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4-1장 | 구원계시의 상속자 | 어떻게 믿음을 전달할까?

Contents

개요

창세기 4장도 설명할 분량이 많아서 나누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세기 4장의 핵심은 복음의 전달입니다. 아담은 타락한 후에 에덴동산에서 쫓겨납니다. 하지만, 아담은 복음의 씨앗을 가지고 쫓겨났습니다. 복음의 씨앗은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언약입니다.

사람은 에덴동산에서 쫓겨났지만, 복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아담이 받은 복음을 아담의 자식들이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저도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서 복음을 정확하게 전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현실은 복음을 잘 전한다고 되는 게 아니었습니다. 복음을 듣는 사람이 잘 받아들여야 합니다.

최초의 상속자 아벨

아담이 받은 복음의 씨앗을 받아들인 자식은 아벨이었습니다. 아벨은 최초로 믿음을 상속한 사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아담은 자식을 많이 낳았습니다. 그 많은 자식 중에서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은 아벨이 유일했습니다. 아벨은 복음의 씨앗을 양으로 제사를 드리는 방식으로 표현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복음의 씨앗은 두 가지 요소로 되어있습니다. 창세기 3:15 ‘여자의 후손’과 3:21 ‘가죽옷’입니다. 여자의 후손이라는 분이 대속이라는 방법으로 구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두 요소가 복음의 최소 요소인 복음의 씨앗입니다. 이 두 요소를 하나로 합친 것이 양을 드리는 제사입니다. 씨앗은 본질인데, 본질은 변하지 않으면서 상태는 조금씩 변화 발전합니다. 양을 드리는 제사가 나중에는 제단으로 발전하고 더 나중에는 성막과 성전의 형태로 발전합니다. 나중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완성이 됩니다.

가인은 복음을 믿지 않은 사람을 대표합니다. 복음을 믿지 않는 사람의 특징을 가인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가인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했지만, 하나님이 알려주신 방법이 아니라 자기 방법으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어떤 분들은 가인이 농사를 짓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곡식으로 제사를 드린 것이라고 해석하는 분이 있습니다. 잘못된 해석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전체를 하나로 보아야 합니다. 양으로 드리는 제사의 의미와 방법이 여기에서는 생략되었지만, 레위기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질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레위기는 나중에 쓰여진 것 아닙니까?”라고요. 제 답변은 “레위기가 나중에 쓰여졌지만, 조상에게 전해들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라고 말입니다.

창세기 4장에서 갑자기 아벨이 양으로 제사를 드린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아담이 자식들에게 복음의 씨앗을 전해주면서 양으로 제사를 드리라고 알려주었기 때문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단, 여기서는 그 설명을 생략했습니다. 이유는 창세기 1~11장은 수 천년의 기간을 요약한 기록이기 때문입니다. 세세한 설명을 기록할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레위기에서 하게 됩니다.

다시 가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가인은 복음을 왜곡해서 받아들인 사람을 대표하는데, 복음을 왜곡한 사람은 자기 방식으로 제사를 드립니다. 이것은 자기 숭배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겠다는 것이 자기를 하나님으로 생각하는 자기 숭배입니다.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사람은 엄밀하게는 자기를 하나님으로 섬기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창세기 3장에서 뱀에 하와를 유혹할 때 한 말을 기억하시는 분이 있다면 박수를 쳐드리고 싶습니다. 뱀이 하와에게 너희가 하나님처럼 될 것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자기 숭배는 사탄의 유혹에 빠져서 사탄의 후손이 되는 길입니다.

가인의 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세기 4장에서 가인이 받은 표식을 궁금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은 이것을 복음의 표 혹은 용서의 표라고까지 말하는데, 결론을 말씀드리면 이것은 요한계시록의 666표와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심판하신다는 표입니다. 가인을 죽이려고 한 사람은 아마도 아벨의 자손과 아벨을 이어서 복음을 상속한 셋의 자손일 것입니다. 근거는 가인을 죽이면 벌을 7배나 받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7은 하나님의 숫자이기 때문에 믿음의 자손에게 한 경고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자손들에게 감정에 치우쳐서 가인을 죽이는 죄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도 666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도 바로 천벌을 받아서 죽는 게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일반 섭리로 그들이 자기 수명을 누리도록 허락하십니다.

요절

대략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요절을 설명하겠습니다. 요절은 5절과 25-26절 두 곳입니다.

창 4:4

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창 4:25-26

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정리

믿음의 최초 상속자 아벨과 아벨을 대신한 셋을 살펴보았습니다. 믿음을 전달하고 전달받는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믿음을 상속한다는 것은 영광이면서 동시에 핍박받을 수 있는 위험입니다.
셋은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음으로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교제할 수 있었습니다.

적용

아벨은 최초로 믿음을 상속한 믿음의 상속자였습니다. 아벨은 믿음을 상속한 것 외에는 특별히 한 일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벨의 삶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아벨과 비슷한 삶을 살았던 성경의 인물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인 야고보 사도와 사도행전에 나오는 집사 스데반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최초의 순교자입니다. 베드로, 요한, 야고보가 예수님의 제자 중에서도 우수한 삼인방이었습니다. 그 삼인방 중에 한 명이 별다른 일을 하지도 못하고 허무하게 순교하고 말았습니다. 스데반 집사도 집사 중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이었지만, 가장 먼저 순교합니다. 큰 성과를 남기지 못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