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구속사의 금요일 : 4복음서

Contents

[한줄 요약]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언약의 실체가 되신다[핵심 질문] 예수님은 누구시고, 왜 오셨는가? 언약의 실체, 십자가 대속을 위해 오심

4복음서 구속사 도표AD. 30년4복음서예수 그리스도이스라엘

제자들

새언약(눅22:19~20), 보혜사(요14:16)언약

예수 그리스도의 몸

잃은 자

믿음(예수 그리스도)

마가복음 장별 약도

  • 4복음서4복음서는 AD. 30년의 이스라엘 땅을 배경으로 합니다. 주로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을 보여주고 있는데,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3권은 비슷한 내용이 많고 비슷한 시기에 쓰여졌기 때문에 ‘공관복음(동시에 보았다는 뜻)’이라고 이름 지어서 사용합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보다 한참 뒤에 공관복음서에 없는 내용을 보완하려는 의도로 쓰여졌기 때문에 따로 떼어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복음서를 통해서 창세기 3:15에서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여자의 후손’이 드디어 이 땅에 실체로서 도래하셨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구약 성경에 제시된 언약을 성취하셨으며, 최종적으로 구속 사역을 마무리하셨는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구속사적으로 성경을 보면, 4복음서에 이르러 예수 그리스도의 도래가 참으로 감격스러운 사건으로 깨달아지고 왜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유일한 중보자가 될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사역을 교회를 통해 감당하고자 하는 열정이 솟아나게 됩니다. 우리는 4복음서를 통해 구속사 5선이 가리키는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풍성하게 알고 믿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이 장에서는 마가복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가복음을 택한 이유는 예수님의 공생애를 요약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이며,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삶을 행동 중심으로 묘사해 놓았기에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처럼 예수님의 행적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과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전에 앞 장의 내용을 암기해서 A4용지에 적어보세요.

4복음서 구속사 맥잡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구속사 5선의 실체이자 중심이 되십니다. 예수님에 이르러 구속사의 흐름은 한 곳에 모이고, 교회로 이어지게 됩니다.

후손 : 여자의 후손,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기 3:15에서 언약하신 ‘여자의 후손’이시고,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약속하신 ‘자손’이십니다. 그분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 대속 사역을 완성하셔서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유일한 ‘중보자’가 되셨습니다.

언약 : 언약의 실체, 예수 그리스도의 도래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기 3:15에서 시작된 하나님 언약을 모두 이루신 분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언약이 완전하게 성취된 것을 봅니다.

성전 : 참된 성전, 예수 그리스도의 몸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몸을 성전에 비유하여 말씀하셨고, 승천하신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을 신자의 마음 속에 보내셨기 때문에 이제는 신자의 몸이 성전이 되었습니다.

기업 : 영원한 기업,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예수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신 이후 믿음의 후손의 기업은 그리스도 자신이 되셨으며, 교회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기업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명 : 마음에 새겨진 계명, 예수 그리스도의 영

그리스도께서 믿음의 후손에게 주신 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입니다. 사랑은 모든 율법의 완성이 되는데, 이 계명은 그리스도의 영에게 순종함으로 지킬 수 있고, 모든 계명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영입니다.

마가복음

마가복음은 베드로 사도의 증언을 바탕으로 제자인 마가가 썼으며, 복음서 중에 가장 먼저, 로마 교인들을 대상으로 쓰여졌다고 전해집니다. 마가복음은 가장 분량이 적고 실용적이며 예수님의 행적을 영화처럼 빠르게 보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마가복음의 별명은 ‘종의 복음’입니다. 하나님의 종으로 부지런히 하나님의 일과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행적을 빠른 시간 안에 살펴보고 싶다면 마가복음을 읽는것이 좋습니다.마태복음, 누가복음과 마찬가지로 마가복음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막8:29)는 예수님의 질문을 분기점으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질문 앞 부분의 주제는 “예수님은 누구신가?”이고 이것을 위해서 예수님께서는 많은 기적을 베푸셔서 예수님 자신이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십니다. 후반부의 주제는 “예수님은 왜 오셨는가?”이고 이 부분에서는 기적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고난 예고, 제자의 자세와 인격, 재림에 대해서 가르치십니다.섬김과 대속물마가복음의 특징을 한 마디로 요약하고 있는 요절은 10장45절로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하신 구절입니다. ‘섬김’과 ‘대속물’ 두 단어를 주목해야 합니다.‘섬김’과 ‘대속물’이라는 단어를 통하여 우리는 대신 하여 섬기러 오신 예수님을 보게 되며, 섬김이라는 말은 마태복음의 ‘왕’이라는 단어와는 정반대로 ‘종’의 모습입니다. 말씀 그대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종’으로서 성실하게 섬기는 모습을 보이시는데, 특히 가르치시는 말씀 사역보다는 귀신을 내어쫓고, 병자를 고치시는 치료사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예수님의 섬김의 모습은 최초의 인간이었던 아담이 행해야 했던 그 모습을 모여주는 것입니다. 아담은 하나님을 대신한 ‘대리통치자’ 즉 ‘왕’이었지만, 한편으로는 하나님을 대신해서 피조세계를 섬겨야 할 ‘종’이기도 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 앞으로 의로운 삶,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을 돌려야 할 의무를 부여 받기도 했던 것입니다.예수님께서는 아담의 실패를 대신하시며 ‘섬기는 종’으로서의 본을 보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앞에서 마땅히 살아야 할 의로운 삶을 묵묵하게 인류를 대신해서 살아가십니다. 그것이 ‘섬김’과 ‘대속물’로 오신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은 이러한 섬김의 절정으로써 즉흥적이거나 우연적인 일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의도된 사건입니다.

마가복음 구속사 장별 개관

  • 1장 세례/전파

  1. 세례요한의 전도 9.예수님의 수세와 시험 14.전도 시작 16.네제자 선택 21.더러운 귀신을 내어 쫓음 29.베드로 장모(종합보고) 35.예수의 기도와 활동 40.문둥병자를 고치심? 구속선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심으로 율법의 의를 이루시고, 시험을 통과하셨으며 초자연적인 기적으로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특히,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 전까지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많은 초자연적인 기적을 일으키셨습니다.

  • 2장 중풍병자, 의사 예수님, 안식일

  1. 중풍병자를 고치심 13.레위 마태를 부르심 15.세리들과 먹으심 18.금식 문제 23.안식일의 주인? 구속선예수님께서는 중풍병자 치료를 통해서 예수님께 찾아오는 것이 믿음이라는 것을, 세리들과 식사하는 것을 통해서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는 것을, 안식일 논쟁을 통해서 안식일의 주인이시라는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 3장 안식일 논쟁, 열두 제자 선출

  1. 안식일에 손마른자 고침 7.무리들의 반응 13.12제자 선택 20.성령 훼방 죄 31.영적 새가족? 구속선안식을 등 구약의 절기가 예수님을 가리키는 그림자라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가르치시고 제자들을 부르셔서 믿음의 후손으로 삼으셨습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이름이 전파되는 것을 막는 것이 성령 훼방 죄라는 사실을 알려주십니다.

  • 4장 좋은 땅, 겨자씨 비유, 풍랑을 잠잠케 하심1.씨 뿌리는 비유 10.해석 21.등불 비유 26.자라는 씨 비유 30.겨자씨 비 유 33.예수와 비유 사용 35.풍랑을 잔잔케 하심? 구속선씨 뿌리는 비유를 통해서 은혜 받을 준비가 필요함을 가르치시고, 풍랑을 잠잠케 하사 인간이 아닌 창조주이심을 드러내셨습니다.

  • 5장 거라사 광인, 혈루증 여인, 회당장 아이1.군대 귀신 축출 18.귀신들렸던 자의 증거 21.야이로의 간청 25.혈루증 여인의 믿음 35.야이로의 딸을 살림? 구속선계속되는 치료의 기적은 예수님께서 이사야에 기록된 메시아심을 증거하는 동시에 예수님의 신성을 증명하는 증거가 됩니다.

  • 6장 열두 제자 파송, 오병이어1.고향 나사렛에서 배척 당함 7.12제자 전도 파송 14.세례요한의 죽음 30.오천명 먹이심 45.물위를 걸으심 56.게네사렛서 병자 고침? 구속선열 두 제자를 파송하여 실습 교육을 시키시고,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해 하늘에서 내려온 참된 만나임을 나타내십니다.

  • 7장 부정한 손 논쟁1.바리새인의 장로유전(제자의 손 씻음 문제) 9.계명 어김을 꾸짖음(고르반) 14.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 24.수로보니게 여인 31.귀먹고 어눌한 자 고치심? 구속선바리새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으로 율법을 왜곡하는 것을 책망하십니다. 율법은 그리스도를 가리키지만, 장로들의 유전은 인간적인 규약일 뿐이기에 영적 생명이 없습니다.

  • 8장 칠병이어, 베드로 고백1.사천 명을 먹이심 11.바리새인들이 표적을 구함 14.바리새인들의 누룩 경 계와 제자들의 무지 22.벳새다서 침발라 소경을 고침 27.베드로의 신앙고백 31.첫 수난예고 34.십자가의 길(9;1)? 구속선베드로의 고백을 통해서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한 가르침이 끝나고, 이제 ‘예수님이 왜 오셨는가?’에 대한 가르침으로 이어지며수난을 예고하시고 십자가의 길을 가십니다.

  • 9장 변화산 사건2.변화산 사건 9.엘리야에 관한 질문 14.간질병의 아이 고침 30.두번째 수난 예고 33.큰자의 다툼과 겸손의 교훈 38.예수의 이름으로 일하는 자를 금치 말라 42.소자를 실족케 하는 것 43.범죄를 경계? 구속선변화산 사건을 통해서 구약의 선지자들로부터 증언을 받으시고, 제자들에게 왜 오셨는가에 대한 교육을 계속하십니다.

  • 10장 이혼 계명, 부자 청년

  1. 이혼에 대해 13.어린 아이를 축복 17.부자청년 23.부(富)의 위험 32.세번째 수난예고 35.세베대의 아들들과 섬김의 교훈 46.소경 바디매오를 고치심? 구속선기적에 대한 기사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세와 인격, 고난에 대한 가르침이 강조됩니다.

  • 11장 예루사렘 입성, 무화과 저주1.예루살렘 입성 12.무화과나무 저주 15.성전 정화 20.무화과나무의 마름과 믿음의 위력 27.유대 지도자들과 충돌(무슨 권세로-)? 구속선예루살렘에 입성하셔서 대속의 제물과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준비를 하십니다.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사 열매 맺지 못하는 이스라엘을 경고하십니다.

  • 12장 포도원 농부, 칠형제 질문1.포도원 농부 비유 13.세금문제 18.사두개인/부활에 대해 28.가장 큰 계명 35.다윗 자손에 대한 질문 37.서기관을 조심하라 41.과부의 연보? 구속선포도원 농부의 비유를 통해 그리스도를 맞이하지 않은 백성의 심판에 대해 가르치십니다.

  • 13장 재림 징조1.예루살렘 성전 파괴 예고 3.종말의 징조 9.제자의 박해 예고 14.종말의 때에 대한 교훈 24.재림 징조 28.재림 시기 32.주의하여 깨어있으라? 구속선재림에 대해 가르치심으로 제자 교육을 마무리 하시고, 성전의 파괴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단계를 예고하십니다.

  • 14장 성찬, 체포1.체포 음모 3.마리아의 기름부음 10.유다의 예수님 매매 약속 12.유월절 식사준비 17.최후의 만찬 26.베드로의 부인(否認) 예고 32.겟세마네 기도 43.체포 53.대 제사장 앞에서 66.베드로의 부인(否認)? 구속선마리아가 기름부은 것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믿은 믿음의 표현이었습니다. 베드로에게 경고하사 좌절에서 일어설 것을 당부하시고 겟세마네에서 대제사장의 기도를 올리십니다.

  • 15장 십자가1.빌라도의 재판 6.예수냐, 바라바냐 16.병정들의 조롱 20.십자가를 지심(구 레네 시몬) 24.십자가 처형 33.예수님의 죽음 42.장사지냄? 구속선십자가에 달리사 인류를 대속하는 대속의 제자를 완성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 공의, 지혜, 능력이 어우러진 하나님 영광의 절정입니다.

  • 16장 부활, 나타나심1.여인들의 무덤 방문, 부활, 청년(천사) 9.막달라 마리아에게 보이심 12~14.두자제와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믿음 강화 19.승천? 구속선부활하신 몸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부활의 증인으로 삼으시고, 승천하사 천상 사역을 시작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