게 보호해 주시고, 몸이 약한 사람들과 회복 중인 사람들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운전, 택배, 우편, 배달에 종사하는 분들과 외부에서 작업하는 인부들이 안전 수칙 대로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시옵소서. 전국민이 폭염 속에서도 서로를 돕고 배려하여 큰 사고 없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시옵소서. 
 
저희는 세상은 잠시 있다 사라지고, 하나님 나라만이 영원할 것을 압니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열심히 살되 이곳에서 영원히 살 것같이 집착하지 않게 하시고, 그 이후에 살게 될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경배와찬양 : 283 마음이 상한 자를
 
우리나라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정체된 남북 관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남북한과 미국 , 중국이 연내에 종전 선언을 하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관계 당국 관련자들의 마음을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우리 사회가 남녀 대립, 노사 대립 등 갈등과 분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어둠은 어둠을 몰아낼 수 없고, 폭력은 폭력을 몰아낼 수 없습니다. 빛이 들어와야 어둠이 물러나듯이 폭력을 이길 힘은 사랑에 있습니다. 
 
두려움과 비겁함을 포장하기 위해 내세우는 말뿐인 사랑이 아니라 문제를 끌어안고 진정으로 변화를 일으키려는 용기 있는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시옵소서. 
 
경제 안정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해서 편의점을 비롯한 영세 사업자들의 부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들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도록 경제 관료과 해당 부서가 속히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적절한 지원과 보상,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시옵소서.
 
은혜의 하나님,
예배 장소를 제공하는 평택 뉴코아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평택 뉴코아가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받게 하시고, 좋은 소문이 퍼져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이곳에서 일하는 분들이 보람과 경제적인 안정을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스도를 향한 열망과 잃은 자를 향한 긍휼로 가득 찬 교회가 되기를 원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경배와찬양 : 295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
 
 

2018.08.05_[교리] 십자가의 도 2

# 본문

고린도전서 1:18~24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 설교 듣기

# 핵심 구절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 한줄 요약
사도 바울은 자신이 전한 복음을 한마디로 십자가의 도라도 불렀습니다. 거기에는 사람의 생각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 담겨 있습니다.

# 개요
교리에 관한 설교를 다시 시작합니다. 예수님에 관한 교리 다른 말로는 기독론에 관해서 설교하기 전에 십자가에 관해서 설교합니다. 십자가 교리는 기독교를 기독교 되게하는 복음의 핵심입니다. 십자가의 교리를 바르게 알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해야 겠습니다.

## 0. 선택의 어려움, 필터가 필요

우리나라에는 ‘돌잡이’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돌이 된 아이 앞에 쌀, 돈, 활, 붓, 실을 놔두고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따라서 장래를 점치는 풍습입니다. 교회다니는 사람들은 성경을 놓아서 선택 범위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사람이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미래가 결정된다는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미신적인 풍습이라서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우리 인생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결과라는 사실을 잘 알려줍니다. 조안 롤링은 ‘우리가 진정 누구인지를 보여주는 것은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선택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선택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은 선택과 관련해서 새로운 고민거리가 생겨났습니다. 선택 장애입니다. 무언가를 선택하기가 힘들어졌다는 말입니다.

쇼핑을 하려고 해도 쇼핑몰이 매우 많고, 뉴스를 보려고 해도 인터넷에 가짜 뉴스가 넘칩니다. 정보가 지나치게 많아도 선택하기가 힘듭니다.홈쇼핑에 대해서 다시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여성들이 홈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것 같은데 홈쇼핑은 어느 정도 선별을 해서 파는 것이라 그런지 대체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같더군요. 전에는 아내가 홈쇼핑으로 무언가를 사는 걸 싫어했는데 요새는 오히려 이게 시간 절약인 것 같습니다.

신앙적으로도 비슷한 선택 장애가 생겼습니다. 교회는 말할 것도 없고, 기독교 방송, 홈페이지, 유튜브 등으로 설교와 성경 공부가 차고 넘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기 때문에 바른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두어서 선택의 범위를 줄여야 합니다. 정수기에 필터를 설치해서 불순물을 걸러내는 것처럼 말입니다. 필터를 통과한 물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필터를 통과하지 못한 물은 선택 사항에 포함시키면 안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초강력 필터를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를 통과한 기독교는 깨끗한 기독교이고 통과하지 못한 기독교는 오염된 기독교라고 보면 됩니다. 십자가를 통과한 기독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십자가라는 필터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특히 십자가라는 필터를 통해서 하나님이 걸러내려고 하셨던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적의 필터

하나님이 십자가를 통해서 걸러내려고 하셨던 첫번째 요소는 능력만을 추구하는 마음입니다.

> (고전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유대인이 표적을 구했다는 말은 기적을 구했다는 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적을 구하는게 왜 잘못입니까?”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기적을 추구하는 마음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기적만을 추구하는 마음이 잘못된 것입니다.

사람이 종교를 찾는 이유가 기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도 기적을 보여주셨기 때문에 사람들이 따라다녔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증명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말씀드렸듯이 예수님은 능력만을 보여주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기적을 베푸시고 말씀을 들려주셨습니다.

기적을 일으키신 것도 분명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기적은 수단이고 부수적이었습니다. 목적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실 것인지 알리는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도하고 금식하면 일이 형통하고 문제가 해결된다는 가르침은 오해를 불러일으킵니다. 사람들이 일이 형통하고 문제가 해결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기적만을 바라보면 일상이 무너집니다.

> 송나라에 한 농부가 있었다. 하루는 밭을 가는데 토끼 한 마리가 달려가더니 밭 가운데 있는 그루터기에 머리를 들이받고 목이 부러져 죽었다. 대박이 난 농부는 그 때부터 농사는 접어둔 채 하루종일 나무 밑둥만을 바라보며 토끼가 와서 부딪혀 죽기를 기다렸다. 그러나 농부는 그 후 한마리의 토끼도 얻지 못했다. 뒤늦게 정신을 차리고 밭에 가 보았지만 이미 잡초가 우거져 있었고 결국 농부는 일년 농사를 망쳤고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수주대토라는 고사성어의 유래입니다.

저는 기적 같은 기도 응답을 몇 번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그 기도 응답이 기도를 열심히 해서 일어난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기적 같은 기도 응답이 인생을 바꾸지도 않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신앙 명언이 있습니다.

> 내가 기도할 때 우연이 일어났다. 하지만, 기도하지 않을 때 우연조차 일어나지 않았다.

하나님은 기적을 바라는 마음이 역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우연으로 가장하여 기적을 주십니다. 우연을 지나치게 기대하면 오히려 우연이 없느니만 못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기적을 믿어야 하지만 기적만을 바라서는 안되고, 기도와 금식이 필요하지만 기도와 금식으로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지나치게 기적을 기대하고 바라보고 추구하는 사람들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겉보기에 좋아보이지만 신앙에 큰 해를 끼칩니다.

>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저는 이 명언이 그리스도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돕는자를 하나님은 도우십니다. 한 가지 말만 추가하면 완전합니다.

> 하나님은 의를 위해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고 말입니다.

## 2. 지혜의 필터

하나님이 십자가를 통해서 걸러내려고 하셨던 두번째 요소는 지혜만을 추구하는 마음입니다.

(고전 1: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 (고전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사람을 파악할 때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질문을 해 보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용어의 정의를 묻는 것입니다. “목사에게 목사는 뭐하는 사람입니까? 기독교인에게 기독교가 무슨 종교입니까?”라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평소 생각이 깊지 않고 기본기가 없다면 뻔한 답변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관점에서 용어를 재정의하고 거기에 맞는 통찰을 보여줘야 실력자라 할 수 있습니다. 딱히 정답이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사유의 깊이를 측정하기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4년에 출간되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책이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입니다. 정의가 무엇이냐는 간단한 질문을 심도있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일수록 대답하기 어렵기 때문에 생각이 깊은 사람을 구분하기 좋습니다.

위의 방법을 활용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혜’란 무엇일까요? 돈을 잘 벌게 하는 것, 성공하게 하는 것, 어려움을 피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을까요? 용어는 달라도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혜 다시 말해서 인간적인 지혜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인간적인 지혜는 이 세상을 잘 먹고 잘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데 그칠 뿐입니다. 하지만, 이 세상 이후까지 생각을 넓히면 인간적인 지혜는 오히려 저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아프리카에서 전 생애를 선교사역으로 보내고 귀국하는 선교사가 있었다. 인생의 황혼기를 맞아 더 이상 활동할 수 없어 고국인 미국으로 배를 타고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아프리카에서 사냥을 갔다가 오는 미국의 대통령과 한 배를 타고 같은 샌프란시스코 항구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대통령이 배에서 내리자 군악대의 예포 소리가 울려 퍼지고 붉은 카펫이 깔렸으며, 환영하는 나팔 소리가 울렸다. 대통령이 먼저 항만을 빠져 나간 후에 맨 나중에 한평생 아프리카에서 고독과 싸우며 복음을 선포한 노 선교사가 배에서 내렸으나 그때 그를 마중 나온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군악대의 나팔 소리도, 예포 소리도, 주단도 펴지지 않았다. 그는 쓸쓸하고 고독한 모습으로 빠져 나오면서 이렇게 불평을 털어놓았다. “하나님 사냥을 갔다가 돌아오는 대통령은 그렇게 열열하게 환영을 받는데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다가 평생을 바치고 늙은 몸으로 고향에 돌아오는 모습이 이토록 초라하고 고독해야 합니까?” 그는 눈물을 흘리면서 혼자서 항구를 빠져 나오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석양의 구름 사이로 찬란한 빛살이 쏟아지기 시작하면서 고개를 떨구고 있는 선교사를 향하여 주님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사랑하는 아들아 너는 아직 고향에 돌아오지 않았다. 네가 고향에 돌아오는 그날에 군악대의 나팔 소리가 아니라 천사장의 나팔 소리와 함께, 붉은 카펫이 아니라 황금과 유리 길을 깔고 내가 너를 친히 마중나가 줄 터이니, 아들아, 너는 아직 고향에 돌아오지 않았으니 이것을 잊지 말라”는 음성이었다.

> 에콰도르 와다니 족을 전도하기 위해 갔다가 순교한 짐 엘리엇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원한 것을 얻기 위해 영원하지 않는 것을 버리는 자는 절대 어리석은 자가 아니다”

이처럼 복음을 위해서 사는 삶은 미련한 것 같지만 지혜입니다. 인간적인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인간적인 지혜는 이 세상만을 범위로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딸에게 “잘 먹고 잘 살려는 목적으로만 교회 다니면 번영주의자다”라고 말했더니 딸 아이가 “아빠 그러면 난 번영주의자인가 봐”라고 말하더라구요. 너무 솔직하게 말해서 제가 위로해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다 번영주의자야. 베드로나 요한도 그랬어. 하지만, 점점 변화되었어.”라고 말입니다.

## 3. 십자가의 필터

반대로 하나님이 남기려는 요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십자가입니다. 본문에서 십자가의 도라고 하는 것은 십자가의 길이라는 말입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말씀은 십자가의 길을 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성경은 이 사실을 여러 곳에서 분명하게 알려줍니다. 아담, 아브라함, 다윗 등 위대한 성경 인물들도 자기 힘으로 십자가의 길을 가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갔습니다.

십자가의 필터는 정직한 사람을 통과시킵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는 사람, 자신이 십자가의 길을 갈 수 없다고 깨달은 사람은 이 필터를 통과합니다. 복음의 역설입니다. 복음은 엄격한 것같지만 자비롭고, 어려운 것 같지만 쉽습니다.

## 00. 하나님의 능력, 하나님의 지혜

누구나 나름대로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합니다. 선택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 해롤드 브라운은 지옥을 ‘인간적인 의지의 자유가 가져다준 감수할 수밖에 없는 기념품’이라고 일컬은 바 있다. 지옥은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은 결과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선택 때문에 실존하게 된 것이다. 루이스는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다고 했다. 첫 번째 종류의 집단은 하나님을 향하여 “당신의 뜻대로 하옵소서”라고 말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두 번째 종류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거절한 사람들이다. 이번에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향하여 “너희들의 뜻대로 되리라”고 선언하신다.

> 런던에 있는 성 바울 성당에 가면 홀만 헌트가 그린 ‘세상의 빛’이란 매우 감동적이고 매력적인 그림이 벽에 걸려 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손에 등불을 켜들고 문밖에 서서 두드리고 계신 그림이다. 한번은 어떤 사람이 그 화가에게 예수님께서 문빗장을 여시는 모습으로 그리도록 당부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그 화가는 “문고리가 안쪽에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만일 하나님께서 죄에 대하여 너그러우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성품에 걸맞지 않다. 또 한편으로 그 어떤 성경에도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괴롭히기 좋아하신다는 내용은 나타나 있지 않다. 그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들에게 그와 동행하든지 아니면 그를 멀리할 수 있는 선택의 권리를 부여하셨다는 것이 사실이다. 지옥 / 해롤드 브라이슨

이 세상만을 바라보는 기적,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는 십자가를 붙드시기 바랍니다.

찬양과경배. 101 은혜로만 들어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