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시대의 숨은 영웅
본문
(룻 1:1)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유다 베들레헴에 한 사람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지방에 가서 거류하였는데 (룻 1:2) 그 사람의 이름은 엘리멜렉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요 그의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니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들이더라 그들이 모압 지방에 들어가서 거기 살더니 (룻 1:3)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고 나오미와 그의 두 아들이 남았으며 (룻 1:4) 그들은 모압 여자 중에서 그들의 아내를 맞이하였는데 하나의 이름은 오르바요 하나의 이름은 룻이더라 그들이 거기에 거주한 지 십 년쯤에 (룻 1:5) 말론과 기룐 두 사람이 다 죽고 그 여인은 두 아들과 남편의 뒤에 남았더라
우울한 시작
새해가 되었습니다. 연말에도 연말 분위기가 나지 않는다는 말을 하는 분이 많았는데, 연초에도 연초 분위기가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눈이 오지 않은 영향도 있는 것 같고, 사회가 워낙 바쁘게 돌아가다보니 연말 혹은 연초라고 해서 긴장을 풀거나 여유를 즐길 시간을 갖지 못해서 그런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새해가 새해같지 않은 이유는 무엇보다도 경기침체가 원인인 것 같습니다. 경제가 어려우면 마음이 위축되고 살아가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오늘날과 비슷한 시대가 성경에도 여러번 나옵니다. 룻기의 시대가 오늘날과 비슷한 그런 시대 중에 하나였다고 생각합니다. 룻기를 통해서 오늘날 우리가 어디에 서 있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교훈을 얻었으면 합니다.
룻기를 살펴보기 전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사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바르게 알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현실을 객관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멀리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바다의 물고기들이 고함을 쳤답니다. “도대체 바다가 어디있냐?”고 말입니다. 바다 속에 살고 있다 보니까 바다가 어디 있는지 모르게 된 것입니다. 가까이 있는 것은 오히려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예전만해도 자기 얼굴을 가장 모르는 사람이 자기자신이었습니다. 깨끗한 거울이 보급되기 전에는 자기 얼굴을 볼수가 없었으니까요. 어쩌다가 녹음된 목소리를 들으면 ‘이게 내 목소리 맞아?’하고 의아할 때가 있습니다. 목소리는 공기를 통해서 전달되는데, 자기 목소리에는 자기 몸을 통해서 울리는 소리가 대해진다고 합니다. 공기를 통해서 전달된 목소리만 듣게 되는 다른 사람이 듣는 소리와 조금 달라지는 것이지요. 결국 자기가 듣는 목소리는 다른 사람이 듣는 목소리와 다르다는 말입니다.
가장 가까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잘 모르게 될 때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자기는 가까이 있기 때문에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른 사람이 보고 이해하는 것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자기 목소리나 얼굴이 그렇듯이 말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비슷한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으니까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시대에 너무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멋 훗날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룻기의 시작부분을 다시 한번 살펴보려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하나님의 관점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살고있는 시대를 객관화하고 재발견하려는 것입니다. 그래야 우리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웅 시대의 현실
룻기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사사시대는 오늘날의 용어로 표현하면 영웅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라는 말은 “영웅이 많이 있던 시대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웅이라고 일컬어지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동의하지는 않고, 일부만 그렇게 불렀지만 말입니다. 현대그룹을 창업한 정주영 회장이나 삼성그룹을 창업한 이병철 회장 같은 사람을 경제계 영웅이라고 하는 사람이 일부 있습니다. 정치계는 더 논란이 있지만 일부에서 영웅이라고 일컬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기독교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그 다음 구절입니다.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영웅이라고 추앙받는 사람이 많으면 매우 행복하고 살기좋을 것 같은데 현실은 반대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이순신 장군이 있습니다. 전쟁 기간 즉 난세에 활동했습니다. 영웅이 나온다는 말은 사실은 혼란스럽고 살기 어려운 시대라는 말과 같습니다. 그런 시대니까 영웅이 필요하고 영웅이 될 수 있는 시대니까요. 영웅이 많은 시대가 살기좋은 시대는 아닙니다. 그래도 그런 사람들로 인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되니까 존경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성경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사사들은 이스라엘이 매우 어려운 시대에 하나님께 매우 큰 능력을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있었으니까 그 시대 사람들이 잘먹고 잘살고 신앙도 좋았을 것 같은데 아니었습니다.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어려움이 닥치자 믿음에 따라서 살아간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대로 살아갔습니다. 사사기에서 반복되는 구절이 무엇입니까?
(삿 21:25)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이 구절에서 왕은 단순히 왕정제도를 통해서 왕으로 뽑힌 사람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나중에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어쨌든 사람들은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대로 살아갔습니다. 자기가 생각하기에 옳은 것 같은 사람을 추종하고 자기가 생각하기에 옳은 것 같은 주장을 따라간 것입니다.
엘리멜렉 가족은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모압지방으로 가족이민을 갔습니다. 그 가족 구성원의 생각으로는 옳다고 생각하는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나쁜 선택이라고 생각했으면 가족이민을 갔겠습니까? 그들은 자신들이 살던 시대에 신앙적 경제적 측면에서 최선의 선택을 했습니다.
요즘 이단이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봅니다. 전에는 위축되어 있었는데, 이제는 대놓고 포교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겼을까요? 시대적으로 보면, 지난 시대 기독교에 원인이 있습니다. 지난 시대에 기독교가 행한 일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능력이 있는 목회자가 기독교 지도자가 많다고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사시대 비슷합니다.
하나님의 의도 하나님의 마음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게도 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이 시대의 구원자라고 생각한 사람이나 그들을 추종한 사람들이 조금도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 이유는 이 부분에서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나를 본받아라”가 아니라 사도 바울처럼 “그리스도르 본받는 나를 본받으라”고 해야 합니다. 내가 아니라 언제나 그리스도를 바라보도록 인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대표적인 교회의 행사에 갔다가 깜짝 놀란 일이 있습니다. 목사님을 우상화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본인도 교인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자신이 이룬 성공 혹은 교회성장을 보면서 나는 이 정도 존경은 받을만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은 그런 우상화와 대형화를 통한 마케팅 효과로 성장했기 때문에 자연스런 모습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때는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같았습니다. 그리스도를 안다면 저럴 수 없을 텐데라는 의문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앤드류 머레이는 ‘겸손’이라는 책에서 왜 우리가 겸손해야 하는지 세가지 이유를 적었습니다.
첫째 우리는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둘째 우리는 죄인이기 때문이다. 셋째 우리는 성도이기 때문이다. 저는 이 세가지 이유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좋은 말이어서 고개를 끄덕인 정도가 아니라 마음을 울리고 생각에 스며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자기 생각에 위대해 보이고 능력 있어 보이고 대단해 보이는 것을 선택하는 시대입니다. 사사시대 엘리멕렉 가족이 그러했던 것 처럼 말입니다. 그들의 선택은 어떤 의미가 있었을까요? 그들의 선택은 바른 선택이었을까요? 생각해 보겠습니다.
선택의 결과
이스라엘 사람은 모세 시대 하나님과 언약을 통해 얻은 땅, 이스라엘을 떠나면 안되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떠나면 안됩니다. 엘리멕렉 가족이 그 사실을 몰라서 그랬는지 혹은 알면서도 자기합리화를 해서 그랬는지 몰라도 그들은 약속의 땅을 떠났습니다.
항상 역사에 주목해야 합니다. 과거는 단순히 지나간 시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 삶의 뿌리이기 때문입니다. 뿌리가 썩으면 줄기도 죽습니다. 잘못된 역사 위에서면 나의 의도와 상관 없이 잘못된 삶을 살게 됩니다.
구속사에 사 즉, 역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그들이 선택한 최선의 선택은 최악의 선택이었음이 드러났습니다. 우리는 섣부르게 그들이 겪은 비극이 하나님의 벌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이유는 욥기에 잘 나와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하나님은 즉각적인 응보를 하기 보다는 많은 경우에 심판을 유보하시기 때문입니다.
혼란스러운 시대가 되면, 자기 생각에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가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어쩌면 최악의 선택이 될 수도 있는 선택을 말입니다. 외삼촌에게 바둑을 배울 때 최선을 다해서 한수한수 두었는데 지게 되었습니다. 정말 최선을 대했는데 지고 나니까 최선을 다해서 둔 한수한수가 패배로 가는 수만 둔것처럼 생각되었습니다. 문제는 최선을 다해서 두지 않는다고 해서 이길 수 있는냐면 더 크게 진다는데 있었습니다. 이런 걸 한계라고 해야겠죠.
자기 최선을 대했다고 해서 바른 선택을 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도 하나님은 성경을 주셨고, 진리를 명백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문제는 우리의 어리석음이 명백한 진리를 거절한다는데 있습니다.
저도 비슷한 혼란을 겪었습니다. 무엇이 진리이고 무엇이 옳은 주장인지 누가 바른 말을 하는지 도무지 모르겠는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 데카르트의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데카르트가 무엇이 확실한 것인지 고민했습니다. 여기 보이는 물건들이 확실해 보이지만 그것이 나의 착각일 수 있습니다. 데카르트가 고민 끝에 발견한 것은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였습니다. 생각하는 내가 존재한다는 건 언제나 확실한 사실입니다.
저는 기독교에서 가장 확실한 게 무엇인지 생각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예배, 어떤 사람은 전도, 어떤 사람은 성령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확실한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 뿐입니다.
그건 누구나 다 아는 얘기 아닙니까? 다 아는 얘기 같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분들은 배리칩 문제로 심각하게 고민합니다. 사실 제는 한참동안 왜 그게 문제가 되는지 몰랐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요한계시록의 666 표식을 베리칩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단순하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데, 베리칩을 몸에 심으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말은 구원의 근거가 예수님이 아니라 베리칩에 있다는 말입니다. 양보해도 예수님 플러스 베리칩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그건 그리스도교가 아니라 베리칩교입니다. 자신이 베리칩교를 믿고 있는데 베리칩교를 믿고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율법주의가 베리칩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다른 어떤 것이 예수 그리스도 대신 구원의 근거가 되거나 예수 그리스도 플러스 어떤 것이 구원의 근거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잘못된 선택으로 돈을 잃고 건강을 잃는 것도 비극이지만, 가장 큰 비극은 영혼을 영원히 잃어버리는 일입니다.
영웅 시대의 결말
영웅들의 시대가 어떻게 마무리 될까요? 인간적인 생각으로는 끝판왕 영웅이 나와서 적들을 모두 물리치면서 끝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거입니다. 성경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나옵니다. 사사시대의 마지막에 삼손이 나오니까요. 삼손은 다른 사사와 다릅니다. 탄생에 관한 얘기가 나옵니다. 특별한 인물에게만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전무후무한 힘을 가졌습니다. 사사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사사였습니다. 이 사사가 사사시대를 마무리했을까요?
사람이 이야기를 지어냈다면 그렇게 지었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삼손은 사사시대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자아실현만 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자기 성공을 위해 허비하고 말았습니다. 자기가 잘나서 그런 재능을 받은 줄 알고 말입니다.
룻기는 사사기의 결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사시대 즉, 영웅시대의 결말은 최고의 재능을 가진 최고의 영웅이 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름 없는 믿음의 사람이 마무리 지었습니다. 바로 룻입니다. 하나님께서 룻을 선택하신 이유는 룻이 전혀 영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간적인 측면에서 그녀가 영웅적인 일을 할 거이라고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시대에도 좀더 능력이 뛰어난 지도자 혹은 엄청난 은사를 받은 목회자가 나타나면 교회가 부흥하고 기독교가 흥왕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런 기대가 계속될 때 오히려 진정한 부흥과 기독교의 흥왕은 멀어집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의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영웅적인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주기 원하시는데, 우리는 반대로 영웅적인 사람을 기대하고 추종하고 있으니 엇박자가 납니다. “다윗같은 사람도 있지지 않습니까?”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다윗이라는 사람의 위대함을 드러내기 위한 가르침이 아니라 그는 예수님을 가리키는 도구였습니다.
그런 해석의 근거가 사실 룻기에서 비롯합니다. 룻기는 오늘 읽은 5절에서 완전한 절망을 줍니다. 드라마로 비유하자면 주인공이 될 것 같은 사람들이 시작하자마자 5분 안에 다 죽어버린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시청자가 걱정이 될 정도입니다.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갈까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것은 영웅시대의 완전한 종말입니다. 영웅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사라졌을 때 하나님께서 일하시겠다는 가르침입니다.
어떤 위대한 신앙인이 나타나서 이 세대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이름 없는 무명의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세속 역사에서도 비슷한 예가 있습니다. 1337년부터 1453년까지 116년 동안 단속적으로 벌어졌던 영국과 프랑스의 백년전쟁이 있었습니다. 기사들이 중심이 된 전쟁이었습니다. 그 전쟁을 끝낸 사람이 다름아닌 잔다르크입니다. 잔다르크가 관련된 세부적인 것은 해석이 필요하지만, 대략적인 면에서 보자면 기사가 아닌 여인이 기사들의 전쟁을 끝내다는 의외의 결말을 알려줍니다.
절망이 주는 소망
영웅 시대는 숨은 영웅인 그리스도에 의해서 마무리됩니다. 룻기가 그 사실을 증언해 줍니다.
우울하게 시작된 새해입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은 그렇기 때문에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소망입니다. 그리스도는 인류 역사에 숨은 영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