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구속사의 일요일B :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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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요약] 요한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안식을 되찾은 그리스도의 새나라를 본다[핵심 질문] 완성된 하나님 나라의 모습은? 그리스도의 새나라

요한계시록 구속사 도표AD. 90년요한계시록요한밧모섬

교회 → 교회(이기는 자)

모든 언약의 성취(계21:6, 이루었도다)

새예루살렘 성

새하늘과 새땅

믿음(삼위일체 하나님)

요한계시록 약도

요한계시록 서론

요한계시록은 AD. 90년경 밧모섬에서 사도 요한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요한계시록은 성경의 마지막 책으로 로마의 박해 가운데 놓인 교회들을 위로하면서, 장차 교회가 들어가게 될 천국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도 요한은 혹독한 박해를 받는 교회들에게 구속사를 영적인 차원에서 정리하여 보여주고, 믿음을 지킴으로써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것을 격려하기 위해서 요한계시록을 썼습니다.요한계시록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계시록 첫 번째 부분은 1~20장까지로 창세기 3장에서 시작된 구속사가 대단원에 막을 내리는 부분입니다. 두번째 부분은 21~22장으로 안식을 회복한 하나님 나라의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을 통해 내용뿐만 아니라 창세기에서 시작된 구속사가 어떻게 마무리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창세기 1~3장에서 깨어진 안식이 계시록 20~22장에서 회복되는 모습은 주의를 기울이고 보아야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과 성취를 보고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성경은 3번의 ‘이루심’으로 되어있는데 3번의 ‘이루심’ 중에서 마지막 이루심이 요한계시록에 있습니다. 첫번째는 창세기 2:1에서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이는 첫 창조를 가리킵니다. 두번째는 요한복음 19:30에서 예수님께서 “다 이루었습니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구속을 위한 대속이 완성된 것을 가리킵니다. 세번째는 요한계시록 21:6에서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는 선언으로 재창조가 완성되어 하나님 나라가 안식을 되찾은 것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요한계시록은 창세기 1~2장에서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창조사역과 창세기 3장에서 시작된 구속사역의 대단원이 막을 내리는 귀중한 책입니다.

중심 주제 : 보좌에 앉으신 어린양요한계시록은 난해한 책이라는 선입견이 있어서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틈타서 이단과 불량한 사람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혼란을 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구속사적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관점을 기른 사람은 세부적인 난해 구절을 제외한 요한계시록의 전체적인 맥락이 자연스럽게 해석되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계시록에는 많은 상징들과 묵시들이 있어서 해석에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지엽적인 문제들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환란 가운데 있는 교회를 격려하고자 하시는 예수님의 의도가 가장 중요합니다.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계1:1)로 시작합니다. 이는 계시록의 중심 주제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책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의 계시라” 하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하나님이 그(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사”(계1:1)라고 하여서 계시의 근원이 하나님이시지만, 그 주관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계시록의 주제가 ‘인 재앙, 나팔 재앙, 대접 재앙’과 같은 재앙이 아니라 복음서에서 이루어 놓으신 구속 사역이 어떻게 완성되는가를 계시하는 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계시록의 주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이라는 사실은 많이 사용된 단어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시록에는 ‘보좌’가 44회, ‘어린양’이 29회, ‘성령’이 13회, ‘교회’가 20회 등장하기에,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있도다”(계7:10)와 “성령(=그리스도의 영)과 신부(=교회)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도다”(계22:17)가 주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계시록을 쓴 요한 사도는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증언하였기 계시록에서도 ‘어린양’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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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구속사 맥잡기

후손 : 이기는 자, 교회

예수님께서는 사랑하는 제자 요한이 밧모섬에서 하나님의 구속사를 총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사도 요한은 예수님의 지도를 받아서 영적 세계에서 일어난 신자와 사탄의 싸움을 묘사하고 안식이 회복될 하나님 나라를 보여줍니다.요한계시록에서는 믿음의 후손들이 영적으로 벌인 전쟁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주어서 믿음을 지키는 것이 실상은 전쟁과 같다는 사실을 알려주시고, 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여 이기는 자가 믿음의 후손임을 알게 합니다.요한계시록에서는 드디어 알곡과 가리지를 나누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마지막 고난을 통해서 참된 믿음을 가진 믿음의 후손만이 새로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교회는 하나가 되고, 요한계시록에서는 하나된 교회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서 교회를 ‘이기는 자’라는 단수로 표현합니다.

언약 : 재림 심판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의 재림 언약이 성취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성경에 나타난 그리스도에 관한 언약 중에서 유일하게 성취되지 않은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입니다. 이것은 종말에 이루어질 일이지만, 요한계시록을 통해 미리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 그리고 세상의 종말을 볼 수 있습니다.성경은 하나님께서 하신 모든 언약이 성취되는 것으로 대단원에 막을 내리게 됩니다.

성전 : 사라진 성전

요한계시록 21~22에 나타난 하늘에서 내려 온 새예루살렘 성에는 성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성전이 되어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그것에는 창세기 1~2장의 에덴동산처럼 자체가 성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시록의 새예루살렘 성은 에덴동산보다 더 월등한데, 새예루살렘에 거하는 신자들의 영혼에는 임마누엘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함께 거하시기 때문입니다.계시록 21~22장의 새예루살렘 성은 단순히 에덴동산에서 깨어진 안식을 회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에덴동산을 뛰어넘는 감격과 감사가 있는 천국입니다. 여기서 구속사적 성경 해석이 갖는 분명한 차이점이 드러납니다.구속사적 성경 해석은 최초 에덴동산을 완전한 천국이 아닌 천국의 모형으로 생각하고, 요한계시록 21~22장에 나타난 천국을 온전한 천국의 완성으로 여깁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구속사를 통해 온전해 지며, 큰 구원의 기쁨과 감격으로 찬양이 울려 퍼지는 진정한 천국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기업 : 새예루살렘

영적인 기업 만을 소유했던 교회는 이제 실제적인 기업인 ‘새예루살렘’을 상속받게 됩니다. 그러나, 새예루살렘 보다 뛰어난 기업은 바로 신자의 마음 속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입니다.새예루살렘은 영원히 잃어버릴 수 없는 기업인 예수 그리스도를 가진 자가 거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계명 : 이마에 있는 이름

그리스도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영원히 계명이 되어주십니다. 이제는 돌에 새긴 계명이 아니라 마음에 새긴 계명인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시기 때문에 계명을 어길 수 없게 됩니다.그리고,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신다는 표현을 통해서 창세기에서 제시된 결혼 계명이 요한계시록에 이르러 완결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계 22: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이렇듯 신자가 그리스도의 신부로써 순결함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창세기에서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명에 나타난 핵심 개념인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구속사 장별 개관

  • 1장 계시의 근원자 예수 그리스도1.서론 4.일곱 교회에 문안 9.집필 분부를 받음 12.예수 그리스도의 환상? 구속선요한계시록에서 계시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초림했을 때의 모습이 아니라 영광스런 모습으로 마지막 날에 대한 가르침을 베풀어주십니다.

  • 2-3장 7교회에 대한 편지7교회에 편지하여 칭찬과 또한 책망과 권면, 또한 약속의 말씀을 각각 주셨습니다.교회칭 찬책망 및 권면약 속에베소교회(2:1~7)수고와 인내, 악한 자를 용납하지 않고, 거짓된 것을 드러냄(2-3)처음사랑을 버림(4)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짐(5-6) 일곱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다니시는 분이(1) 생명나무의 과실을 먹게 함(7)서머나교회(2:8-11)환난과 궁핍(9)을 받았으나 실상은 부요한 자임책망은 없음. 환난 속에서 죽도록 충성하기를 원하심(10) 처음과 나중이시고, 죽었습니다 살아나신 이(8)가 생명의 면류관(10)을 주심버가모교회(2:12-17)내 이름을 굳게 잡고 죽임을 당하여도 믿음을 져버리지 않음(13)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킴(14-15). 회개 하라(16)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 신 이(12)가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17)을 주심두아디라교회(2:18-29)사랑, 믿음, 섬김, 인내가 더 많아 짐(19)이세벨을 용납, 행음(20-24). 있는 것을 굳게 잡으라(25)눈이 불꽃, 발이 주석 같은 이(18)가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 철장, 새벽별사데교회(3:1-6)옷을 더럽히지 않은 몇 명이 있음(4)살았다 하나 죽은 자(2). 굳게하라, 회개하라(3-4)일곱 영과 별을 가지신 이(1)가 흰 옷과 생명책(5)에 기록빌라델비아교회(3:7-13)적은 능력으로도 말씀을 지키고 이름을 배반치 않음(8)책망은 없음. 시험의 때를 면케 하고 면류관을 뺏지 못하게 하라(10-11)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가(7) 성전의 기둥(12)이 되게 하심.라오디게아교회(3:14-22)칭찬은 없음미지근함(15-16)과 영적 자만(착각)과 자랑(18).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19) 아멘, 충성되고 참된 증인, 창조의 근본이신 이(14)가 보좌에 함께 앉게 하심(21).? 구속선소아시아 7교회에 대한 책망과 권면의 말씀은 믿음의 후손들에게 믿음의 싸움에서 승리하여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영광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주셨습니다.

  • 4장 하늘의 보좌 광경1.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을 목격 4.보좌에 둘러 앉은 24장로 5.보좌 앞의 하 나님의 일곱 영 6.보좌 주위의 네 생물이 하나님을 경배 10.24장로들이 하 나님을 찬양? 구속선요한 사도는 이사야 선지자처럼 하늘 나라 회의에 참석합니다(사6장). 그곳에서 장차 있을 일들에 대한 가르침을 받습니다.

  • 5장 일곱인으로 봉한 책을 떼시는 예수님1.하나님의 오른손에 있는 일곱 인으로 봉한 책 발견 2.인을 뗄 자가 없음 7.어린 양이 하나님의 손에서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을 취함 8.네 생물과 24장 로들이 어린 양을 찬양 11.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싼 천사들이 어린 양을 찬양 13.만물이 하나님과 어린 양을 찬양? 구속선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도하신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천상 사역이 그려지고 있습니다.

  • 6-7장 7가지의 인일곱 인나타난 현상의미첫째 인(1~2)흰 말이 있고, 탄 자가 활을 가지고, 면류관을 받고 이기려 함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둘째 인(3~4)붉은 말이 허락을 받아 화평을 제하고, 죽이게 하고 큰 칼을 받습니다전쟁의 시작(마24:7; 단 7:21)셋째 인(5~6)검은 말이 있고, 탄 자가 저울을 가졌다.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보리 석 되로다”기근의 시작(렘 5:10, *레 26:14-39)넷째 인(7~8)청황색의 말과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따른다. 땅 사분의 일을 검, 흉년, 사망으로 죽인다질병, 온역의 시작(눅 21:10)다섯째 인(9~11)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신원을 간구하며, 흰 두루마기로 수가 차기까지 기다리게 합니다.짐승이 주는 환난 시작과 성도들의 인내여섯째 인(12~17)큰 지진. 해가 검어지고, 달이 피같이 되고, 별이 떨어지고, 산과 섬이 옮기 우고, 땅의 임금들은 숨고 어린양의 진노에 숨을 수 없다 합니다.주의 날의 심판(마24:29-30) 이 일 후에 성도들이 천국에 들어갑니다(7장) 일곱째 인(8:1)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받습니다. 나팔 재앙 이 준비됩니다.나팔 재앙 준비? 구속선구속사의 계시가 점진적으로 발전한 것과 같이 최후 심판도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회개할 기회를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리스도의 예언의 말씀을 듣고 믿음을 갖기 위해 간구하는 사람에게는 구원의 선물을 주시겠다는 약속이기도 합니다.

  • 7장 성도들이 천국에 들어 감1.땅을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 2.하나님의 인을 가진 천사가 성도들 을 인치기 위해 등장 4.인침을 받은 성도 수=14만 4천 9.흰 옷 입은 무리들 이 하나님과 어린 양을 찬양 11.모든 천사가 하나님께 경배 13.흰 옷 입은 무리들의 정체 15.구원받은 성도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축복? 구속선예정된 믿음의 후손들이 구원을 받을 때까지 심판이 미루어집니다. 하나님 나라의 시간표는 믿음의 후손들의 구원 여부에 달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8:2-11:19 7가지의 나팔들1.일곱째 인을 뗌 2.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받음 3.하나님께 상달되는 금 향로의 향기=성도의 기도 6.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기 위해 준비일곱 나팔나타난 현상첫째 나팔(8:6-7)피 섞인 우박, 불이 땅에 쏟아짐, 땅의 3분의 1이 타고 수목의 3분의 1도 탄다둘째 나팔(8:8-9)가진 3분의 1이 깨어 짐. 불 붙는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움. 바다의 3분의 1이 피가 됨. 바다에 생명 가진 3분의 1이 깨어 짐셋째 나팔(8:10-11)큰 별이 하늘에서 3분의 1이 떨어짐. 물들의 3분의 1이 쑥이 되고 사람이 죽음넷째 나팔(8:12-13)해, 달, 별 각 각 3분의 1이 어두워짐. 날의 3분의 1이 비침이 없고 밤도 그러함다섯째 나팔(9:1-11)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무저갱 열쇠를 가짐(1) 무저갱을 여니 연기가 올라오고(2) 황충이 나옴(3) 인맞지 않은 사람만 해하고(4) 다섯달 동안 괴롭게 하심(5) 황충은-말같고, 금면류관 비슷한 것 쓰고, 얼굴은 사람, 머리는 여자 털, 이는 사자, 철흉갑, 날개는 병거와 많은 말소리, 꼬리는 쏘는 살이 있음(7-10). 임금은 아바돈, 아볼루온입니다(11). 첫째 화는 지납니다(12).여섯째 나팔(9:13-21)금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고, 유브라데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13-14). 사람 3분의 1을 죽이기로 예비된 자(15). 마병수는 2억입니다(16). 흉갑이 있고(17), 입에서 불, 연기, 유황이 나와 사람 3분의 1이 죽음(18). 이 재앙으로 죽지 않는 사람은 회개치 않거나 우상숭배합니다(20-21)일곱째 나팔(11:15-19)그리스도가 왕 노릇하며(15), 24장로는 하나님을 경배하고 주의 진노로 멸망시킬 때입니다(17-18). 하늘의 성전이 열림? 구속선인에서 나팔로 전환되면서 재앙의 강도가 심해집니다. 자연과 인간 사회에 종말에 대한 경고가 더욱 강하게 전달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후손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 그리스도를 경배합니다.

  • 10장 여섯째 나팔과 일곱째 나팔 사이의 사건1.힘 센 천사가 작은 책을 들고 크게 부르짖어 일곱 우뢰가 소리를 발함 4.일곱 우뢰가 발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치 말라 5.천사가 하나님을 가리켜 일곱 째 재앙이 속히 이루어 질 것을 맹세 8.요한이 입에는 달고 배에는 쓴 작은 책을 받아 먹음 11.천사가 요한에게 세상을 향해 예언하라고 명령? 구속선작은 책은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신자에게 믿음을 주시기 위해서 미리 예언하고 그 예언을 성취하십니다.

  • 11장 두 증인1.성전과 성도들을 척량 3.1260일 동안 예언하는 권세를 받은 두 증인의 활 동 7.무저갱에서 올라온 짐승이 두 증인을 죽여 시체를 사흘 반 동안 버려둠 10.땅에 속한 자들이 두 증인의 죽음을 기뻐함 11.두 증인이 다시 살아나 하늘로 올리움을 받음 13.땅에 일어난 지진 15.일곱째 나팔=그리스도의 나라 (천사와 24장로가 하나님을 찬양)? 구속선두 증인은 다음 장의 내용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신약과 구약의 신자들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비밀의 경륜인 교회를 탄생시키기 위해서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12장 용과 여자(=사단과 교회)1.요한이 태양을 입은 여자를 봄 3.붉은 용의 등장 5.여자가 아들을 낳음 7.용과 미가엘의 하늘의 전쟁 10.마귀가 하늘로 부터 쫒겨남 13.용이 여자 를 핍박(교회의 핍박) 14.여자가 용을 피해 보호받음 17.여자의 후손과 용의 싸움? 구속선교회의 탄생을 방해하려는 사단의 공격과 이것을 막고 교회를 세우려는 천사들의 전쟁이 그려집니다. 교회는 ‘여자의 후손’ 그리스도를 계승하는 믿음의 후손입니다.

  • 13장 두 짐승들(=적 그리스도의 비밀)1.바다에서 나온 짐승 3.짐승의 상처가 낫자 사람들이 짐승을 따름 5.짐승 이 하나님을 훼방하고 성도들을 핍박 9.성도들에게 필요한 믿음과 인내 11.땅에서 나온 짐승 13.짐승이 큰 이적을 행하며 우상을 섬기게 함 16.짐 승이 자신을 따르는 사람에게 666표를 받게함? 구속선성령님의 인침이 보이지 않는 것처럼 짐승의 인침인 666도 보이지 않는 표입니다.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지 못한 불신의 후손들은 그 이마에 가인의 표를 받게 됩니다.

  • 14장 곡식의 추수와 포도송이 추수1.어린 양과 구속 받은 성도 14만 4천 2.성도들의 찬양 6.천사가 복음을 전 파 8.바벨론 멸망 예고 9.천사가 666표를 받은 자의 멸망을 선언 12.성도 들의 인내 독려 13.성도들에게 임할 영원한 축복 14.추수를 통한 최후심판? 구속선144,000명은 구약과 신약의 믿음의 후손들을 의미합니다. 구약과 신약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믿음 믿음의 후손들은 최후 심판의 때가 가까워지는 것을 보면서 지상의 신자들을 응원합니다.

  • 15장 일곱 천사와 일곱 재앙의 금 대접.1.일곱 가지 재앙 2.구속받은 성도들이 주를 경배하는 찬양을 드림 5.일곱 천사의 등장 7.천사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재앙이 담긴 일곱 금대접을 받음? 구속선마지막 재앙이 준비되며 그리스도의 최후 승리가 예고됩니다. 하늘의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을 찬양합니다.

  • 16장 일곱 천사와 일곱 대접1.하나님께서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명하심일곱 대접나타난 현상첫째 대접(16:2)악하고 독한 헌데가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과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에게 난다.둘째 대접(16:3)바다가 죽은 자의 피같이 되고 바다 생물이 죽습니다셋째 대접(16:4-7)강과 물 근원이 피가 되고(4) 천사가 “저희가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피를 마시게 함이 합당하다”(5-6). 심판하시는 이는 “참되고 의로우시도다”(7).넷째 대접(16:8-9)해에 쏟으니 해가 불로 사람을 태우는데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하며 회개하여 영광을 돌리지 않은 자들입니다(8-9)다섯째 대접(16:10-11)짐승의 보좌에 쏟으니 나라가 어두워지고 사람들이 아파 자기 혀를 깨물고 종기로 인해 하나님을 훼방하고 회개치 않습니다(10-11).여섯째 대접(16:12-16)유브라데 강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 동방의 왕의 길이 예비(12).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 입에서 나와(13)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전쟁을 위해 모은다(14). 히브리어로 세 영이 아마겟돈이라는 곳에 왕을 모은다(16).일곱째 대접(16:17-21)“큰 음성이 나고 지진이 난다(17-18). 큰 성이 세 갈래로 나뉘고 무너져 큰 성 바벨론은 없어지고 사람들은 박재를 인하여 하나님을 훼방합니다? 구속선더욱 심한 재앙이 내려지고 이제 세상은 종말이 다가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신의 후손들은 돌이키지 않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비방합니다.

  • 17장 물위에 앉은 음녀1.물 위에 앉은 음녀가 받을 심판 3.음녀와 짐승의 참람된 모습 5.음녀의 이름 6.음녀가 성도들을 핍박하고 죽임 7.천사가 음녀와 짐승의 비밀을 요한 에게 가르쳐 줌 13.어린 양과 악의 싸움 15.짐승이 음녀를 미워하여 해침 17.하나님이 짐승에게 얼마동안 권세를 줌 18.음녀의 정체=큰 성? 구속선이제 세상 지배자 사탄의 몰락이 시작됩니다. 여러 가지 재앙들로 인해서 불신의 계보에 속한 자들이 몰락하고, 하나님의 권능이 드러나면서 불신의 계보는 쇠퇴하게 되지만, 그들은 끝까지 저항을 멈추지 않습니다.

  • 18장 큰 성 바벨론의 멸망1.큰 권세를 가진 천사가 바벨론의 멸망을 선언 4.하나님이 성도들에게 죄악에 빠지지 말라 하심 7.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 9.바벨론 멸망으로 인한 애통(왕, 상인, 바다에서 일하는 자) 20.하나님 심판에 대한 성도들의 찬양 21.힘센 천사가 바벨론의 완전한 멸망 선언? 구속선이제가지 사탄에 대한 심판을 유보하셨던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사 사탄에 대한 심판을 시작하십니다. 출애굽기에서 애굽 땅을 치던 죽음의 천사가 바벨론에 속한 불신의 후손들을 강한 능력으로 심판합니다.

  • 19장 어린 양의 혼인 잔치1.하나님의 승리를 찬양하는 하늘의 합창 6.어린 양의 혼인 잔치 9.혼인 잔 치에 청함 받은 성도들의 축복 11.어린 양이 백말를 타고 등장 14.하늘 군 대가 백마를 따름 17.짐승과 거짓 선지자의 멸망? 구속선하나님의 심판은 믿음의 후손을 보존하기 위한 은혜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후손들에게는 최후 심판은 심판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이고 멸망이 아니라 기쁨의 결혼식이 됩니다.

  • 20장 사탄 멸망1.사단의 결박과 천년 왕국 5.성도의 첫 부활과 왕노릇 7.사단의 석방과 곡 과 마귀의 싸움 11.하늘의 흰 보좌에 앉으신 이의 등장 12.최후의 흰 보좌 심판? 구속선‘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의 전쟁은 뱀이 무저갱에 던져지면서 끝납니다. 창세기 3장과 대응되는 본 장은 구속사의 대단원에 마무리 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나 불신의 계보가 심판 받은 이후 한때 불신의 계보가 일어나 복음을 대적하지만, 그 미혹을 이기고 믿음을 지킨 자들은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됩니다.

  • 21장 새 예루살렘1.새 하늘과 새 땅 5.하나님께서 만물을 새롭게 하심 7.신자와 불신자의 다른 운명 9.천사가 새 예루살렘城을 보여줌 11.새 예루살렘의 모습 15.새 예루살렘의 규모와 아름다움 22.새 예루살렘의 영광 26.구속받은 자만이 들어갈 수 있는 새 예루살렘 성? 구속선새 예루살렘은 에덴동산과 대응되는 곳으로서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성전입니다. 그러나 새 예루살렘은 에덴동산보다 월등한데 그 이유는 해와 달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영광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 22장 생명수 강1.생명수 강과 생명 나무가 있는 새 예루살렘 6.본서에 기록된 계시의 확실 성과 긴박성 8.참된 경배의 대상 10.사람의 행위대로 갚으시는 하나님 14.성도들이 받을 축복과 악인들이 받을 징벌 16.본서의 신실성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보증 17.성령과 신부의 마지막 초대 18.예언의 말씀을 가감하는 자에게 임할 저주 20.곧 오시겠다는 예수님의 약속과 성도들의 응답 21.축도? 구속선그리스도의 이름이 이마에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영이 함께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약이 성취되고, 성전이 사라지며, 그리스도께서서 기업이 되시고, 그리스도의 영이 계명이 되시는 감격과 기쁨의 하나님 나라가 완성됩니다. 이제 다시 안식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의 하나님 나라는 에덴동산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 아니라 더 나은 완성입니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의 하나님 나라 백성에게는 어린양에 대한 깊고 큰 감격이 그 마음에 새겨져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