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17 부활 후 예수님이 하신 일4 | 좌절에서 벗어나는 법 | 눅 24:28-35

Contents

0. 좌절에 빠질 때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듣고도 확인하지 않고 고향으로 돌아간 이유는 좌절감 때문이었다. 오늘은 좌절감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감정은 시소처럼 오르락내리락한다. 높이 올라가면 그만큼 깊게 떨어진다. 큰 기대를 품었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큰 좌절이 빠진다.

좌절을 극복하려는 잘못된 방법

기대하지 않는 것: 경험이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또다시 좌절을 경험하지 않으려고 기대를 하지 않게 된다. 열정이 사라진다. 기대감이 없는 맥빠진 사람이 된다.

현실을 부정하는 것: 현실을 부정하는 방향으로 엇나갈 수도 있다. 1992년 다미 선교회에서 그해 10월 23일에 휴거가 일어난다고 주장했고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부 지도자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단 종파 여호와의 증인은 1914년, 1925년, 1943년, 1975년 종말을 주장했지만 틀렸다. 마찬가지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처럼 좌절이 빠질 때가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우울증까지 올 수 있다.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누가복음 24:28-35

28 저희의 가는 촌에 가까이 가매 예수는 더 가려 하는 것같이 하시니 29 저희가 강권하여 가로되 우리와 함께 유하사이다 때가 저물어 가고 날이 이미 기울었나이다 하니 이에 저희와 함께 유하러 들어가시니라 30 저희와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31 저희 눈이 밝아져 그인 줄 알아보더니 예수는 저희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32 저희가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33 곧 그 시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사도와 및 그와 함께 한 자들이 모여 있어 34 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는지라 35 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일과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1. 좌절에서 벗어나는 방법

1-1. 틀릴 수 있다고 인정하라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좌절하게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기 관점이나 자기 기대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데 있다.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수록 좌절이 커진다. 근거 없이 내 생각이 맞을 것이라고 기대하거나 좁은 시각을 가진 것을 모른 채 자기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는 일이 있다.

1-2. 시행착오를 당연시하라

기대했던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실패라고 단정짓지 말라. 기대한 일이 한 번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다. 대부분의 경우 성공은 수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온다. 시행착오를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1-3. 피드백을 통해 발전하라

피드백은 내 행동에 대한 사회의 반응이다. 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때 발전할 수 있다.

2. 예수님의 방법

2-1. 제자들이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하셨다.

여러 번 가르쳤지만, 이해하지 못할 걸 아셨다.

2-2. 시행착오라고 생각하셨다.

제자들의 어리석음을 시행착오라고 생각하셨다.

2-3. 피드백을 주셨다.

제자들에게 피드백을 주어, 변화하도록 이끄셨다.

3. 좌절은 성장의 과정

좌절은 고난이다. 고난은 나를 보게 하여 내면의 성장을 이끈다.

좌절했을 때, 자기 잘못을 탓하지 말라.

성찰을 통해 버릴 것을 버리고 보완할 것을 보완하며 발전해 가야한다.

예수님이 도우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