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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요약]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그리스도 언약의 상속자가 된다[핵심 질문] 어떻게 믿음을 가질 수 있는가? 믿음의 조상들의 예
창세기 12~50장 구속사 도표BC. 2000년창세기12-50장아브라함하란-헤브론-애굽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12아들(이스라엘)
횃불언약(창15:9~21) → 할례언약(창17)
아브라함/이삭/야곱의 제단
가나안(헤브론 → 모리아산)
믿음(피의 제사)
창세기 12~50장 장별 약도
창세기 12~50장 서론
창세기 12~50장은 BC. 2000년 경의 중동지역 즉, 하란, 가나안, 애굽을 배경으로 합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삭, 야곱, 그리고 야곱의 12아들에 이르는 4대에 걸친 이야기입니다.
창세기 12~50장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은 ‘믿음’입니다. 성경은 아브라함 가문을 통해서 ‘한 개인이 어떻게 믿음의 사람으로 변화되는가?’를 집중적으로 조명합니다. 신약 성경의 로마서가 기독교에서 가르치는 ‘믿음의 본질’을 논리적으로 서술했다면, 구약 성경의 창세기 12~50장은 동일한 ‘믿음의 본질’을 일대기적으로 서술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창세기 12~50장은 구약 성경의 ‘로마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이 로마서에서 믿음에 대해 논증할 때 아브라함의 예를 든 사실과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믿음의 3대 조상이라고 부르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에서 아브라함이 예수님의 때를 보았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요 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우리는 창세기에 아브라함이 예수님을 믿었다는 얘기가 없다고 해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아니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점진적 계시의 특성상 ‘예수 그리스도’라고 표현하지 않았을 뿐이지 아브라함은 분명하게 ‘중보자를 믿는 믿음’을 소유했고, 그것이 아브라함의 ‘의’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이 어떻게 예수님을 발견하고 믿게 되었는지를 추적해 보아야 하며, 우리도 어떻게 예수님을 발견하고 믿을 수 있을 것인지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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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0장 구속사 맥잡기
후손 : 준비된 등장, 아브라함
창세기 12장부터는 아브라함이 중심 인물로 등장합니다. 왜 갑자기 아브라함이 등장할까요? 사실은 아브라함이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 11장은 창세기 12장과 단절되지 않습니다. 즉, 아브라함은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닙니다.
구속사적으로 성경을 공부하면 아브라함이 갑자기 등장할 수 없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구속사에서 믿음은 ‘계승’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믿음의 선조가 믿음의 후손에게 전수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하늘에서 떨어지듯이 갑자기 믿음의 사람이 나타날 수 없고, 아브라함은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셈의 계보를 통해서 면면히 이어진 ‘중보자를 통한 구원이라는 믿음’을 물려받았기에 등장한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믿음의 계승자들에게도 인간적인 한계가 발견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브라함의 아버지인 데라가 다른 신들을 섬겼다고 성경은 증언하고 있습니다.
[수 24:2]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그렇다면, 데라는 믿음이 없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데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믿음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째는 데라가 가나안 땅을 향해 가려고 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창 11:31-32]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둘째는 성경이 데라의 육체적 생명이 끝나기 전에 죽었다고 표현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행 7:4]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날 때 75세였습니다. 데라는 70세에 아브라함을 낳았으므로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날 당시 데라는 145세였을 것입니다. 데라는 205세에 죽음을 맞기 때문에 아직 60년이라는 삶의 기한이 남아 있었을 텐데 왜 성경은 그를 죽었다고 말했을까요? 아마도 데라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순종하지 않고 자기의 뜻대로 살았기에 성경에서는 ‘(영적으로) 죽었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 데라는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부르심을 들었지만 무슨 이유에서 그 부르심에 순종하지 못하고 하란에서 멈추었습니다. 그리고 하란에서 아브라함이 사래와 마지막 가족인 롯을 데리고 가나안으로 간다고 했을 때도 데라는 함께 나서지 않고 하란에 머물렀습니다. 창세기 11장 32절에 보면 아직 살아있었을 데라의 종말을 미리 써놓았습니다. 이것은 믿음의 계승이 데라에서 아브라함으로 옮겨갔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데라는 믿음을 끝까지 지키지는 못했지만, 믿음을 다음세대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믿음이 다음 세대로 전달되도록 역사하셔서 믿음의 계보가 끊어지지 않게 하십니다.
성경은 아브라함의 일생을 통해서 믿음의 후손이 ‘어떻게’ 믿음을 상속받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믿음의 후손이 믿음을 상속받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아브라함의 삶을 추적하면서 세세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아브라함뿐만 아니라 이삭과 야곱의 삶을 통해서 반복해서 보여줍니다. 이것은 한 사람의 자연인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신자가 되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가르침입니다.
필자가 앞에서 설명한 ‘구속의 5단계’가 아브라함의 삶을 통해서 선명하게 제시됩니다.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우리 일생에 개입하셔서 우리 영혼에 심어주시는 은혜라는 사실입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가 믿음의 본질을 정확하게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삶을 보면서 그가 어떻게 믿음을 갖게 되는지 살펴보고 믿음의 삶을 따라가야 할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상속받은 믿음은 그의 후손인 이삭, 야곱으로 이어지다가 야곱의 12아들에게 계승되었습니다. 야곱의 12아들은 이집트에서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다가 출애굽 후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어 언약 공동체가 됩니다. 이것은 믿음의 후손을 확장해 가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줌과 동시에 먼 훗날 세워질 교회 공동체에게 믿음의 공동체에 대한 교훈을 주시고자 예정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줍니다.
언약 : 언약을 통한 훈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서 가르치려고 하신 가장 중요한 교훈은 “자연인이 어떻게 신자가 되는가?”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브라함은 한 개인이 믿음을 갖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아브라함이 언제 믿음을 인정받게 되었을까요?
[창세기 15:5~6]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이로 여기시고
아브라함의 믿음이 처음 인정받은 것은 자손에 관한 언약을 믿었을 때입니다. 하나님께 인정받는 믿음은 오직 한 가지 밖에 없는데 그것은 ‘여인의 후손’을 믿는 믿음입니다. 아브라함이 ‘여인의 후손’에 관한 온전한 지식을 갖지는 못했을 지라도 그가 이미 알고 있던 ‘여인의 후손’ 언약에 관해서 한 차원 높은 이해로 나아간 것은 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자식이 없는 자신의 상황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뭇 별을 보여주시면서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말씀 하셨을 때, 불가능한 상황에서 자손을 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이 상황은 신약의 신자들이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을 믿게 되는 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동정녀 탄생에 대한 믿음은 중보자 그리스도의 자격과 관련된 중요한 믿음의 요소입니다.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자손을 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면 결코 동정녀 탄생을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 ‘의’로 인정받은 믿음은 중보자의 불가능한 탄생을 믿는 믿음이었습니다.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자손’에 관한 언약을 점진적으로 가르치시면서 하나님의 계획을 드러내십니다. 창세기 22장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던 때에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중보자의 부활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성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11:17~19]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을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아브라함은 여인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대속의 죽음, 부활까지 알게 되었으며 삶을 통해서 자신의 믿음을 입증하고 하나님의 인정을 받아 믿음의 조상이 된 것입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었음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성전 : 아브라함이 체험한 십자가
아브라함은 아벨/셈의 제사를 계승한 믿음의 후손이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여호와 하나님께 제단을 쌓았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12:7~8]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대속 제사에 관한 계시를 한 단계 깊이 알려주기 원하셨는데, 이삭의 번제를 통해서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는 중보자의 대속 제사에 담긴 의미와 하나님의 마음을 이삭의 번제 사건을 통해서 믿음의 후손들에게 각인시키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는 앞에서 언급한 ‘구속의 5단계’를 통해 믿음의 절정이 ‘십자가 사건’임을 알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창세기 22장 번제를 통해서 죽음을 체험합니다. 다른 말로는 ‘십자가’를 체험한 것입니다.
십자가 체험은 신자의 믿음 생활에서 절정을 이룹니다. 십자가 체험이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결과는 모두 같은데 십자가 죽음을 통해서 하나님과 온전히 연합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삭-야곱은 믿음의 3대 조상인데, 이들이 믿음의 3대 조상인 이유는 그들이 각각 다른 방식이지만, 동일하게 십자가를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번제를 통해서 동시에 십자가를 체험했고, 야곱은 일생에 걸쳐서 고통스럽게 십자가를 체험합니다. 요셉은 형들에 의해서 구덩이에 던져지고 감옥에 갇힘으로써 죽음을 체험하게 됩니다. 이렇듯 개인의 십자가 체험은 오실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에 동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대속 사건을 영적 현실로 체험하게 하여, 실제적인 믿음을 소유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 가문을 믿음의 모판으로 삼기 위해서 처음부터 철저하게 십자가 체험을 통해서 살아있는 믿음을 계승하도록 섭리하신 것입니다.
기업 : 헤브론 무덤과 애굽 이민
창세기 12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고향을 떠나서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서 가나안 땅으로 갑니다.
[창 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성경은 믿음이 무엇인가를 가르칠 때, 이론적 사변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경험적 체험적으로 가르칩니다. 믿음의 시작은 말씀에 순종해서 지시하시는 ‘땅’으로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지시하시는 ‘땅’으로 가는 것이 믿음이고 그 ‘땅’에서 사는 것이 믿음이라는 가르침입니다. 믿음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삶으로 말씀에 순종하고 ‘기업’을 차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교육은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이 항상 병행됩니다. 언약이라는 이론을 알아야 하고, 실제로 가나안 땅에서 거주하는 실습을 해야 합니다. 믿음은 행함이 포함된 개념임을 유의해야 합니다.아브라함은 헤브론의 막벨라 굴을 사서 아내 사라를 매장합니다.
[창 23:19] 그 후에 아브라함이 그 아내 사라를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더라 (마므레는 곧 헤브론이라)
막벨라 굴은 아브라함 가문의 선산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아브라함 가문이 가나안 땅에 자신들의 기업을 마련한 것으로 중보자를 의미하는 장소인 가나안 땅에 대한 믿음의 표현입니다.
가나안 땅이 심판 받아야 할 땅이었기 때문에 선택 받은 것처럼 가나안에서 아브라함이 처음으로 마련한 땅이 무덤이었다는 사실은 ‘죽어야 산다’는 복음의 역설을 보여줍니다. 예수님께서 저주의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이 땅에 생명의 부활을 가져오신 것처럼 하나님의 기업은 죽어야 얻을 수 있는 역설의 복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계명 : 이삭과 야곱의 결혼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믿음의 계승자들은 상속받은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삶의 모든 면에서 주의했던 것을 보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일이 결혼입니다. 그들은 모두 셈의 후손 중에서 아내를 얻었습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모두 셈의 자손, 구체적으로는 데라의 후손 중에서 며느리를 삼은 것은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가 믿음을 가졌던 자로서 그 후손들에게 경건한 삶의 모습을 물려주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혼이 믿음을 보존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란 것을 생각하면 그들의 선택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주제에서 벗어나지만 주의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것은 성경이 친족 간의 결혼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믿음의 후손이 적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 친족 간의 결혼이 허용되었을 뿐 친족 결혼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성경은 혈통에 의해서 믿음이 계승된다고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믿음의 후손의 수가 늘어난 이후에는 친족 결혼이 불필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가나안 여인 라합과 모압 여인 룻이 믿음의 족보에 포함된 것을 보더라도 ‘혈통’이 아니라 ‘믿음’이 결혼의 기준이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경이 아브라함 가문의 결혼을 통해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은 믿음의 보존이 신자의 삶에서 모든 행동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명은 믿음을 보존하기 위한 안전선입니다. 계명의 구체적인 모습은 구약 시대에는 구속사의 계시 단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그 안에 담긴 정신은 믿음의 보존이고 결혼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2~50장 구속사 장별 개관
구속사 장별 개관에서는 구속사의 5선 후손, 언약, 성전, 기업, 계명을 고려하여 구속사의 흐름에 따라서 성경을 읽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경을 유기적이고 일관되게 해석하는 관점을 기르는데 포인트를 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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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 가나안과 아브람1.아브람을 부르심 4.아브람의 순종 10.애굽이주 14.바로를 속인 아브람.? 구속선가나안 땅은 ‘중보자 그리스도’를 가르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후 구약 성경의 이야기는 ‘가나안 땅’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그 이유는 ‘가나안 땅’이 ‘중보자 그리스도’를 가르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아브람 후손이 가나안을 벗어나는 것은 불신의 표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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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우연 같은 필연, 롯 분가1.벧엘로 돌아옴 5.롯과 헤어짐 14.땅과 후손을 약속하심 18.마므레서 제사? 구속선롯은 인간적인 욕심에 이끌려서 아브람 언약의 품을 떠나는데 믿음의 후손에게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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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세속적 성공(1-16)과 멜기세덱(17-24)1.왕들의 전쟁 12.롯의 잡힘 14.구출 17.멜기세덱의 축복,십일조 21.재물반환? 구속선아브람이 세상에서 승리했을 때 이익에 이끌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 재물을 바쳤다는 것은 믿음의 성장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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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믿음이란 무엇인가? 언약의 후손을 믿음1.말씀이 임함 2.후손 약속,칭의의 믿음 7.계약체결 12.애굽생활 예언 17.땅? 구속선아브람이 의로 여김 받은 믿음을 갖게 된 이유는 ‘후손’에 대한 언약을 믿었기 때문이며 그리스도의 초자연적인 탄생에 대한 믿음이 아브람에게 조명되었을 때 의로운 믿음이 그에게 생긴 것입니다. 횃불 언약을 맺을 때 하나님게서 홀로 쪼갠 제물 사이로 지나가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주도하고 성취하실 것임을 맹세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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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사래와 하갈 ? 복음과 율법(1-16)1.첩이된 하갈 4.잉태한 하갈의 교만 7.하갈을 돌아보심 15.이스마엘의 탄생? 구속선하갈과 이스마엘이 하나님의 보호를 받은 이유는 그들이 아브람의 언약에 포함된 자들이었기 때문이며 하나님은 언제나 언약에 신실한 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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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장 할례 언약, 언약의 후손을 기억하라!1.언약 갱신 5.새 이름 아브라함 9.할례 제정 15.사라로 개명과 이삭 출생 예언 23.아브라함의 할례 시행? 구속선할례는 여자의 후손 그리스도를 기억하라는 의도이며 후손에 대한 초점은 성경을 관통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출애굽기에서 모세가 아들에게 할례를 주지 않아서 죽음을 맞이할 위기를 겪은 예에서도 ‘후손’에 대한 믿음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습니다(출4: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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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아들에 대한 재확인(1-19),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20-33).1.천사 영접 9.아들 약속을 재확인, 사라의 웃음 16.소돔과 고모라 심판 예고 22.아브라함의 중보기도? 구속선하나님은 신자의 믿음을 성장시키기 원하십니다. 아브라함은 중보자가 되어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막아선 일을 통해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그분의 사역이 무엇인지를 체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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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멸망당한 소돔1.롯이 천사 영접 4.천사에 대한 소돔인의 행패 10.심판선언 14.구원 받은 롯의 가족들 24.소돔과 고모라 멸망 26.소금기둥 27.멸망의 모습 30.모압, 압몬? 구속선소돔성의 멸망은 최후 심판의 예표입니다. 롯은 그리스도 언약을 온전히 계승하지 못하여 믿음의 후손을 남기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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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장 아브라함의 거짓말1.아브라함-그랄이주 2.사라를 누이라고 속임 8.아비멜렉이 아브라함을 책망 11.아브라함의 변명 14.아브라함을 후대한 아비멜렉 17.아비멜렉을 위한 기도? 구속선우리가 잘못해도(거짓말 등) 하나님께서 수습해 주신다는 교훈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후손이 나올 태를 보호하시는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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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장 이삭 탄생(1-7), 하갈/이스마엘 추방(8-21), 아비멜렉 언약(22-34).1.이삭 출생 8.하갈과 이스마엘이 쫒겨남 17.방황하는 하갈을 위로하는 천사 20.이스마엘의 성장 22.아비멜렉이 아브라함에게 화친을 청함 33.아브라함의 예배? 구속선지금까지 이스마엘과 하갈은 하나님의 언약 안에서 보호받았지만, 이삭이 태어난 후에는 그 역할이 끝나 쫓겨나게 됩니다. 바울이 설명했듯이 율법은 복음에게 모든 권리를 넘겨주고 물러나야 합니다. 율법은 그림자이고 복음은 실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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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장 이삭의 제물사건(1-19), 나홀의 자녀(20-24).1.이삭을 제물로 요구하심 3.아브라함의 순종 11.구출된 이삭과 여호와 이레 15.시험 후의 축복 20.아브라함 동생 나홀의 족보(브두엘-리브가)? 구속선아브라함과 이삭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체험함으로 온전한 믿음을 얻게 되었는데 아브라함과 이삭은 미리 예비된 제물이신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깊이 알아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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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사라의 죽음과 장사1.사라의죽음 3.헷 족속에게 막벨라굴 요구 10.막벨라굴 매입 19.사라의 장례? 구속선사라가 가나안 땅에서 죽은 것은 믿음을 지킨 인생이었음을 보여줍니다. 헤브론의 막벨라 굴 무덤은 아브라함이 가나안에서 최초로 얻은 기업입니다. 이후 막벨라 굴은 가나안 땅의 교두보가 되어서 무덤이 아니라 소망의 장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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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장 이삭의 결혼1.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엘리에셀을 보냄 10.엘리에셀의 여행 15.라반의 집으로 인 도됨 28.이삭의 아내로 선택된 리브가 50.리브가의 출발준비 61.이삭이 리브가를 맞이함? 구속선셈 후손과 결혼시키려는 아브라함의 태도는 믿음의 계보를 이어가려는 의도였습니다. 세상과 분리를 통한 믿음 보존은 계명의 핵심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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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장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이들들(1-18), 야곱과 에서(19-24)1.아브라함의 후처와 그 자손들 5.아브라함의 죽음 12.이스마엘의 족보 19.이삭의 두 아들(에서와 야곱)출생 27.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 구속선야곱과 에서를 통해서 하나님의 선택 특권을 볼 수 있지만 그것을 인간이 알 수는 없기에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총을 사모하여 영적인 은혜를 추구하며 살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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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장 이삭이 그랄에 거함(1-11). 이삭의 우물(12-33), 이삭의 근심거리(34-35).1.이삭의 그랄 이주 6.아내를 누이라고 속임 12.이삭의 번영-아비멜렉의 축출 17.우물 분쟁 23.하나님의 계시 26.이삭과 아비멜렉의 조약 34.에서의 결혼? 구속선가나안 땅에 찾아온 기근은 믿음의 시련을 의미합니다. 믿음의 시련기에는 대적의 공격이 함께 찾아옵니다. 이삭이 믿음을 지킨 비결은 아버지 아브라함의 우물을 다시 판 데 있습니다. 믿음은 계승되는 것이기에 전수받은 믿음을 재확인할 때 부흥이 찾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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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장 야곱의 속임수와 이삭의 축복(1-29), 에서 축복(30-40), 야곱의 도주(41-46)1.에서의 사냥 출발 5.리브가의 계략 14.에서로 가장한 이삭 18.야곱이 축복을 가로챔 27.이삭의 축복 30.에서의 분노와 장래 41.도망치는 야곱? 구속선우리는 야곱의 좌충우돌 믿음 성장기를 통해서 가장 현실적인 신자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야곱에게 고난이 끊이지 않았던 것은 저주가 아니라 믿음의 길로 인도하기 위한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야곱은 험악한 삶을 살았지만 믿음의 계승자로서 12아들에게 믿음을 전달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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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장 벧엘의 하나님1.밧단아람으로 도피 6.에서의 세번째 아내 10.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남? 구속선요1:51에서 예수님께서 인용하셨듯이 사닥다리는 하늘의 하나님과 땅의 인간의 유일한 중보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성도들도 중보자를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사닥다리는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17)으로써 그리스도를 보여주는 비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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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장 야곱의 결혼 과정1.하란에 도착한 야곱 9.라헬을 만나 라반의 집으로 15.라헬을 위한 7년 수고 21.라반의 약속 위반과 이중 결혼(레아,라헬) 31.레아가 낳은 네 아들들? 구속선하란에 도착한 야곱의 결혼과 정착과정이 나타나 있습니다. 라반은 야곱보다 더 실리적인 사람으로서 야곱을 훈련시키는 교관의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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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장 야곱의 자녀 탄생1.빌하를 첩으로 준 라헬 5.빌하의 두 아들 9.레아의 여종 실바의 두 아들 14.레아의 두 아들과 딸 22.라헬이 요셉을 25.라반과의 품삯 계약 37.물질의 축복? 구속선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들이 태어나는 과정은 거룩한 동기에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악된 본성을 통해서도 계획을 이루어 가십니다. 야곱 가족에게 계속되는 고난은 믿음의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지팡이였음을 알아야 합니다.야곱의 12아들모친이름과 뜻고백레아르우벤(보라 아들이라)여호와께서 나의괴로움을 권고 내 남편이 이제는 나를 사랑하리로다(29:32)
시므온(들으심)총이 없음(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으므로(29:33)
레위(연합)나와 연합하리로다(29:34)
유다(찬송)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29:35)빌하단(판단하다)내가 내 시녀를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나에게 값을 주셨다(30:18)
납달리(경쟁함)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거하리로다(30:20)실바갓(복됨)(30:11-12)
아셀(기쁘도다)(30:13)레아잇사갈(값)내가 내 시녀를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나에게 값을 주셨다(30:18)
스불론(거함)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거하리로다(30:20)라헬요셉(더하심)나의 부끄러움을 씻으셨다(30:23)
베냐민(기쁨의 아들)(49:27, 3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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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장 야곱의 성공(1-16), 가나안으로 가는 야곱, 라반과의 언약(17-55)1.하나님이 귀향을 지시 4.가족들에게 설명 17.몰래 떠나는 야곱 23.라반의 추격 26.드라빔을 찾으려는 라반 36.야곱의 항의 43.갈르엣의 언약(라반과)? 구속선야곱이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귀향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곳이 믿음의 후손이 거할 장소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라반과 그의 아들들과의 불화는 하나님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려는 하나님의 섭리 때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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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장 형을 두려워하는 야곱 – 야곱의 두려움(1-23), 천사와의 씨름(24-32)1.하나님의 사자를 만난 야곱 3.화친을 청하는 야곱 6.사백인을 거느리고 오는 에서 9.두 떼로 기도하는 야곱 13.예물을 보냄 21.천사와 씨름-이스라엘로? 구속선얍복강의 씨름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환도뼈가 위골된 것은 할례언약을 재확인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믿음은 언제나 약속된 ‘후손’을 바라보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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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장 야곱과 에서의 화해1.형제의 만남 8.야곱의 예물을 받는 에서 12.이별하는 형제 18.세겜의 야곱? 구속선지금까지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죄를 묵과하셨지만, 야곱이 가나안 땅에서 계속 거하기 위해서는 죄를 고백하고 형 에서와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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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장 디나 사건1.세겜에게 욕을 당하는 디나 4.디나의 혼담 18.할례받은 세겜 사람들 25.세겜성을 살육하는 야곱의 아들들 30.야곱의 책망? 구속선불완전한 회개는 야곱의 특징이었습니다. 디나의 강간 사건은 야곱 가문이 믿음의 순수성을 지키지 못하고 서서히 세상과 혼합되어 갔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시므온과 레위의 속임수에 의한 복수는 큰 비극을 초래할 수 있었으나 하나님께서는 신실하게 언약의 후손을 지켜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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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장 벧엘 귀환1.하나님이 벧엘 행을 지시 6.야곱이 벧엘에서 단을 쌓다 9.하나님이 다시 야곱을 축복 16.라헬의 죽음 21.르우벤과 서모 빌하의 통간 23.열두 아들들 28.이삭의 죽음? 구속선사닥다리를 통해 중보자를 보았던 벧엘로의 여정은 야곱의 신앙 여정을 보여줍니다. 벧엘에서 단을 쌓고 서원을 이룬 후에 하나님께서 나타나셨고 야곱의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꾸어 주십니다. 하나님 안에서 이름을 갖게 된 야곱은 그리스도를 더 알아야 했기에 믿음의 시련이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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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장 에서 후손1.에서의 아내들과 가나안에서 얻은 아들들 6.에서의 세일산 이주 9.에서의 아들들 15.가문의 족장들 20.세일땅의 족장들 40.에서 자손의 구역별 족장? 구속선에서의 후손들이 소개됩니다. 성경의 족보는 불신의 계보를 먼저 소개하고 믿음의 계보를 나중에 설명하는데 그 이유는 이야기의 흐름을 끊지 않기 위해서이며 성경의 계보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띠는데 이유는 믿음의 계승과정을 추적하여 ‘여자의 후손’이 오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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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장 요셉 꿈1.요셉을 편애하는 야곱과 형들의 시기 5.요셉의 두가지 꿈 12.형들을 찾아서 18.구덩이에 던져진 요셉 25.애굽에 팔려감 29.야곱의 애통 36.보디발에게로? 구속선요셉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편애를 받아 철 없이 자란 청소년이었기에 하나님께서는 요셉을 야곱에게서 떨어뜨리고 특별훈련 학교에 입학시키셨습니다. 그런 고난의 과정을 거치면서, 요셉은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삶을 총정리 하여 창세기 3장 15절에서 예언된 ‘여자의 후손’ 이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보여주면서 창세기를 마무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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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장 유다와 다말1.가나안 여인 수아를 취한 유다 6.엘과 오난의 죽음 12.유다와 다말의 관계 19.정체가 드러난 다말 27.다말이 베레스와 세라 쌍동이를 낳다? 구속선다말 사건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믿음의 후손’입니다. 믿음의 장자권을 물려받은 유다는 ‘언약의 후손’에 대한 깨달음이 부족했음이 분명합니다. 그의 아들들 엘과 오난 역시 ‘언약의 후손’에 대해 불신했습니다. 오히려 다말이 그 언약을 믿었습니다. 다말이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간 이유는 다말의 행동이 ‘언약의 후손’을 잇기 위한 믿음의 특별 행동이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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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장 요셉의 시험1.보디발의 청지기 7.보디발 아내의 유혹 14.누명을 쓴 요셉 19.옥중의 요셉? 구속선요셉이 고난을 통해서 믿음을 계승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요셉에게도 믿음의 시련이 찾아왔지만, 요셉은 계명을 지킴으로써 시험을 통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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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장 요셉의 꿈 해석1.감옥에 갇힌 바로의 두 관원장 5.두 관원장의 꿈 9.요셉의 꿈 해석(9-술,15-떡) 20.실현된 꿈 해석과 은혜를 망각한 술관원장? 구속선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꿈을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요셉은 꿈 해석을 통해서 구원과 심판의 두 가지 길을 보여주었습니다. 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의 부탁을 잊은 것은 단기적으로는 하나님의 섭리를 막은 것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더욱 극적인 반전을 예비해 놓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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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장 바로의 꿈 해몽1.바로의 두 가지 꿈 8.술 맡은 관원장이 요셉을 추천 15.요셉의 해몽 37.요셉이 총리로 46.요셉의 출세와 두 아들(므낫세,에브라임)출생 54.대기근의 시작? 구속선요셉은 애굽의 통치자요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요셉의 비하와 승귀가 개인적인 인생 역경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삶을 보여주는 예표가 됩니다. 실로 구약의 신자들은 자기 인생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삶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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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장 가나안의 기근1.식량 사러 애굽에 온 형들 6.요셉이 형들을 시험하여 옥에 가둠 18.시므온을 억류하고 형제들을 돌려 보냄 26.형제들의 귀향과 보고 35.야곱이 근심함? 구속선가나안 땅의 심각한 기근은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섭리와 믿음을 저버린 야곱 가족의 죄악으로 인한 것입니다. 믿음을 잃은 형식상의 신자는 약속의 땅에 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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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장 형제 방문1.베냐민과 동행하기 위한 유다의 간구 11.야곱의 결단 15.애굽방문 16.베냐민을 보고 뜨거운 눈물을 흘리는 요셉 31.잔치를 배설하는 요셉? 구속선형제들의 방문과 더불어 그들을 시험하는 요셉의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요셉의 시험을 통해서 유다가 믿음의 계승자가 되는데, 그 이유는 유다가 베냐민의 생명을 대속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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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장 요셉의 계략1.베냐민의 자루에 은잔을 4.자루 수색 14.형들이 잡혀옴 16.베냐민 억류명령 18.유다의 뜨거운 간구? 구속선요셉의 계략은 형제들의 믿음을 테스트하기 위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유다는 자신의 생명으로 베냐민을 구하려고 시도함으로써 대속의 믿음을 보여주고 이로써 진정한 믿음의 계승자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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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장 요셉의 신분 폭로1.자신을 밝히는 요셉 5.형들을 향한 요셉의 용서와 위로 9.야곱을 모시려 함 16.바로가 애굽으로 야곱 가족을 초청 21.형제들의 귀향과 보고,야곱의 반응? 구속선요셉은 유다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형들에게 하나님 구원의 경륜을 알려줍니다. 요셉을 통해서 성취된 그리스도 계시는 이후 또 다른 단계로 접어들기 위해서 야곱 가족의 애굽 이민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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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장 야곱의 애굽 이주1.브엘세바에서 하나님의 위로 5.야곱 가족(70명) 애굽 이주 8.애굽에 도착한 야곱 자손들 28.야곱과 요셉 부자 상봉, 고센 땅 거주? 구속선야곱 가족의 애굽 이민은 구속사의 새로운 단계가 시작됨을 보여줍니다. 개인을 통한 믿음 훈련의 계시가 이후에는 공동체를 통한 믿음 훈련으로 변화됩니다. 그것을 위해서 야곱 가문은 애굽으로 이민을 오게 됩니다. 하지만, 그들의 마음은 항상 가나안에 머물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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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장 고센 땅에 거한 야곱족속1.요셉의 형제들이 바로를 만남 7.바로 앞의 야곱 11.요셉의 가족 부양 13.요셉이 곡식으로 가축과 토지를 매입 20.요셉의 토지정책 27.야곱의 유언? 구속선이제 야곱 가문은 애굽의 왕 바로의 치하에 살게 됩니다. 하지만, 그들은 고센 땅에서 구별된 생활을 했고 마음은 가나안 땅에 있었으므로 나그네의 삶을 살았습니다. 고센 땅은 가나안 땅의 대사관으로서 새로운 계시를 위한 터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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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장 야곱이 요셉 축복1.요셉이 야곱을 문병 2.언약을 계승 5.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는 야곱 21.야곱이 요셉에게 두배로 상속? 구속선요셉은 애굽에서 나은 두 아들에게 믿음의 계승자인 야곱의 축복을 요청하는데, 그 이유는 언약이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의 후손을 통해서 계승되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야곱에게 절함으로써(48:12) 야곱의 허리에 들어있는 그리스도를 경배합니다. 야곱의 축복으로 인해서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비로소 믿음의 계보에 포함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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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장 야곱의 열두 아들에 대한 예언(야곱이 예언한 각 지파별 축복)1.열 두 아들을 부른 야곱 3.루우벤 5.시므온과 레위 8.유다 13.스불론 14.잇사갈 16.단 19.갓 20.아셀 21.납달리 22.요셉의 후손들 27.베냐민 28.유언과 죽음? 구속선‘실로’로 표현된 그리스도가 유다의 계보를 통해서 오실 것이 예언됩니다. 이것은 야곱의 심중에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생생하게 존재했음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야곱의 축복으로 말미암아 야곱의 12아들들은 모두 언약의 계보에 들어가서 언약 공동체를 이루게 됩니다. 그리스도 언약은 이제 공동체를 통해 계승되면서 질적인 전진을 하게 됩니다.
이름성구축복르우벤2-4야곱의 장자이나 첩 빌하와 통간하였다(35:22)시므온5-7누이 디나의 복수를 위해 세겜을 멸망시킨 자였다(34장)레위
유다8-12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와 왕가를 잇게 된다스불론13해변에 살게됨잇사갈14-15건장한 나귀, 농사짓는 일(30:18)단16-18후에 사사시대 삼손이 이 지파에서 나왔다갓19이방 침입을 받으나 물리침아셀20지중해 해변에 기름진 지역을 차지함납달리21암사슴(전사)요셉22-26번성한 지파-축복베냐민27호전적인 성격(후에 사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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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장 야곱의 죽음1.장례 준비와 애곡 4.야곱의 장레식 16.두려워 하는 형제를 위로하는 요셉 22.요셉의 유언과 죽음? 구속선야곱이 가나안 땅에 장사되고 요셉 또한 가나안 땅에 장사해줄 것을 부탁한 것에서 그들의 믿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몸은 애굽에 살았지만, 그들의 마음은 가나안 땅에 살았던 것에서 신자는 이 세상을 살지만 천국을 바라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