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구속사의 화요일 : 출애굽기

Contents

[한줄 요약] 모세가 율법과 성막을 받고 그리스도 언약의 공동체를 인도한다[핵심 질문] 교회란 무엇인가? 믿음 후손들의 공동체

출애굽기 구속사 도표BC. 1500년출애굽기모세애굽-시내산-광야

이스라엘 공동체 + 믿음 있는 이방인(라합, 룻 등)

시내산 언약(출19~24장)

성막(출 25~40장)

가나안

믿음(율법과 성막)

출애굽기 장별 약도

출애굽기 서론

출애굽기는 BC. 1500년의 애굽을 배경으로 합니다. 내용은 창세기 후반에 애굽으로 내려간 야곱의 자손들이 번성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들이 내려갈 때는 70명에 불과했으나 출애굽기 배경 시기에는 장정만 60만 여명이나 되는 큰 민족으로 불어나 있었습니다.출애굽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첫째 부분은 1~18장으로 애굽을 출발하여 시내산까지의 여정이고, 둘째 부분은 19~40장으로 시내산 기슭에 약 1년 간 머무르면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어 율법과 성막을 받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공동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아브라함 가문을 통해서 계승되어 오던 믿음이 공동체를 통해서 계승되는 것으로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큰 발전으로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는 것을 뜻합니다.그러나, 공동체에는 그 크기만큼이나 많은 문제와 다양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무엇보다도 믿음의 계보에서 벗어나는 사람이 생겨도 그가 여전히 공동체에서 함께 생활함으로써 공동체를 안에서부터 부패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계보에서 벗어나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확실하게 교육을 시키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공동체에게 율법이라는 강력한 교육 수단을 사용하십니다. 모세에게 주어진 율법은 앞선 시대에서 가르쳐진 중보자 ‘여인의 후손’에 관한 가르침을 집대성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특별 수단인 것입니다. 우리는 율법이 이러한 구속사적인 발전 단계에서 생겨난 특별 교육 수단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율법도 중보자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도구일 뿐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마지막으로, 출애굽기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는 내용이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앞으로 전개될 성경의 모든 내용이 이 시내산 언약을 기초로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보편적 인간 윤리에 관한 교훈을 가르치는 책으로 읽으면 안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구원의 길을 따르기로 언약한 사람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계시이기 때문에 언약의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그 교훈이 미스테리처럼 감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구약성경은 중보자 그리스도를 인격적인 실체로서 깨달아 구원을 얻도록 유도하기 위한 영적 교훈을 담은 책이지 일반적인 삶의 원리를 가르치는 책이 아닙니다. 우리는 구약성경이 가르치고자 했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동일하게 발견할 수 있도록 기도하며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과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전에 앞 장의 내용을 암기해서 A4용지에 적어보세요.

출애굽기 구속사 맥잡기

후손 : 중보자의 모델, 모세

모세는 구약성경에서 언약의 중재자로서 신자의 모델 역할을 합니다. 모세가 하는 역할은 크게 왕, 선지자, 제사장의 3가지 모습입니다. 모세는 왕으로서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이끌고,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며, 제사장으로서 백성들과 하나님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이면서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가 본 받아야 할 역할이기도 합니다.교회의 머리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가르치신 가장 중요한 교훈은 공동체 훈련입니다. 창세기의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을 통해서 한 개인이 믿음을 갖게 되는 과정을 가르치신 하나님께서는 출애굽기를 통해서는 믿음의 후손의 공동체에 대해서 가르치십니다.앞에서 말씀 드린 대로 구속사는 믿음의 후손들의 역사입니다. 교회는 믿음의 후손들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이것은 곧 교회의 역사를 가리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개인의 힘은 한계가 있지만, 공동체는 많은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후손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사탄과 싸워 승리할 정도로 강해질 것을 예정하시고, 모세를 통해서 그 싸움의 다양한 면모를 알려주시기 원하셨습니다.영적 진리출애굽기에 나오는 시내산 언약과 율법, 성막 등은 영적 전쟁을 수행해야 하는 믿음 공동체의 영적 무장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영적 전쟁은 물리적 전쟁과는 달리 하나님과의 관계가 능력의 근원입니다. 믿음 공동체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공동체가 모여서 성막을 중심으로 율법을 지키며 살았습니다. 각 지파가 각기 진영을 유지하면서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도록 배치되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믿음 공동체가 하나님 중심으로 모여 각자 업무를 분담할 때, 강력해 진다는 교훈을 줍니다.모세와 신자모세는 믿음의 상속자로서 출애굽 구원을 주도하는 리더 역할을 합니다. 모세는 언약의 후손이 하나님과 세상 사이에 행해야 할 구원의 도구 역할의 모델이 됩니다.시내산 언약 이후 이스라엘 공동체는 오늘날 교회처럼 구원의 도구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합니다. 양적 질적으로 성장한 믿음 공동체가 복음 전파 사역을 더욱 강력하게 수행하여, 마치 자석처럼 은혜를 사모하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제는 믿음이 혈통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믿음을 가진 이방인들에게도 본격적으로 계승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언약 공동체의 한계를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언약 공동체는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맺은 공동체이지만, 언약 공동체에 속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언약 공동체에 속하는 것은 믿음을 가질 수 있는 매우 좋은 환경이고 하나님 은혜의 날개 아래 머무는 것이지만, 믿음은 개인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민수가 14장 가데스 바네아의 반역 사건에서 여호수아와 갈렙 만이 믿음을 가졌었다는 사실이 그 증거입니다.언약 공동체에 속하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배우고, 성전과 율법, 절기와 안식일 등을 통해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에 속하게 되지만,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언약 공동체는 믿음을 가진 자와 불신 하는 자가 동시에 공존하는 불편한 동거가 지속되고 있다는 한계를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믿음의 후손은 왕, 제사장, 선지자로 묘사됩니다. 모세에게서 이 세 가지 모습이 통합되어 나타나다가 세 가지 모습이 나뉘어서 계승됩니다. 선지자는 미리암과 이후 선지자들에게 계승되고, 제사장은 아론과 이후 제사장들에게 계승되며, 왕은 여호수아와 사사들에게 계승되다가 다윗 언약을 통해서 다윗 가문에게 계승됩니다.

언약 : 시내산 언약과 구약 성경

출애굽기 19~24장에 나오는 시내산 언약은 구속사의 발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성경 계시의 대상이 누구이고 계시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한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일반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좋은 말을 들려주는 경전이 아닙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를 소원하여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사람에게 그 나라에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특별한 계시입니다.시내산 언약을 통해서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의 특별 계시의 대상이 되어서 이후에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삶으로 교훈을 주는 특별한 민족이 됩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은 곧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모형이 되며, 가나안 민족을 진멸하고 거룩함을 유지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삶의 모형이 됩니다.오늘날 구약 성경을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타 종교를 비하하거나 단군상, 불상 등 우상을 훼손하는 행위가 구약 성경에서 가르치는 믿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시내산 언약의 결과로 받게 된 율법은 그 대상과 범위가 이스라엘과 가나안 땅으로 한정됩니다. 신명기 20장에 나오는 전쟁 규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 20:10~15] 네가 어떤 성읍으로 나아가서 치려 할 때에는 그 성읍에 먼저 화평을 선언하라. 그 성읍이 만일 화평하기로 회답하고 너를 향하여 성문을 열거든 그 모든 주민들에게 네게 조공을 바치고 너를 섬기게 할 것이요, 만일 너와 화평하기를 거부하고 너를 대적하여 싸우려 하거든 너는 그 성읍을 에워쌀 것이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네 손에 넘기시거든 너는 칼날로 그 안의 남자를 다 쳐죽이고, 너는 오직 여자들과 유아들과 가축들과 성읍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너를 위하여 탈취물로 삼을 것이며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적군에게서 빼앗은 것을 먹을지니라. 네가 네게서 멀리 떠난 성읍들 곧 이 민족들에게 속하지 아니한 성읍들에게는 이같이 행하려니와

화평을 선언하고 조공을 바쳐 섬기게 하되, 부득이하게 전쟁을 할 경우 군사가 되는 남자만 죽이고 부녀와 유아는 살려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나안 족속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규례를 주십니다.

[신 20:16~18]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이 민족들의 성읍에서는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네가 진멸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하신 대로 하라. 이는 그들이 그 신들에게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본받게 하여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게 할까 함이니라

“호흡이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라고 말입니다. 가나안 족속들이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된 것을 성적으로 극히 타락하고 종교적으로 사람을 제물로 바쳤기 때문입니다(레 18, 20장).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문화의 전염을 막고자 가나안 족속에게 ‘살 처분’ 판결을 내리시고 그 사형 집행자로 이스라엘 민족을 사용하신 것입니다.오늘날 가나안 땅은 교회를 의미합니다. 교회 안에서 성적 타락과 우상 숭배를 철저하게 배격하라는 교훈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경우에도 신약의 원리를 따라서 손상을 가해서는 안되고 교회에서 쫓아내는 것으로 그쳐야 합니다. 하물며, 오늘날 타 종교에 대해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구약 시대 다니엘과 에스겔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을 때, 그들은 자신은 율법을 지켰지만 바벨론의 박수와 무당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율법의 대상과 범위가 이스라엘 민족과 가나안 땅에 한정되었던 시내산 언약 때문에 이스라엘 민족은 이후에 우상 숭배를 할 경우에 하나님의 분노를 사게 됩니다.우리는 믿음의 길에 들어설 때에 언약으로 인한 책임과 의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할 것이며, 반대로 언약을 맺지 않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성경의 가르침을 적용하려는 억지를 버려야 할 것입니다. 그들에 대한 심판은 하나님의 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시내산 언약은 이후 언약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은혜의 방편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갈 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성전 : 율법과 성막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성막을 통한 계시는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완벽한 예시입니다. 성막 계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첫째, 성막의 구조와 성물입니다. 마당-성조-지성소로 이루어진 성막의 구조와 번제단-물두멍-떡상-금등대-분향단-법궤로 이루어진 성물의 배치는 영적 예배와 하나님과의 교제에 대한 완전한 비유가 됩니다.둘째, 제사장과 제물입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과 죄인 사이를 중재하며 제물을 드리는 역할을 하고, 제물은 죄인의 죄를 대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사장과 제물이 하나로 통일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성막 계시를 통해서 구약과 신약의 신자들은 동일하게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 관해서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이해함으로써 큰 감격을 누릴 수 있으며, 십자가 체험을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성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개인적 신앙 체험으로 인도한다는 점입니다. 시내산 언약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었지만, 각 개인이 자동적으로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갖게 된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 안에서 ‘믿음으로 인도될 수 있는 과정’에 들어 서게 되었지만, 믿음을 궁극적으로 소유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온전히 순종하는 태도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성전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은혜의 방편’이었습니다. 성전의 상징과 제사 제도를 통해서 그들은 믿음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명하게 볼 수도 있었습니다. 성전을 통해 믿음의 실체를 본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불신’의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기업 : 약속의 땅, 가나안

출애굽기에서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가나안 땅은 성경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믿음의 기업이지만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으로의 이주를 무조건 허락하지 않으시고, 믿음으로 차지하도록 유도합니다. 민수기의 내용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가르칩니다.

[민 14: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믿음이란 머리 속에 있는 지식이나, 마음 속에 있는 신념이 아니라 삶 자체여야 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방법은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믿음의 전쟁을 치르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은 믿음이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땅입니다.가나안 땅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는 믿음을 가진 자만이 들어갈 수 있는 땅이라는 사실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배워야 할 교훈은 중보자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반드시 가나안 땅이라는 장소를 차지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은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구원의 길을 따라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중보자의 존재와 필요성을 이스라엘 공동체가 몸으로 체험하기를 원하셨습니다.한 가지 오해해서는 안 될 일이 있는데, 그것은 시내산 언약 이후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은 이스라엘 민족과 가나안 땅에 한정된 특별한 교훈이라는 점입니다. 가나안 땅은 중보자 그리스도를 알려주기 위한 영적 교훈의 장이기 때문에 그곳은 거룩한 장소가 되기 위해서 철저한 심판이 내려져야 했으며 우상 숭배가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되었습니다. 따라서, 가나안 땅에 관한 교훈이 다른 장소에 바로 적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서, 모든 박수와 무당을 죽이라는 율법은 가나안 땅에 있는 이스라엘 공동체에만 적용되는 교훈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는 적용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요셉이 애굽의 총리로 일했지만 애굽의 우상숭배자들을 죽이지 않았고, 다니엘 또한 바벨론의 박수와 무당을 벌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오늘날 이 교훈을 통해서 신자는 교회 안의 우상숭배자는 치리해야 하지만, 교회 밖의 우상숭배자들을 해쳐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명 :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가나안 땅은 믿음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믿음이 있어야 머물 수 있는 곳이고 믿음은 율법을 실천하는 것으로 표현되어야 했습니다.

[신 11:8~9]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강성할 것이요, 너희가 건너가 차지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할 것이며, 또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하나님께서는 주로 레위기와 신명기에서 가나안 땅에서 지켜야 할 율법을 가르쳐주십니다. 그 율법을 지키면 가나안 땅에서 살게 되고, 지키지 않으면 가나안 땅에서 쫓겨난다고 합니다.[레 18:27~28] 너희가 전에 있던 그 땅 주민이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고 그 땅도 더러워졌느니라. 너희도 더럽히면 그 땅이 너희가 있기 전 주민을 토함 같이 너희를 토할까 하노라.율법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되는데 그것 또한 사변적인 것이 아니라 삶으로 표현되어야 하는 실천적인 것입니다. 율법에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결국, 가나안 땅에 머물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했고, 그 믿음은 율법을 지키는 구체적인 실천으로 증명됩니다.여기서 우리는 언약, 성전, 기업과 맞물려 있는 율법의 중보적 기능을 이해해야 합니다. 율법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율법을 지키는 것이 믿음을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으나 율법 만으로는 온전한 믿음으로 인도할 수 없는데, 그것은 율법이 성막과 함께 주어진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즉, 율법은 성막이 있을 때라야 온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가르침입니다.사도 바울이 로마서에서 논증하는 것처럼 율법은 하나님의 거룩한 계명이지만, 인간의 죄악 됨으로 인해 지켜지지 못하고 죄를 드러내는 역할에 머물게 됩니다. 이러한 율법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 성막이며 우리는 율법의 중보적 기능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의’를 가르치는 율법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 합니다.율법의 핵심 또한 창세기에 나타난 ‘결혼 계명’의 연장이라는 사실도 반드시 기억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출애굽기 구속사 장별 개관

  • 1장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1.번성하는 이스라엘 자손들 8.이스라엘 자손의 고역 15.왕의 남아(男兒) 살해 명령? 구속선구속사의 새로운 단계를 보여주는 출애굽기는 바로 통치 하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스라엘이 비록 믿음의 계보를 이었지만, 아직 그들이 정식으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지는 않았기에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죄인들이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상태를 통해서 인류의 실상을 보여주려는 의도입니다. 로마서가 1장에서 전인류의 죄악 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편, 남자 아이를 죽이라는 바로의 명령 뒤에는 믿음의 후손의 계보를 끊으려는 뱀의 계략이 있다는 사실을 간파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한 산파들의 태도는 악한 세상 통치자에게 굴복하지 않고 후손을 이어가려는 믿음의 행동이었습니다.

  • 2장 모세의 탄생과 도망1.모세의 출생 5.애굽 공주의 아들로 양육 11.미디안 도피 21.십보라와 결혼? 구속선‘여자의 후손 언약’은 죄악 된 세상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방법이 중보자를 통한 구원임을 알려줍니다. 성경은 모세라는 이스라엘의 중보자의 탄생과 성장, 고난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세의 인생 역정은 본인이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과정이자 당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을 보여주는 예증이 됩니다. 여기서는 물에서 건짐 받은 것과 광야의 시험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세례와 시험을 예표로써 보여줍니다.

  • 3장 그리스도를 만난 모세1.불꽃 중에 현현 7.소명받은 모세 11.용기를 주심(이름계시)15.출애굽을 명령? 구속선여호와의 사자는 구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삼위일체의 증거를 보여주는 유력한 근거 중의 하나입니다. 모세는 광야시험의 막바지에 불꽃 가운데 나타나신 그리스도를 만나 중보자의 사명을 위임 받습니다. 모세는 그리스도를 위해서 애굽의 모든 보화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히11:26).

  • 4장 모세에게 보여준 하나님의 증거1.뱀으로 변한 지팡이 6.손의 문둥병 9.하수가 피로 변함 10.모세의 변명과 하나님의 약속 18.모세의 귀환 24.피남편 사건 27.아론과 재회, 장로들 소집? 구속선그리스도를 만난 모세에게 주어진 지팡이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 임재를 눈에 보이는 증표로써 증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23절에서 아들에게 할례를 주지 않은 모세가 죽음의 고비에 처한 이유는, 할례언약이 여자의 후손에 대한 믿음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아들에게 할례를 주지 않은 것은 언약에 대한 불신입니다. 27절을 통해서 모세의 아내 십보라가 할례를 반대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며 십보라가 자신의 고집을 꺾고 할례를 주었을 때에야 모세는 살게 됩니다.

  • 5장 애굽에 찾아온 중보자 모세1.모세와 아론의 해방요구와 바로의 거절 6.더 큰 고역 10.벽돌용 짚을 얻지 못함 15.백성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 22.하나님께 호소하는 모세? 구속선중보자로서 모세는 극심한 고난을 체험합니다. 바로의 통치를 받는 애굽에서 모세가 겪는 어려움은 사탄이 지배하는 세상에 오셨을 때, 그리스도께서 겪으셨던 고난과 유사하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에 굴하지 않으셨습니다.

  • 6장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약속과 이스라엘의 두령들1.모세를 향한 하나님의 약속 9.모세의 소명과 거절 13.하나님의 명령 14.모세와 아론의 계보 28.자신의 부족으로 사양하는 모세? 구속선중보자는 한편으로는 세상 통치자 바로와 대결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어리석은 백성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와 달리 모세는 중보자로서의 역할에 한계를 느끼며 고통 당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우리는 더 나은 중보자 그리스도의 사역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 7장-12장 두 번째 모세와 바로의 만남과 열 재앙의 시작(7:14-25)1.모세의 대언자 아론 3.바로에 대한 계획을 모세와 아론에게 주어 보내심 8.지팡이가 뱀으로 14.물이 피가 되는 첫째 재앙 22.재앙의 결과각 재앙은 당시의 우상에 대하여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보여줍니다.(1) 피의 재앙(7:14-25) 나일강의 신 하피(Hapi)에 대해(2) 개구리 재앙(8:1-15) 풍요와 부활의 신 헤큐트(Heqt)에 대하여(3) 이의 재앙(8:16-19) 땅의 신 셉(Seb) 에 대해(4) 파리의 재앙(8:20-32) 파리의 신 맵시파리(Ichneumon fly)에 대해(5) 악질(9:1-7) 암소의 수호신 하도르(Hathor)에 대해(6) 독종(9:8-12) 의술의 신 임호텝(Imhotep)에 대하여(7) 우박 재앙(9:13-35) 하늘의 여신 오시리스 어머니 누트(Nut)에 대해(8) 메뚜기 재앙(10:1-20) 곡물 수호신 호루스 대적자 세드(에 대해(9) 흑암 재앙(10:21-29) 태양의 신 라/태양의 여신 세케트(Sekmet)에 대해(10)장자 살인(11-12장)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생명의 신 이시스(Isis)? 구속선‘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는 분입니다.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은 거짓 신들을 심판하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 12장 유월절1.둘째 재앙=개구리 8.바로의 간청과 다시 강퍅해짐 16.셋째 재앙=이 18.술객들의 무능 20.넷째 재앙=파리 25.다급해진 바로의 거짓 승낙? 구속선유월절 규례는 그리스도의 대속이 필요한 이유를 알려줍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은 모든 죄인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그리스도께서 대속한 죄인들에게는 그 심판이 피해간다는 의미입니다.

  • 13장 무교절과 하나님의 임재1.다섯째 재앙=악질 8.여섯째 재앙=독종 13.일곱째 재앙=우박 27.바로의 호소 바로의 변심? 구속선무교절은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을 먹는 절기입니다.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은 그리스도의 몸을 의미하기에 무교절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추구하는 절기라 할 수 있습니다.

  • 14장 바로의 추적과 하나님의 구원1.지시를 따라 홍해 바닷가 바알스본에 진침 5.바로의 추격 14.백성들의 원망 13.모세의 위로 15.하나님의 전진 명령 21.홍해를 건넘 26.애굽 군대의 멸망? 구속선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은 세례를 예표합니다. 세례는 하나님께서 이루신 큰 구원을 체험한 사람들이 구원의 기쁨과 감사를 표현하는 의식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체험한 출애굽의 감격은 종말 이후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감격과 기쁨을 보여줍니다.

  • 15장 모세와 이스라엘의 노래1.모세의 감사 찬양 19.미리암과 여인들의 춤과 찬양 22.마라의 쓴물 27.엘림에 도착하다? 구속선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백성의 여정은 믿음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광야의 체험을 통해서 그들이 진정으로 붙잡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하나님께서는 가르치십니다. 광야 같은 인생에서 참 진리를 발견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 16장 광야의 양식1.신 광야 도착 2.굶주린 백성들의 불평 4.하나님의 은총 13.만나와 메추라기 21.안식일에는 만나를 주시지 않으심 31.후손을 위해 만나 한 호멜을 간수? 구속선만나와 메추라기는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양식으로서 중보자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신자의 기도에 기적으로 응답해 주시는 이유는 그 기적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발견하라는 의도입니다.

  • 17장 반석의 물 / 아말렉 전투1.르비딤에서 목마른 백성들의 원망 4.호렙 산의 생수 8.아말렉 정벌 15.단을 쌓고 ‘여호와 닛시’를 부름(=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구속선반석의 물 또한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아말렉 족속과의 싸움은 구도자의 길을 방해하는 사탄의 공격입니다. 승리의 비결은 중보자의 기도를 의지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의지해야 사탄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 18장 모세와 장인 이드로의 만남1.이드로가 모세의 가족을 동반하여 찾아옴 7.모세와 이드로의 재회 13.행정 제도 조언 24.모세가 이드로의 조언을 시행 27.이드로의 귀향? 구속선이드로의 조언을 받아들인 모세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백성의 모임에도 조직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참고. 엡 4:11).

  • 19장 시내산의 모세(시내산 언약 19-24장)1.시내 광야 도착 3.거룩한 백성 삼으시려는 하나님의 선포 7.백성들의 응답 16.3일후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 20.백성들의 준수 사항 강조=입산 금지? 구속선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제안하십니다. 언약은 인격적인 존재들이 인격적인 관계를 맺는 방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언약을 맺으셨듯이(호6:7)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려 하십니다. 중요한 점은 하나님과의 언약은 이익 관계에 의한 계약이 아니라 결혼처럼 인격적인 신뢰를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 20장 십계명1.십계명을 주심 18.여호와의 영광을 두려워 하는 백성들 22.여호와를 섬기는 규례(22-우상금지, 24.제단에 대한 규례)? 구속선에덴동산에서 아담이 지켜야 할 계명으로 선악과가 있었듯이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계명이 있었는데, 그 요약이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산상수훈의 팔복과 비슷하게 율법의 원리와 정신을 보여줍니다. 아담에게는 선악과만 주어졌지만, 이스라엘에게는 성막이 동시에 주어지는데, 그 이유는 아담은 악을 이길 충분한 능력이 있었지만 이스라엘에게는 원죄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계명은 율법만이 아니라 ‘율법과 성막’이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 21-23장 시민법 / 언약서21:1-11 종교 및 도덕법 1-6절 / 남종법, 7-11절 / 여종법.21:12-32 재산법 12-17절/사형법, 18-27절/손해 배상법, 28-32절/가축피해배상법.21:33-22:17 생명법 33-34절 / 짐승 배상법, 35-36절 / 짐승과 짐승22:1-4 / 절도, 5-6절 / 손해배상, 7-13절 / 보관물, 14-15절 / 차용물, 16-17절 / 혼인빙자22:18-23:33 기타 규례 22:18절 / 무당, 19절 / 수간, 20절 / 우상21:27절 / 고아, 과부, 28-31절 / 종교의무23:1-2절 / 중상, 3-9절 / 공의23:10-12절 / 안식일, 13절 / 우상금지23:14-19절 / 삼대절기, 20-33절 / 가나안? 구속선이스라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계명은 ‘율법과 성막’이었는데, 그 중에 율법이 설명되고 있습니다. 율법을 어겼을 때에 용서받을 수 있는 성막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이스라엘은 마음과 정성과 뜻을 다해서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했습니다. 때가 차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율법과 성막’을 하나로 완성시키십니다.

  • 24장 백성과 하나님의 언약 체결1.하나님이 모세를 산으로 부르심 3.언약서 낭독과 백성들의 순종 서약 9.모세와 동행자들이 하나님을 봄 12.시내산에 40일간 머무는 모세? 구속선이스라엘 장로들이 하나님을 뵙고 먹고 마셔도 죽지 않은 이유는 그들이 만난 하나님이 성부 하나님이 아니라 성자 예수님이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모세는 이미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여호와의 사자를 만났고 그분을 하나님으로 알았기 때문에(출3:2) 하나님을 소개하는 중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25-30장 예물, 성막, 제사장에 대한 규례(설계도)예배를 위한 지시 성막에 대하여(25-27장), 제사장(28-28장), 분향단(30장).25:1-9 자료 25:10-22 언약궤 25:23-30 떡상 25:31-30 촛대26:1-14 성막 26:15-30 골조 26:31-35 휘장 26:36-37 휘장27:1-8 번제단 27:9-19 성막뜰 29:20-21 등불기름28장 – 제사장 규례, 29장 – 제사요령, 30:1-10 분향단 30:11-38 기타규례이와 같이 모든 성막 기구들은 십자가와 연관이 있습니다.? 구속선성막은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세밀하게 설명해 주는 놀라운 계시입니다. 신약의 히브리서가 성막과 제사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설명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성막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약의 신자들도 성막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었던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 31장 일꾼(1-11), 안식일에 대해(12-18).1.성막 제작 일꾼으로 부름받은 브살렐과 오홀리압 12.안식일 규례 18.친히 십게명을 기록하신 두 돌판을 모세에게 수여하심? 구속선성막 건설을 하는 도중에도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십니다. 성막 못지 않게 안식일도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치는 중요한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안식일의 주인이시기에(마12:8;막2:28;눅6:5) 그리스도 안에서 안식이 회복되고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것입니다. 안식일을 지킴으로써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표현되는 것입니다.

  • 32장 금송아지 숭배로 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1.아론이 금송아지를 만듦 7.하나님의 진노 11.모세의 중보기도 15.돌판을 깨뜨림 21.아론을 문책 25.레위 자손이 심판을 대행 30.모세의 중보기도와 응답? 구속선참된 하나님을 섬긴다 할 지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섬기는 것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존 맥아더, ‘참된 예배’, 두란노 참조). 참된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은 오직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는 방법 외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칼로 심판 받아야 했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방법 외에 다른 방법으로 하나님께 나아갔기 때문입니다(갈1:7).

  • 33장 모세의 중보(1-16)와 하나님의 영광(17-23)1.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으로 가라는 명령 4.백성들의 단장품을 제하라 7.모세가 진 밖에 회막 설치 9.하나님이 회막에서 모세를 만나 말씀하심 12.모세의 기도와 이스라엘과 동행함을 응답하심 18.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자 함과 하나님의 응답? 구속선모세의 중보기도 속에는 그리스도께서 중보자로 대속의 죽음을 죽으셔야 하는 이유가 나타나 있습니다. 죄는 결코 없었던 것으로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높임을 받기 위해서는 사랑뿐만 아니라 공의도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세의 중보는 성공했으나 임시방편일 뿐 영구적인 성공은 참된 중보자 그리스도가 오셔서 완수하셔야만 했습니다.

  • 34장 두 번째 십계명(1-28).1.두 돌판을 준비한 모세 5.모세에게 하나님이 이름을 반포하심 10.하나님의 약속과 금지사항(우상숭배) 18.지켜야 할 절기들과 기록을 명령 28.두번째 십계명 돌판 29.모세 얼굴의 광채? 구속선인간은 언약을 가볍게 여기지만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지키기 위해서 신실하게 일하십니다. 모세의 중보기도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알려주는 예표이고, 모세 얼굴의 광채 또한 그리스도의 영광을 예표합니다.

  • 35-40장 성막 건설35장 – 준비 작업,36장 – 성막 건설 시작,37장 – 법궤, 그룹, 상, 속죄소, 등대, 분향단.38장 – 번제단, 물두멍, 뜰39장 – 제사장의 성의, 에봇, 흉패40장 – 성막 완성(1-33), 하나님의 영광 임재(34-38)? 구속선성막은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그대로 지어졌습니다. 이것은 구원의 길은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신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성막 봉헌 시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인도를 잘 순종하고 갔을 때 그리스도 안에서 보게 될 영광스러운 하나님에 대한 약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