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을 참고해서 예수님을 닮아갑시다 2

갈라디아서 02:15~03:05
2017년 10월 29일 주일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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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구절]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한줄 요약]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없지만, 율법을 무시해서도 안됩니다.

 

[개요]

1. 의와 죄 : 하나님의 의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죄라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먼저, 의와 죄의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의는 하나님의 기준을 의미하고, 죄는 의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죄를 짓지 않는 것은 중요하지만, 신앙인이 더 주의해야 할 부분은 의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의로운 삶을 사는 것을 단순히 교회에 사람을 많이 끌어들이거나 충성, 봉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갈라디아서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그런 것들이 바로 율법의 행위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런 행위들로 의롭다 인정받지 못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그런 행위들이 좋은 것 아닙니까?” “어쨌든 교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까?”라고 질문하는 분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맞습니다. 교회에는 도움에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교회지도자들과 교인인들의 비윤리적인 혹은 비상식적인 언행들이 세상 사람들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이단이 극성을 부리는 이유도 이것과 연관이 있는데, 정통 교회가 윤리적인 우월성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차별성이 없어진 것도 큰 이유가 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교회가 의롭지 못한데, 의롭지 못한 것을 행위로 감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도 열심히 하는 것으로, 봉사하는 것으로, 헌금하는 것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도저히 감출 수 없는 지경에까지 왔습니다.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한 말도 동일합니다.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 예수님으 믿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문제는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율법의 행위라는 것이 나빠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좋아보이기 때문에 버리기 힘듭니다. 구분하기도 힘들고요. 하지만, 결코 복음과 함께 갈 수 없는 것이 율법의 행위입니다.

그렇다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일까요? 당시 사람들이게 율법의 행위는 할례와 안식일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그 자체로 보면 나쁠 것이 전혀 없어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의 가장 큰 문제는 이것들이 자신을 의롭게 한다는 생각을 심어주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나는 이런 행위를 했으니까 하나님께 의로운 행위를 했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바리새인들은 위선적인 행동을 많이 했는데,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들은 의로운 할례, 안식일, 금심 등으로 의로운 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적으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전도를 많이 하거나 교회를 크게 성장시켰거나 은사를 받은 사람들이 위선적이고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도 양심에 가책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은 의로운 행위를 많이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정확하게 갈라디아 교회 지도자들의 생각입니다. 율법을 통해서 의로워진다는 말이 바로 이런 의미입니다.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교인들도 동일한 생각을 하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지 못합니다. 이미 양심이 마비되어있는데 그걸 모르는 것이지요.

 

2. 15~21절 : 복음은 내 안에 계신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복음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예수님과 동행하는 것입니다. 율법주의보다 훨씬 복잡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근본적으로 예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는 죄의 각성을 통해서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뜬구름 잡는 것처럼 생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무엇이 의로운 삶인지 고민하면서 실천해 가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쉽고도 어렵습니다. 반대로 어려운 것 같지만 쉽기도 합니다.

이때 율법을 참고할 수는 있습니다. 율법을 지켜서 의로워진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율법의 정신을 생각하면서 참고하면 자기 중심적 독단에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3:1~5절 : 성령을 받는 것도 예수님을 믿어서 받는 것일뿐 율법이 아닙니다

놀랍게도 성경에서는 성령을 받는 것이 율법이 아니라 믿음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은사를 받았다는 사람은 많지만 유지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왜냐하면, 율법주의적 성령운동에 빠져버리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기도해서 은사를 받지만,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런 행위가 자신을 의롭게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율법주의에 빠집니다. 은사를 점차 사라지고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는 끊어집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자신을 압니다. 그래서 더 율법주의에 집착합니다. 은사자들이 이상해지는 이유가 이와 같습니다.

 

[결론] 결국 율법을 지키지는 않지만 참고는 하면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율법을 참고하되 율법이 나를 의롭게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예수님만을 추구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복음의 본질입니다. 예수니과 동행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복음입니다.

(롬 8: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율법을 참고해서 예수님을 닮아갑시다 1

갈라디아서 2:1~21
2017년 10월 22일 주일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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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구절]
(갈 2:16)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율법을 지켜서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없지만, 율법을 무시해서도 안됩니다.

[개요]
1~10절 : 베드로, 요한 같은 사도들이 바울도 사도라고 인정했습니다.
11~14절 : 바울은 복음을 정확하게 알았기 때문에 베드로를 책망하기도 했습니다.
15~21절 : 복음은 내 안에 계신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결론] 결국 율법을 지키지는 않지만 참고는 하면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2

갈라디아서 1:11~24
2017년 10월 15일 주일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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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구절]

(갈 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한줄 요약]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스스로 깨닫는 것이다.

 

도입

가을입니다. 가을은 철들는 계절입니다. 왜냐하면, ‘철’의 원래 의미는 계절의 변화를 가르키는 말(겨울철 , 봄철,등)로서 동양에서는 흔이 ‘지혜’를 나타내는 말로 쓰였다고 합니다. ‘들다’라는 말은 ‘무르익다’ 혹은 ‘들어섰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철 들었다” 하면, “지혜가 들어섰다” “지혜가 무르익었다”는 말입니다.

철들면 나타나는 현상들이 있습니다. 자기만 생각하던 사람이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어렵고 힘들지만 당연히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끝까지 해내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려고 하는 의존성에서 벗어나서 홀로 서게 됩니다.

저는 신앙인들 모두가 신앙의 철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사님 말씀이니까 당연히 옳겠지요”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태도는 신앙을 가장한 영적 게으름입니다. 달란트의 비유처럼 ‘악하고 게으른 종아’라는 책망을 받기에 딱 좋은 말씀입니다.

철이 안들었다고 악하다고 하는 것은 좀 심한 이야기일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아이히만 재판’이라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악마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에 대해서 충격을 주는 내용입니다.

 

1960년 5월, 세계가 깜짝 놀란 사건이 발생했다. 이스라엘 정보당국이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독일인 아돌프 아이히만을 체포하여 비밀리에 이스라엘로 압송했다. 아이히만은 나치 집권 당시 국가공안본부 제4국(일명 게슈타포)의 유대인 담당부서를 실무적으로 책임졌던 자이다. 그는 전쟁이 끝나자 아르헨티나로 도피해 숨어 살던 중이었다.

아이히만은 이듬해(1961년) 4월부터 예루살렘의 법정에 섰다. 아이히만은 1962년 5월 사형판결을 확정받고 이틀 만에 교수형에 처해졌다. 그 직후부터 아렌트는 ‘뉴요커’에 이 세기적 재판에 관한 특집기사를 5회에 걸쳐 연재했다. 이듬해 그 기사에 에필로그와 후기를 가필하여 단행본으로 간행한 것이 바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다. 한마디로 이것은 한 독일인이 예루살렘에 끌려와 재판받은 이야기이다.

이스라엘 정보당국은 종전 후 홀로코스트 책임자들을 끈질기게 추적했다. 아이히만도 바로 그 대상자 중에 한 명이었다. 홀로코스트는 본래 ‘완전소각’을 의미하는 보통명사였으나, 종전 후에는 아예 고유명사로 굳어졌다. 이제 그것은 나치가 대략 600만명의 유대인을 학살한 사건을 가리킨다. 그 숫자는 당시 유럽 유대인의 3분의 2, 전 세계 유대인의 3분의 1에 해당한다.

나치에게 이 학살은 무언가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었다. 이렇게 대량학살 자체를 목적으로 삼은 사례는 역사상 찾아볼 수 없다. 또한 이런 만행이 정교한 관료조직과 과학기술에 의해 매우 체계적으로 실행된 점도 전대미문이다. 아이히만은 바로 그런 거대한 범죄의 실무급 책임자였다.

사람들이 예상했던 아이히만의 모습은 악마와 같은 희대의 살인마였다. 하지만 아렌트가 책에서 묘사한 아이히만은 지극히 정상의 정신 상태를 하고 있었고, 가족을 챙기는 부족함 없는 아버지이며, 자기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는 공무원의 모습을 하고 있었고, 주어진 (나치의) 법을 잘 수행하는 시민이었다. 다만 그는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타인의 입장에 서서 생각할 줄 몰랐으며, 자신이 행하는 일의 의미를 물어보지 않고 그저 맡겨진 일에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었다. 그가 행한 일의 결과는 엄청난 악이었지만, 그 악의 뿌리는 오히려 평범한 모습이었다는 것이다. 아이히만에게서 우리는 악의 평범성만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책에서 아렌트의 주장이었다.

민주화 운동을 하다가 심한 고문을 받았던 김근태 의원은 그의 책 ‘남영동’에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고문자들은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고문하는 와중에 걸려온 딸의 전화를 다정히 받았고 아들의 진학 문제를 걱정하기도 했다고 말입니다.

근래 우리 사회를 슬픔과 분노로 휩싸이게 만든 ‘어금니 아빠’의 여중생 살인 사건도 비슷합니다. 어금니 아빠의 딸이 자신의 친구를 불러서 수면제를 넣은 음료수를 주기까지 했습니다. 경찰은 그 딸이 아버지에게 심리적으로 종속되었고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서 가치판단을 하지 않았다고 적었더라구요. 아버지에게 순종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전혀 하지 않고 행한 순종이 끔찍한 범죄로 이어졌고 그 학생이 죄없다고는 아무도 말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아이히만의 재판을 참관하고 기록한 칼럼이 있는데, 그것이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입니다. 그 부제는 악의 평범성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을 죽인 대학살의 주역은 매우 평범하고 성실한 사람이었습니다. 상부의 명령에 순종하는 도덕적인 인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죄를 지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가 생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히만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생각 없이 성실한 사람, 생각 없이 순종하는 사람, 생각 없이 열심인 사람이 잘못된 지도자를 만나면 이렇게 됩니다. 아이히만의 주장은 재판장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생각 없이 잘못된 가르침에 성실하고 순종하고 열심을 내는 것이 하나님께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복음을 사람에게 배우지 않았다는 것은 스스로 깨달음을 얻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부터 비롯된 복음의 핵심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배워야 하지만, 한편으로는 복음의 핵심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달을 때까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음의 신적 기원(1:11~24)

바울은 복음을 누구에게 배우지 않았다는 말은 일부분일 뿐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에서는 복음을 전해 받았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다 배우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배운 부분이 있고 하나님께서 직접 깨닫게 해 주신 부분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복음을 우리가 배우지만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셔야합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 ‘죄의 각성’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 다니는 사람 중에서 자신이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지 않으면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제 생각에 신앙을 갖는데 있어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 자신도 죄인임을 깨달았다고 생각했지만, 계속 그 부분이 또 깨달아지고 또 깨달아지는 것을 체험합니다. 죄인임을 깨달아가면서 동시에 예수님에 대한 사람이 깊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자신이 죄인이라는 깨달음이 없으면 성경을 아무리 읽어도 이해가 안됩니다. 부분적으로는 이해가 되어도 계속 막히는 부분이 생깁니다. 신앙 생활이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뭔가가 있으려니 하면서 억지로 신앙 생활을 하면 율법주의자가 되고 맙니다.

죄의 각성은 의의 각성과 동전의 양면입니다. 죄를 흉악 범죄라고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죄는 의에 미치지 못한 것이 다 죄입니다. 이러한 의와 죄의 개념은 로마서와 같습니다. 의를 생각하고 의에 도달하려고 해야합니다. 그럴 때 복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예수님이 나의 죄를 용서하신 분이라고만 알고 있으면 죄에 담대한 괴물이 될 수 있습니다. 죄를 지어도 회개하면 된다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복음을 깨닫지 못하고 표면적으로 이해한 결과입니다. 복음을 바르게 깨닫고 스스로 확신을 가진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결론]

복음을 바르게 깨달아서 스스로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가집시다

예수님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1

2017년 10월 08일 주일 설교
갈라디아서 01: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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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구절]

(갈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한줄 요약]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방법은 없습니다.

[개요]

도입

안타깝게도 교회를 다니는 사람은 많지만, 복음을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많은 이단이 범람하고 있고 이단이 아니더라도 건강하지 않은 교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복음을 알지 못하면서도 자신이 복음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런 말을 하면, 어떤 분들은 “목사님도 복음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제대로 안다고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르지 않습니까?”라고 질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맞습니다. 저도 복음을 모르면서 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에게 강조하는 것이 바로 여러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설교 스타일을 바꾸어서 강론식으로 설교를 늘이기로 결정한 이유도 “성도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설교를 준비해서 일방적으로 설교를 하면 힘이 있고 설득력이 있지만, 성도들의 사고 능력이 발전하지 않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설교를 아무리 많이 들어도 한 교회의 작은 이익을 위해서 봉사하는 ‘교인’이 될 뿐 예수 그리스도의 ‘성도’가 되지는 않는 것 같았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교인은 많은데 성도는 드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교인’입니까? 아니면 ‘성도’입니까?

성도는 한 교회의 이익을 수호하는데 급급한 사람이 아니라 예수님의 관점에서 교회 전체를 보는 사람이 아니겠습니까? 또 성도는 교회의 규모보다는 교회가 참된 진리 위에서 서있고 또 서있고자 하는지를 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갈라디아서는 그런 점에서 오늘날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오늘부터 갈라디아서를 빠르게 강해하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500년 전 10월에 종교개혁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갈라디어서가 오늘날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서 여러분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확실한 기준을 주기 때문입니다.

종교개혁을 일으킨 마틴 루터는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매우 좋아했고, 그 중에 갈라디어서를 가리켜서는 “갈라디아서는 나의 편지요 나의 아내이다”고 할 정도로 중요시했습니다. 그는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신약 성경의 교과서라고 여겼습니다. 로마서는 짧은 기간에 강해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먼저 갈라디아서를 강해하려고 합니다. 스스로 판단 기준을 세우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들으시기 바랍니다.

1. 01~05 인사

사도 바울은 서신 첫 부분에서 자신이 예수님께 세움 받은 사도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고 자신이 사도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교회에 특히 강조해서 그런 내용을 씁니다. 왜냐하면, 사도 바울이 아무리 옳은 얘기를 해도 듣는 사람이 “당신이 뭔데 훈장질이요?”라고 반발하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1절을 같이 읽어 보겠습니다.

(갈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행9:6

당시에 사도 바울은 교회를 세우고 또 전도하러 떠나고 해서 자신이 담임하는 교회가 없었습니다. 바울이 교회를 개척하기는 했지만, 개척하고 바로 떠났기 때문에 초창기 멤버가 아닌 사람은 바울을 잘 모를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나중에 교회가 커지고 다른 목회자가 교회를 지도하면 그 목회자의 영향력이 바울보다 커질 수도 있는 것이지요. 지금으로 비유하면, 바울은 외국에서 오래 사역한 선교사지만 국내에 들어오면 자신이 담임하는 교회가 없는 한 명의 선교사일 뿐이고 갈라디아 교회같은 경우에는 대형 교회입니다. 그러니까 바울이 무슨 말을한다고 해도 무시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도 바울이 의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냐면 하나님의 신임 밖에 없습니다. 제도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 제가 20년 전 그러니까 1997년 8월에 직장 생활을 하다가 여름 휴가 때 신대원을 갈 것인지를 놓고 삼일 금식 기도를 했었습니다. 별 기대감이 없이 기도를 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기도 응답을 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못했었습니다. 삼일 금식 기도하고 내 맘대로 해야겠다는게 제 솔직한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금식 이틀째에 누워있었는데, 갑자기 마가복음 9장 23절 말씀이 내면에서 들려오는 것을 들었습니다. 배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는 말씀이 솟아나더니 머리를 꽝 치는 것을 느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고, 하여튼 이 경험이 저를 지탱해 주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제가 목회자의 길을 가면서 우리 나라에서 목회자들이 흔히 말하는 ‘성공 방정식’을 따르지 않게 된 것도 이 경험이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제가 작은 교회를 하면서도 큰 교회를 잘 따르지 않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 불만을 표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 큰 교회를 따라가지 않는냐는 것이지요. 제 생각에는 교회가 크다고 해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 것인데도 큰 교회를 따라해야 한다고 압력을 가하는 것이지요.

제가 그런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힘은 하나님이 부르셨다는 확신 때문입니다. 교회가 크든 작든 하나님께서 저의 어떤 부분이 필요해서 부르셨으니까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하나님께서 나를 부르셨다는 생각으로 버틸 수가 있습니다.

물론 저는 사도 바울과 비교될 수 없는 사람이지만,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를 향해서 강력한 메세지를 보낼 때 비슷한 처지였다고 생각합니다. “사도 바울이니까 강하게 말할 수 있었겠지?” 그렇게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지금 사도 바울이 와서 한국 교회에 대해서 날선 비판을 하면 사람들이 “네, 좋은 말씀입니다. 바로 고치겠습니다”라고 할까요?

글쎄요. 가장 먼저 하는 말이 “당신 교회에 몇 명이나 모이오?”라고 물을 겁니다. 물론, 사람들에게 집단 지성이라는 것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오류의 가능성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집단 지성이 잘 안통하는 분야가 몇 군데 있는데, 진리와 관련된 분야가 그렇습니다. 수학, 과학, 신학 이런 분야는 다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논리가 중요합니다.

기독교는 하나님을 믿는 종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 종교입니다. 사도 바울은 1절에서부터 그것을 확실하게 이야기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자신을 사도로 임명했기 때문에 갈라디아 교회를 향해서 한 명의 개인이지만 강력하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진리인 것이 너무나 확실하기 때문에 그 논리 위에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2. 06~10 전체 주제

6절부터 10절까지는 갈라디아서 전체의 주제를 이야기합니다. 갈라디아서 전체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복음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매우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이유가 있습니다.

왜 어렵냐면 사람들이 예수님만이 구원의 유일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유일하다는 말이 뭘까요? 단 하나라는 말입니다. 6절을 읽어보겠습니다.

(갈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여기서 ‘그리스도의 은혜’라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믿음을 갖게된 이유가 그리스도의 은혜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즉, 신앙은 내가 결단하고 선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예수님의 은혜가 있어야만 한다는 말입니다. 여러분이 결단하고 선택해서 교회에 다닐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참된 믿음에 들어가려면 ‘은혜’가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죄의 각성’을 의미합니다. 교회를 다니는 것은 우리의 의지로 할 수 있지만, ‘죄의 각성’은 죄를 대신 담당해 주신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뒤에 갈라디아서 2:20에 나오는데, 예수님을 만나는 방법은 제가 매우 많이 말씀 드렸지만 ‘죄의 각성’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깨닫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교회를 다니고 나름대로 말씀대로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뭔가 신앙인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죄의 각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믿음을 갖기 위해서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죄의 각성이 없으면, 그 사람이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녀도 집사, 장로, 목사, 아니 그 이상이 되어도 그리스도인이 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누가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알게 됩니다. 문제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이런 부분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기도하라”고 하면 우리 나라 사람은 잘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전도해야 한다”고 하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잘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방언해야 한다”고 하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죄의 각성”이 있어야 한다고 하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잘 못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뭔가 경쟁해서 남을 이기거나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라고 하면 잘하는데, 경쟁하지 말로 스스로 성장하거나 눈에 보이지 않아도 바른 것을 추구하라고 하면 잘 못합니다. 더군다나 진리의 영역에서는 반칙이나 짝퉁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우리 나라 교인들은 방언이 성령 세례라고 하면서 방언 받고 욕을 해도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죄의 각성이 없으니까 판단을 못합니다. ‘그리스도의 은혜’ 부르심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판단을 못합니다.

3. 11~24 복음의 신적 기원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은 하나님께서 직접 알려주시는 은혜라는 점입니다. 제가 아무리 바른 설교를 해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바르게 받아들이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알려주셔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갈 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그렇다면, 우리는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을까요? ‘은혜의 방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씀, 예배, 기도, 성찬, 세례 등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달라고 기도합시다.

제사, 왜 지낼까? 2

창세기 04:01~07
2017년 10월 01일 주일 설교

 

설교 듣기

 

[한줄 요약]
제사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거룩한 방법을 알려주는 의식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의미합니다.

1. 제사는 효도 방법이 아닙니다

제사 때문에 명절 스트레스가 생기고 이로 인한 부작용이 심각합니다. 제사로 인해서 가족이 하나가 된다는 것이 얼핏 생각하면 좋은 풍습인 것 같지만,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수 기자] 명절 전후 이혼 신청이 평소에 비해 3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태섭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강서갑)이 27일 법원행정처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하루 평균 298건의 이혼신청이 접수된 반면, 설날과 추석 전후 10일간은 하루 평균 979건으로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이혼신청 중 22.5%가 명절 전후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명절 직후 3~4일간 이혼 접수가 매일 700~800건으로 가장 많았다. 평소 쌓였던 부부간, 가족간 갈등과 각종 스트레스가 명절기간 폭발하면서 평소에 비해 이혼소송 접수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10년간(2008~2017.8.) 월평균 2만6143쌍이 결혼하고 9564쌍이 이혼하고 있으며 다섯쌍 중 네쌍은 협의이혼, 한쌍은 재판이혼을 하고 있다.

금태섭 의원은 “부부갈등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명절갈등’을 특별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관심을 촉구했다.

[출처] https://getpocket.com/a/read/1905115127

 

인터넷에서 다음과 같은 글도 보았습니다. 공자의 무책임한 제사 발언때문에 가정의 평화가 깨어진 예입니다.

장손 집안입니다. 조상덕은 보지도 못해서 명절마다 해외여행은 커녕 차례상에 성묘에 고생 고생 고생… 그리고 저희 집안도 역시나 명절과 제사는 항상 술과 싸움으로 끝나는 대단한 집안. 아버지 돌아가시고 나서 작은 아버지들 모시고 차례와 기제사 그만 지내겠다고 폭탄을 날렸습니다. 당연히 난리가 났었죠. 저는 난생 처음 들어보는 욕이 그렇게 많은지 그때 알았습니다. 당연히 저는 근본도 모르는 후레자식이 되었구요 작은 아버지들이 저와 계속 말다툼 하시더니 본인들이 제사를 모셔가겠다 선언하셨습니다. 그때 저는 보았습니다. 당황하던 작은 어머니들의 표정을… 작은아버지가 제사 가져간 첫 해에는 제사모시더니 그 다음부터는 제사 안지낸다고 하시더군요. 제사와 차례를 안지내니 명절도 당연히 친척이 다 모이지 않고 저희 집안 식구끼리만 먹고 즐기고 쉬는 날이 되었습니다. 요즘도 어머니께서 종종 말씀하십니다. 니 덕분에 명절을 명절답게 보낸다고….

[출처] https://getpocket.com/a/read/1908667535

제사가 가정의 평화를 깨뜨리는 이유는 제사가 조상을 공경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씀 드렸지만, 제사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왜 제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이 되었을까요? 오늘 본문이 그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2. 제사는 예수님의 대속을 알려주는 의식입니다

가인이 곡식으로 제사를 지냈다는 얘기가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을 잘 알기 전에 저는 가인의 제사가 거절되었다는 말씀을 읽고 섭섭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제가 한국인이고 또 우리 나라는 농경 국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인의 제사에 친근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사는 단순히 정성으로 나아가서는 안되고 진리를 따라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사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비유입니다. 비슷하지 않은 것을 가지고 비유할 수는 없습니다.

제사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비유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비유한 것인데, 예수님의 십지가는 우리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구원의 방법입니다. 그래서 피가 흘려지는 일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히 9: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히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히 9: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 10: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피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없다”는 말씀은 우리 인생의 중요한 문제를 지적해 줍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때로는 기쁘게 즐겁게 힘차게 살아가지만 죄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그 때문에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 때문에 항상 노이로제에 걸려서 살 수는 없지만 가끔씩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때가 바로 명절이고, 제사 드릴 때입니다.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고 인생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3. 제사는 예수님의 대속을 알려주는 의식입니다

제사는 대속을 통해서 살 길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망을 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대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속을 실천해 보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요. 그래야 우리는 대속이 얼마나 힘들 일인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속을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필요합니다. 첫째는 능력입니다. 그 사람이 망쳐놓은 일을 책임지고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능력말입니다. 둘째는 인격입니다. 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고 자신이 담당하겠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는 이 두 가지 모두 부족합니다.

죄를 위한 대속에는 한 가지가 더 필요합니다. 그것은 자격입니다. 죄인이 죄인을 대속할 수 없기 때문에 죄인이 아닌 사람만이 죄인들 대속할 수 있습니다.
대속을 실천할 때, 예수님의 성품과 사역을 전인격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대속을 실천하며 삽시다. 명절 제사를 보면서 제사의 참된 의미와 예수님의 대속을 기억합시다

 

[결론]
제사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거룩한 방법을 알려주는 의식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의미합니다. 명절에 부모님 살아계실 때 잘 공경하는 것이 효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