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2_예수 그리스도로 옷입읍시다 2

Contents

갈라디아서 03:15~29
2017년 11월 12일 주일 설교

설교 듣기

[핵심 구절]

24.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7.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롬13:14, 엡4:24

[한줄 요약]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말은 그리스도를 묵상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개요]

성경은 해 이래 새 것이 없다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과 연관해서 재미있는 말이 있는데, “요즘 젊은 것들은 버릇이 없다”는 말입니다. 기원전 425년 경에 살았던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요즘 아이들은 폭군과도 같다 아이들은 부모에게 대들고, 게걸스럽게 먹으며 스승을 괴롭힌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이것과 비슷한 말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전 1,700년 경에 쓰여진 수메르 점토판에 나온 기록인데, 거기에도 젊은 이에게 “제발 철 좀 들어라”는 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학이 발달하고 세상이 변해도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는 변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인간이라는 존재 때문입니다. 성경은 ‘원죄’라는 말로 이것을 설명하는데, 우리 인간 내부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외적인 조건이 아무리 변해도 세상의 근본 문제는 변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교회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천년의 시간 간격이 있지만 갈라디아 교회 교인들의 문제와 오늘날 대한민국 교회의 문제는 비슷합니다. 한마디로 율법주의의 문제인데, 갈라디아 교회는 ‘율법주의 + a’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갈라디아 교회의 문제, 다른 말로 갈라디아주의는 오늘날도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율법주의적 전도운동, 율법주의적 성령운동, 율법주의적 영성운동 등으로 말입니다. 매우 좋은 주장을 하지만 그 근본에는 율법주의가 있는 운동들 말입니다. 이런 것들 뿐만 아니라 율법주의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겉보기에 훌륭해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 쉽게 속아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은 동일한데 율법주의는 언제나 예수님이 아니라 행위를 강조합니다. 언제나 인격이 아니라 의식을 더 중요시 합니다. 그래서 율법주의에 빠지면 죄의식이 없어집니다. 나쁜 행동을 해도 예배에 잘 참석하거나 교회에 충성하면 그것이 상쇄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중적인 사람이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비상식적인 사람이 되어있는데 본인은 오히려 신앙이 매우 좋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너무 과장하는 것처럼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문제의식 없이 교회다니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교인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상태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작년에 최순실 씨 딸인 정유라 씨가 이화여대에 부정입학한 일이 밝혀진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문에 보면 정유라 때문에 원래 이화여대에 합격해야 했지만 합격하지 못해서 다른 대학에 들어간 여성의 인터뷰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화여대 학장, 총장, 담당교수 모두 별로 반성을 하지 않았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부정을 저지르고도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언론에 노출되지는 않았지만 면접에 참여한 교수들도 부정을 저질렀죠? 제가 생각할 때는 만약에 제가 그런 입시 부정을 지시 받았다면 사표를 내는 한 있더라도 거부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사회 생활을 해 보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부정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건 인정하지만 이건 제 기준으로는 선을 많이 넘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왜 기독교 대학에서 아무도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을까가 의아합니다.

1. 갈 02:06~14 : 양심이 살아있어서 의를 위해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김세윤 교수님은 우리 나라 기독교인들이 술, 담배 하지 않는 것을 신앙이 좋은 것으로 높여주면서 정작 술, 담배보다 훨씬 더 큰 죄인 부정, 부패에는 무관심하다고 지적합니다. 사회에서 엄청난 부정을 저지르고도 교회에 열심히 다니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의식이 있는 것이지요. 이게 율법주의입니다.

갈라디아 주의는 여기서 전도나 성령운동, 영성을 결합한 것입니다. 사회에서 나쁜 행동을 해도 전도를 열심히 하거나 방언을 열심히 하거나 영성을 기르면 된다는 식으로 이끄는 일이 바로 갈라디아 주의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혼란을 일으키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입니까?”하고 말입니다. 그 답이 오늘 두 번 읽은 구절입니다.

먼저, 우리가 의로워질 수 있는 길은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잘못된 행동을 했어요. 그러면 안되지만 입시 부정을 했다고 치세요. 주일 성수 잘하거나 전도 열심히 하거나 방언한다고 해서 그 일이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셨는데, 우리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또 죽게만들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일단 이 정도만 해도 성공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심을 들려다보고 고민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살아있다는 증거입니다.

그 이후에 여러분이 어떤 길을 갈지는 제가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몇가지 가능성을 말씀드리자면, 뒤늦었지만 그 일을 바로 잡으려고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상사들을 설득하든지 언론사에 제보하든지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번에는 얼떨결에 넘어갔지만 앞으로는 그러지 말자고 다짐하고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아무런 결정을 못하고 고민만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양심이 살아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청교도들은 양심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기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만나려면 양심이 살아있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양심이 살아있어야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교제할 수 있습니다.

2. 갈 02:15~22 : 율법은 어떻게 살아야할지 방향을 알려줍니다

십계명에는 분명하게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율법은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냐면, 단순히 율법을 지키면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성품을 생각하면서 고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율법을 면죄부로 사용하면 율법주의가 됩니다.

여러분께서 고민하다 보면 알게 되시겠지만 양심을 죽이지 않으려면 전진해야만 합니다. 한 두 번은 부정을 저질르고 고민만 하다가 지나갈 수 있지만 계속 양심이 살아있는 상태를 유지하려면 의로운 삶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안그러면 양심이 마비되어서 영적으로 눈이 먼 소경, 영적으로 감각이 마비된 나병환자가 됩니다.

예수님만이 우리를 의롭게 한다는 것은 예수님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부정에 머물지 말고 나아가야 합니다.

제 자신의 허물을 고백하고 싶습니다. 저에게도 해결해야 할 많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불법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불법 프로그램도 몇가지 썼었는데, 그것이 저를 고민하기 만든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은 거의 다 정품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램 라이센스를 얼마전에 구입했습니다. MS 오피스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학습용으로 주는 라이센스를 받았고, 인디자인은 월정액을 내고 쓰고 있습니다. 단지 한글 프로그램은 정품을 안샀는데 제가 한글을 안 쓰지만 한글 파일을 받으면 그것을 복사해서 다른 프로그램에 옮기기 위해서 깔아놓고만 있습니다.

이렇게 저도 느리지만 전진하려고 합니다. 제가 이렇게 고민하면서 살다보니까 알게 된 것이 무엇이냐면, 양심이 죽어가는 모습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제가 우리 나라 교회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말하는 것처럼 생각하셨을지 모르는데, 제게는 큰 안타까움과 슬픔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겉으로 성장하는 것 같지만 생명은 사라져가고 있는데 그걸 모르니까요. 여러분도 양심이 죽지 않도록 고민하다보면 저절로 많은 것들이 보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갈 03:23~29 : 예수님을 닮고자 애쓸때 열망이 생겨나고 성령을 받습니다

예수님을 닮고자 애쓰고 의를 추구할 때 성령을 받습니다. 성령은 예수님의 영이고 예수님을 닮도록 인도하는 영이고 예수님의 능력을 행하도록 하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성령 충만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입니다.

그런데, 우리 나라 성령 운동이 이상합니다. 뉴코아에는 교회 안다니는 분들이 많은데 그분들 중에서 좀 직설적으로 말을 하는 분들 중에는 저에게 이런 말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TV에 잠깐씩 나오는 목사님들 중에 얼굴만 봐도 거부감이 느껴지는 분들이 있다고 말입니다. 중요한 건 그 다음인데, 능력 있다는 분들이 더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런 말을 들으면 저부터 뜨끔해서 제 자신을 돌아봅니다. 내가 예수님처럼 겸손하고 친절하고 지혜롭고 때로는 강인하고 때로는 부드러운 사람인가 또 그렇게 보이는가를 말입니다. 하지만 저는 성령 충만하다 능력 있다는 말은 안했으니까 하고 합리화를 합니다. 성령 충만하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예수님을 닮아야 할 것입니다.

목요일에 양화진 외국인 묘역에 갔었는데, 거기서 로제타 홀 여사의 전시관에서 이런 구절을 보았습니다. “오, 기도하오니 저도 충성되게 하시고 성공을 염두에 두지 않게 하소서.” 성공이 중요하지만 성공이 예수님 닮기보다 앞서면 그것은 기독교가 아닙니다.

성공이 예수님 닮기보다 앞서는 것보다는 거룩하게 망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질 때 우리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수님 만이 우리를 의롭게 합니다. 그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우리는 성공을 염두에 두지 않고 의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그럴 때 거룩한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우리를 휘감고 거룩한 불씨를 던져주실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