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구속사의 목요일 : 에스라

Contents

[한줄 요약] 에스라가 남은자들과 함께 그리스도의 도래를 준비한다[핵심 질문] 누가 심판을 통과할 수 있는가? 남은자의 예

에스라 구속사 도표BC. 500년에스라에스라바벨론-이스라엘

이스라엘 백성 → 포로귀환자

예레미야 언약(렘31:31~34)

스룹바벨 성전

이스라엘 왕국

믿음(율법과 성막)

에스라 장별 약도

에스라 서론

에스라서는 BC. 500년경 바벨론과 가나안 땅을 배경으로 합니다. 여기서는 BC. 586년 남유다 왕국의 멸망과 함께 포로로 끌려갔던 이스라엘 민족들이 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귀환 허용 명령을 받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에스라서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남은자’입니다. 이들은 포로 귀환 허가를 받고 가나안 땅으로 돌아온 이스라엘를 ‘믿음의 후손들’입니다. 에스라서는 종말 이후 고난을 견딘 참된 믿음의 후손들이 회복될 하나님 나라의 안식에 들어갈 것을 예표합니다.에스라서의 시대에 이르러 구약 성경의 역사를 통한 교훈은 막을 내리게 됩니다. 우리는 에스라서를 해석할 때 사사기처럼 죄와 심판의 순환구조의 일부로 보아서는 안되고, 그리스도의 도래를 준비하는 과도기적인 교훈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포로귀환 이후에 구속사는 그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다윗 왕권은 회복되지 않고, 예레미야는 ‘새언약’을 예언하며, 성전의 언약궤는 사라집니다. 또,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지 않은 디아스포라를 하나님께서 돌아보시고(에스더), 선지자들은 이미 마음에 계명이 새겨질 것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포로귀환기는 그 이전의 단계와 비교할 수 없는 혁명적인 변화의 시기인데, 그리스도의 도래가 그만큼 가까워졌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구약시대를 통해 가르쳤던 모든 상징과 비유는 점차 사라지고 오직 주인공이신 그리스도만을 드러내는 본연의 역할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속사의 연결선을 통해 일제히 그리스도의 도래를 준비하도록 변화를 두신 것입니다. 이러한 포로귀환 기의 역할은 세례 요한에게까지 이어지면서 그리스도께 연결됩니다. 우리는 에스라서를 통해서 이러한 포로귀환 기의 왕의 길을 준비하는 과도기적인 성격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과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전에 앞 장의 내용을 암기해서 A4용지에 적어보세요.

에스라 구속사 맥잡기

후손 : 믿음의 후손, 남은자

에스라와 귀환자는 참된 믿음을 지킨 믿음의 후손들로서 그리스도의 도래를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세례 요한에게까지 이어지는 남은자들의 사명입니다.심판을 통한 보존언약 공동체는 표면적으로는 믿음으로 하나 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서 믿음과 불신의 계보가 계속 나누어지는데 사탄이 계속 가라지를 심기 때문입니다. 불신의 계보가 다수가 되면, 오히려 신자는 불신자들에게 고난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언약 공동체를 불신의 계보가 점령하면 하나님께서는 표면적 언약 공동체를 심판하시고 믿음의 순수성을 유지하도록 보호하십니다. 이런 맥락에서 남유다 왕국의 멸망은 하나님께서 남유다 왕국의 남은자를 지키고 교회를 정결케 하시기 위한 특단의 조치였습니다. 이것은 마치 노아 시대 홍수 심판이 믿음의 후손인 노아 가문을 보존하기 위한 특별 개입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언약 공동체를 심판하시는데, 남은자를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앞으로도 언약 공동체가 다수의 불신자들에 의해서 타락해 갈 때 하나님께서는 남은자를 보존하기 위해서 특별 개입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언약 공동체의 멸망이 믿음의 후손의 멸망이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거짓된 언약 공동체는 심판하고 참된 언약 공동체를 재건하기 위해서 언약 공통체의 멸망을 허용하십니다.다윗 왕권의 몰락포로 귀환 이후 다윗 가문의 왕권은 회복되지 않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다윗과 언약하신 내용과 어긋나는 것입니다(삼하 7:16). 우리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세속적인 왕권을 약속하신 것이라고 해석해서는 안되고, 다윗의 족보를 통해서 오실 그리스도를 말씀하신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또한, 포로 귀환 사건이 이스라엘 공동체의 완전한 회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도래를 준비하는 과도기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도 깨달아야 합니다.그리스도께서 오실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그리스도를 예표하였던 그림자들은 사라지면서 그리스도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자리를 내어주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다윗 왕권이 회복되지 않은 사실과 언약궤가 돌아오지 않은 사실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언약 : 선지자들을 통한 위로와 격려

하나님께서 남, 북 왕국의 멸망할 즈음에 많은 선지자들을 보내신 이유는 그리스도 언약을 상기시켜서 언약 공동체에 속한 백성들이 고난 속에서도 믿음을 지키도록 응원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공동체적인 심판 가운데서도 언약의 후손은 언약에 대한 믿음으로 인해서 심판을 이기고 믿음의 계보를 이어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언약 공동체가 심판에 의해서 멸망하는 것은 가시적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 때는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줌과 동시에 불가시적 교회, 즉 참된 믿음의 공동체는 심판을 통과해서 굳건하게 유지될 것을 알려줍니다.특히 중요한 점은,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선지자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언약의 실현과 그 이후 언약의 후손이 들어가야 할 그리스도의 새나라에 대한 계시를 알려주셨습니다. 즉, 돌이 아닌 마음에 계명이 새겨질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성전 : 재건된 성전, 사라진 언약궤

포로 귀환자들에 의해 재건된 스룹바벨 성전은 남은자들이 믿음의 계보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질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스룹바벨 성전이 겉보기에는 무너진 솔로몬 성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초라했지만, 스룹바벨 성전의 재건은 하나님 언약의 불변성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매우 큰 가치를 지닌다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재건된 스룹바벨 성전은 솔로몬 성전과는 분명하게 구별되는 특징은 언약궤가 없다는 점입니다. 성전의 핵심이자 모든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언약궤는 솔로몬 성전의 파괴 이후 다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이미 예레미야 선지자가 예언한 내용입니다.

[렘 3:1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질 때에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언약궤가 사라진 이유는 앞으로 성전의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시면 성전은 그 역할을 마무리하고 사라져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구속사가 진행될수록 그리스도가 선명해지고 나머지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그림자들은 희미해지는 하나님의 섭리를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기업 : 다시 가나안으로

하나님께서는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움직여 제사장 에스라가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이끌고 귀환하게 하심으로써 열방의 주관자이심을 보여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 귀환 이후에 표면적으로는 우상숭배를 근절하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즉, 세상의 열왕마저 하나님의 통치에 복종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바벨론 포로로 끌려가기 전에는 강대국의 신들이 여호와 하나님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가진 자들이 있었으나, 열국들의 흥망성쇠와 열왕들의 권세마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사실을 체험하고는 생각이 바뀌게 되며, 하나님의 참 선지자가 누구였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체험을 민족 공동체의 정신 속에 잊지 않고 유지하게 됩니다.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돌이키심으로 하나님의 기업이 결코 포기될 수 없다는 교훈을 가르쳐줍니다. 가나안 땅이 언약 공동체의 타락으로 인해 더럽혀 졌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 땅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기업으로 만드는 작업을 결코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메시지입니다.그러나,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기업이 가나안 땅 만이 아니라 열방으로까지 확대되었다는 메시지입니다. 즉, 디아스포라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확장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사인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포로귀환기 이후에는 가나안 땅의 중보적 기능도 약화되고 영적인 기업의 의미가 강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합니다.

계명 : 계속되는 개혁의 필요성

포로 귀환자들은 계속되는 타락의 유혹 앞에 개혁되어야만 했습니다. 이유는 믿음이 소유물이 아니라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에스라, 느헤미야를 통한 계속되는 개혁은 우리 마음을 매일 새롭게 개혁하시는 성령님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그러나, 에스라서의 개혁을 통해서 깨달아야 할 교훈은 외적인 개혁으로는 결코 온전해 질 수 없는 인간의 한계와 근본적인 개혁 즉, 믿음으로 인한 새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결코 외적인 율법과 성전의 제사라는 계명만으로는 변화시킬 수 없는 근본 문제를 이제 하나님께서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영이라는 계명을 마음에 새겨주셔야만 한다는 필요성을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

에스라 구속사 장별 개관

  • 1장 고레스 칙령과 귀환

  1. 바사 왕 고레스의 칙령 5.귀환 하는 유대인들과 주변인의 협조 7.고레스가 성전 기명들을 돌려 줌? 구속선고레스 조서는 단순히 귀환을 허락한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 성전 건축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다 백성의 귀환이 단순히 고향으로 돌아가서 살라는 의미가 아니라 성전 건축을 이루도록 명령된 사명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 2장 귀환자들의 명단

  1. 1차로 귀환한 지도자와 일반 백성들 36.제사장과 레위인들 43.느디님인들 55.솔로몬의 신복 자손들 59.혈통 불명의 백성과 제사장들 64.귀환자 총계 68.성전 재건을 위해 드린 예물들? 구속선계보가 불확실한 자들을 제사장 직분에서 제외시킨 것은 믿음은 반드시 계승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한편, 우밈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없었다는 사실을 통해서 우리는 포로귀환이 이스라엘이 포로 전 상황으로 복귀한 것이 아니었다는 의미를 깨달아야 합니다.

  • 3장 성전 예배의 회복과 성전 지대의 기공식

  1. 예루살렘에 제단을 쌓고 번제와 절기를 지킴 7.성전 재건 공사 준비와 감독자 10.성전 재건 착수와 백성들의 환희? 구속선스룹바벨 성전은 과도기적인 성격을 갖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 성전의 영광을 제한하십니다. 겉모습만 보고 슬퍼한 사람도, 기뻐한 사람도 그리스도 그림자로서 성전의 역할을 온전히 깨닫지 못했습니다.

  • 4장 성전 건축의 방해

  1. 사마리아인의 성전 재건 방해 7.방해를 위해 아닥사스다에게 올린 고소문 17.아닥사스다가 공사 중지를 명령 24.성전 재건 공사의 중단? 구속선성전 공사의 중단을 통해 하나님의 사명을 이루기 위한 일일수록 대적들의 방해가 극심하다는 사실을 보게됩니다.

  • 5장 성전건축과 다리오왕에게 보낸 허락 청원 조서

  1. 선지자들의 격려로 성전 건축 재개 3.이방 총독들이 성전 재건을 심문 6.다리오에게 보낸 총독들의 보고? 구속선하나님께서는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서 솔로몬 성전보다 더 큰 영광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성전 건축을 독려하십니다.

  • 6장 다리오 왕의 허락과 완성

  1. 다리오의 성전 재건을 허락하는 조서 13.새 성전의 완공 16.성전 봉헌식 19.유월절 준수? 구속선스룹바벨 성전이 완공되고 봉헌식이 거행됩니다. 성전의 모습은 초라했지만 오히려 그 의미는 커졌는데, 그 이유는 세례 요한처럼 그리스도를 높이기 위해서 스스로를 낮추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 7장 에스라 귀환의 허락

  1.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가 사람들을 이끌고 귀환 11.에스라에게 준 아닥사스다 왕의 귀환 허락 조서(아람어) 27.에스라가 하나님을 송축함? 구속선아닥사스다가 에스라의 귀환을 허락한 이유 또한 이스라엘 땅에서 율법을 가르치려는 사명 때문이었습니다. 에스라는 율법에 정통한 학자로서 바벨론에 보존되어 있던 구약 계시의 계승자였습니다. 따라서, 그가 바벨론에서 이스라엘로 돌아온 것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통해 보존되었던 믿음을 가지고 귀환한 것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 8장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자들

  1.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자들 15.아하와 강변에서 성전 봉사자 선택 21.아하와 강변에서 안전을 위한 금식 기도 24.헌납 제물을 제사장에게 위탁 31.예루살렘에 무사귀환 35.귀환자들이 드린 번제와 조서 전달? 구속선에스라는 믿음의 족보에 든 사람들과 함께 감사의 번제를 드림으로써 믿음의 계승자임을 보여줍니다.

  • 9장 에스라의 기도

  1. 유대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이방 잡혼 3.에스라의 탄식과 회개 기도? 구속선귀환자들이 이방인과 결혼하여 믿음의 순수성을 보존하지 못한 것은 매우 심각한 위기였습니다. 이때, 백성의 죄를 대신 고백하고 회개하는 에스라의 기도는 중보자의 역할을 보여줍니다.

  • 10장 이방인과 결혼에서 개혁 촉구

  1. 에스라와 백성들의 통회 자복 및 개혁을 제안 받음 5.총회 결의 16.개혁을 위한 조사 착수 18.이방과 잡혼했던 자들의 명단? 구속선에스라는 회개 기도를 드림과 동시에 율법에 의한 개혁운동을 진행하는데, 이것은 죄를 질책하고 각성을 불러일으키는 율법의 역할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포로귀환기가 과도기적인 시대였지만,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까지는 언약 자손의 계보가 지켜져야만 했기에 이러한 개혁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