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9 창세기 15:01~07, [신년] 어떻게 변할까?

Contents

창세기 15:01~07

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3 아브람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

0. 변하고 싶은데 잘 안돼요

“어제와 같은 삶을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증세다”
“​The definition of insanity is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gain, but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 –Albert Einstein

‘누구나 처음엔 걷지도 못했다'(고영성)에서 핵심습관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볼링에서 킹핀을 맞추면 다른 핀들이 쓰러집니다. 마찬가지로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습관을 발견해서 그것을 바꾸면 나머지는 자동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강조하신 것도 한 가지 습관의 변화였습니다.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을 의지하는 습관입니다. 언약은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의지하는 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1. 도전 후에 오는 침체

아브라함은 소심한 사람이었지만, 조카 롯이 납치되었을 때 용기를 발휘했습니다. 318명을 이끌고 전투에 뛰어들어 롯을 되찾아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을 보면 침체에 빠진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아브라함이 두려워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날로 바꾸어서 조직 폭력배에게 조카가 납치되었는데, 조직 폭력배를 공격해서 조카를 구출해 왔다고 생각해 보세요. 조카가 납치된 상황에서는 정신없이 행동하겠지만, 일이 끝난 뒤에는 후환이 두렵지 않겠습니까?

또,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큰 사건을 경험하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암 진단을 받거나 큰 교통사고를 당하면 아무리 낙천적인 사람이라도 차분해집니다.

어쨌든 도전을 시도한 후에 침체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울증 증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어느 정도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2. 안보이는 것 보기

보이는 것을 의지하고 보이는 것에 의존하다보면 조울증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물질은 쇠퇴하기 때문입니다. 보이는 모든 것은 흥할 때가 있고 쇠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보이는 것을 의지하면 언제나 실망할 때가 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심어주려하신 핵심습관은 언약을 의지하는 습관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보는 습관이죠.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볼 때 우리는 감정의 기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라고 하신 말씀하신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 #3. 의로 인정받은 믿음

아브람의 믿음이 의로 여겨진 이유는 무엇입니까? 앞구절을 보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뭇별을 보여주시고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라고 하신 말씀이 나옵니다. 이 문맥에 감추어진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아브람은 처음 부름받을 때, 이미 비슷한 언약을 받았습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

그때는 희망이 있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내 사래가 아이를 낳을 수 없는 몸상태였고, 자신도 오랫동안 아이를 낳지 못했기 때문에 자식을 낳을 소망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기적이 아니면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다시 자식을 낳을 수 있다는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기적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있겠다는 소망을 가진 정도가 아닙니다. 아브람은 자신이 아이를 낳아야만 그리스도께서 오실 수 있다는 언약을 깨달은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나님께 의롭다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 3:21~22에서 잘 말씀하고 있습니다.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로마서 3:21~22)

  • #4. 결론: 핵심 습관을 바꾸자

그리스도인의 핵심 습관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습관입니다. 예를 들면, 사람을 볼 때, 외모, 재산 같이 보니는 것으로 분별하지 않고, 인격, 성품 등 보이지 않는 것에 따라 분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이 익숙해지면, 예수 그리스도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것인데, 영혼의 눈이 열려 예수님을 보려는 보이지 않는 실체를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