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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창세기 6장. 창세기에서 흔히 잘못 해석되는 장이 3장과 6장이다. 이 두 장을 잘못해석하게 되면, 구원계시에서 잃어버리고 구원의 길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다. 창세기 6장을 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구속사적 성경해석 방법을 알아야 한다. 구속사적 성경 해석이 깨달아지면 성경을 보는 눈이 조금을 열리게 된다. 먼저, 왜 창세기 6장을 잘못 해석하는지 설명하겠다.
첫째, 파이다고고스를 모르기 때문이다.
창세기 6장이 가르치려는 핵심 내용이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창세기 6장의 핵심은 결혼 계명이다. 창세기 2장을 강의하면서 결혼이라는 주제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그러니까 성경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진다고 말했다. 그만큼 결혼은 중요하다. 필자는 성경에서 가르치는 모든 계명의 본질은 결혼이라고 생각한다. 율법이 계명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율법보다 중요한 계명이 결혼이다.
결혼은 파이다고고스의 하나이다. 파이다고고스란 갈라디아서에 나오는 ‘몽학선생’이다. 개역개정에서는 ‘초등교사’라고 표현했다. 이 파이다고고스는 어떤 사람을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갈 3:24
24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둘째, 요약적 진술을 모르기 때문이다.
성경은 수 천년의 역사를 압축해서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 6장도 수 백년을 요약한 내용이다. “나는 어제 행복했다”라는 말과 “나는 초등 학교 다닐 때 행복했다”는 말은 비슷한 문장이지만 압축률이 다르다. 어제 행복했다는 말은 하루를 요약한 말이고, 초등 학교 다닐 때 행복했다는 말은 초등학교 6년을 요약한 말이다. 어제 하루 있었던 일을 요약해서 말하는 것과 초등학교 6년 있었던 일을 요약해서 말하는 것은 다르다.
요즘 우리 사회는 코로나 19가 화제의 중심이다. 2020년 1년 간 있었던 사건을 짧게 요약하면 코로나 19 확산이 될 것이다. 하지만, 2000년대에 있었던 일 즉, 100년을 짧게 요약하라면 어떤 사건을 기록할까? 일제 강점기, 6·25전쟁, 경제발전 등 코로나 19보다 중요한 사건이 많아서 빠질 수도 있다. 분명한 건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어느 정도 기간을 압축했는가를 생각해야 해석을 바르게 할 수 있다.
창세기 1-11장은 최소 2,000년을 요약한 기록이다. 따라서 한 장당 최소 200년을 압축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정도 압축된 기록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서 해석해야 한다. 창세기 6장의 기록도 수 백년간 일어난 사건을 요약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부터 수 백년 전이면 조선시대이다.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일어난 일을 한 장에 기록했다고 생각하면 실감이 날 것이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결혼했다는 기록이 창세기 6장에 나온다. 하나님의 아들들을 천사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해석은 문자적 문맥적 해석으로도 잘못된 해석이지만 결정적으로 요약적 진술을 이해하지 못한 해석이다. 무슨 말이냐면, 천사들과 사람들이 결혼하는 일이 역사 속으로 실제로 일어났을까? 그걸 하나님께서 허용하셨을까? 그럴리 없다. 지금도 천사와 사람이 결혼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창세기 6장 시절에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매우 긴 기간을 요약하다보면 비유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역사학자 토인비는 중국 역사와 로마 역사를 다음과 같이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여름에는 살인적인 더위와 홍수로, 겨울은 혹한으로 시련과 절망의 강이었지만 중국인들은 이 시련에 맞서 적응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황하문명을 이룩했다. 로마인들은 풀 한 포기 없는 자갈밭과 역병이 들끓는 황야에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제국을 건설했다.”
창세기 6장도 긴 기간을 짧게 요약하는 과정에서 비유적으로 표현했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라는 표현이다.
셋째, 구원 계시의 계승을 모르기 때문이다.
성경은 구원 계시를 기록한 책이다. 좀더 자세하게 말하면, 하나님이 아담을 통해 인류에게 주신 구원 계시와 그 구원 계시가 어떻게 계승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구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이라는 두 가지 요소이다. 이걸 복음의 씨앗이라고 표현했다. 이건 필자의 표현이 아니라 화란 개혁파 신학자 게할더스 보스가 성경 신학이라는 책에서 한 표현이다. 어쨌든 구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이다. 구원 계시의 계승은 누가 구원 계시를 받았고, 어떻게 구원 계시를 받을 수 있는가를 설명한다. 구원 계시를 받은 사람은 셋의 족보를 따라서 창세기 11장까지 설명한다. 그들이 어떻게 구원계시를 받았는지는 창세기 12장부터 설명한다.
구원 계시는 사람이 주고 싶다고 해서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받고 싶다고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주고 싶어도 줄 수 없다. 하나님의 주권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없을까? 있다. 주권자 하나님께 은총을 구해야 한다. 은총을 구하는 방법은 구원 계시인 성경을 바르게 공부하는 것이다.
성경을 활용해서 현세의 부귀영화를 누리려고 하지 말고, 성경을 통해서 구원 계시를 깨달아야 한다는 말이다.
요절 1. 창 6:2-3
2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3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요절 2. 창 6:9
9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